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조기진통은 현재 산과 영역에서 가장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여전히 더욱 발전이 필요한 분야이다. 근래 의학 기술의 발전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저체중 출생아의 발생 빈도와 신생아 사망률이 감소하는 등 모성보건 분야에서 큰 발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조기진통과 조기분만은 아직도 전 세계적인 문제이며 주산기 사망률의 60~80%가 조기분만으로 인한 주산기 사망과 이환이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최근 인공수정 성공률 증가로 다태임신이 늘어나면서 조기진통과 조산율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조기진통에 대해 더욱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2. 조기진통의 정의와 원인
2.1. 정의
조기진통(preterm labor)은 임신 20~37주 사이에 자궁의 수축과 함께 산모의 자궁경부가 짧아지고, 자궁경부의 확장이 동반된 상태를 말한다.""
2.2. 원인 및 병태생리
조기진통의 원인 및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조기진통의 정확한 병인은 아직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 원인으로는 산과적 요인, 내과적 요인, 사회행동적 요인 등이 있다.
산과적 요인으로는 양수과다증, 산전 출혈, 다태임신, 조산의 기왕력, 경관 무력증, 자궁이나 자궁경관의 기형, 생식기계의 감염성 질환, 임신 중 복부 수술, 임신 유산력 및 32주 이전에 경관이 2cm 이상 개대된 경우 등이 있다. 내과적 요인으로는 신장 질환, 신우신염, 당뇨병, 만성 고혈압, 임신성 고혈압 등이 있다. 또한 사회행동적 요인으로는 17세 이하나 35세 이상의 산모 연령, 흡연, 알코올 섭취, 약물 복용, 피로, 부적절한 직업, 영양 섭취 부족, 불량한 체중 증가, 우울증, 불안, 만성 스트레스 등이 있다.
자연분만의 시작과 함께 자궁경관의 성숙과 원숙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자궁경부가 부드러워지고 짧아지는 변화가 일어난다. 또한 옥시토신 수용체가 자궁근층에서 발견되며 양수의 프로락틴 수치가 증가한다. 이러한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면 조기진통이 발생할 수 있다.
3. 조기진통의 진단
3.1. 진단방법
조기진통을 진단하는 주된 방법은 자궁수축 및 자궁경부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다. 임신 20~37주 사이에 규칙적인 자궁 수축과 함께 자궁경부의 확대와 소실이 동반되는 경우 조기진통으로 진단할 수 있다.
구체적인 진단방법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누워서 손가락을 자궁 저부에 대어 자궁이 주기적으로 단단해지고 수축이 끝나면 부드러워지는 증상이 있는지 확인한다. 둘째, 초음파로 자궁경관의 길이를 측정하여 경관의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셋째, 질경 검사를 통해 양수 누출이 있는지 확인한다. 넷째, 태아 파이브로넥틴 검사를 실시하여 자궁경관 질 분비물에서 조산 임박 시 채취되는 물질을 검사한다. 이를 통해 조기진통을 진단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3.2. 증상
조기진통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자궁활동 측면에서 자궁수축 간격이 10분보다 더 자주 발생하고 1시간 이상 지속되며, 자궁수축 시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불편감 측면에서는 하복부에 가스가 찬 통증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고 설사가 있을 수 있다. 둔하고 간헐적인 하부요통(허리 아래), 월경증상과 비슷한 통증, 치골상부 통증이나 압박감, 골반압박감 또는 무거움(아기가 내려온 것 같은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