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기양막 파열 케이스 스터디 및 간호진단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기 양막 파열(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1.1. 정의 및 병태생리
1.2. 원인
1.3. 진단
1.4. 산모와 태아에 미치는 영향
1.5. 치료
1.5.1. 임신주수별 조기양막파열 임산부의 관리
1.6. 간호중재
2. 사례연구
2.1. 일반적 사항
2.2. 입원 시 상태
2.3. 입원 중 치료과정
3. 간호과정
3.1. 간호진단 목록
3.2. 간호과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기 양막 파열(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1.1. 정의 및 병태생리
조기양막파열(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PROM)은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 양막이 파열되는 것을 말한다. 임신 37주 이전에 조기파막된 경우에는 며칠에서 몇 주 이후에 분만이 시작된다.
조기양막파열은 임신부의 10%에서 발생하는데, 양막파열 후 24시간 이상 분만이 지연되면 산부와 태아감염이 나타나고 시간이 흐를수록 위험성이 높아진다. 만삭 전 조기양막파열(Preterm Premature Rupture Of Membrane, PPROM)은 자연적인 진통과 관계없이 임신 37주 이전에 양막이 파열된 것을 의미하며, 전체 조산의 약 20%를 차지한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자궁경관무력증, 선진부의 진입 지연, 높은 자궁 내 압력, 다산부, 흡연, 이전 조산 경험 등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PPROM의 경우 이전 조산아 출산, 태아기형, 성교, 양막염, 임신 초기 3개월 이상의 질출혈, 양수과다 또는 다태임신으로 자궁내압이 높은 경우 등이 원인으로 생각된다. 대부분 양막파열은 자연적으로 일어나지만, 이전에 산도를 통해 상행성 감염이 있었던 경우 태아막 약화가 파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1.2. 원인
조기 양막 파열(Premature Rupture Of Membrane)의 주요 원인으로는 이전의 조산아 출산 경험, 성관계, 자궁 내압 증가 등이 있다.
첫째, 이전의 조산아 출산 경험은 조기 양막 파열의 중요한 위험 요인이다. 자궁내막의 기질이 손상되어 양막의 약화 및 조기 파열을 일으킬 수 있다. 선행 연구에 따르면 이전에 조산아를 출산한 산모는 그렇지 않은 산모에 비해 조기 양막 파열의 위험이 약 2-3배 더 높다고 한다. 따라서 조기 양막 파열의 병력이 있는 경우 향후 임신에서 이러한 합병증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성관계는 조기 양막 파열을 유발할 수 있다. 성관계로 인한 상행성 감염은 양막의 약화를 초래하여 조기 파열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임신 말기에 가까워질수록 양막의 취약성이 높아지므로 임신 중 성관계 제한이 필요할 수 있다.
셋째, 자궁 내압 증가 또한 양막 파열의 주요 원인이 된다. 임신 중 자궁의 과도한 팽만이나 다태임신의 경우 자궁 내압이 높아져 양막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양막의 약화와 조기 파열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양막의 약한 구조, 자궁경관무력증, 짧은 자궁경부 길이, 임신 중 질출혈, 흡연, 스트레스, 양수 과다증 등도 조기 양막 파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조기 양막 파열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이전 조산 병력, 성관계, 자궁 내압 증가 등은 조기 양막 파열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확인되고 있다.
1.3. 진단
조기 양막 파열(Premature Rupture Of Membrane)의 진단은 다음과 같다"
양막 파열을 확인하기 위한 첫 단계는 양막 파열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다. 산모는 소변실금, 질 분비물 증가, 점액마개 상실 등으로 인해 양막이 파열되지 않았음에도 양막 파열이 된 것으로 오인할 수 있다. 따라서 내진은 임신이 조기이고 분만 징후가 없는 경우 자제하는 것이 좋다.
질경검사를 통해...
참고 자료
Sharon Murray 외. (2019). 여성건강간호학Ⅰ. 7. 서울. 학지사메디컬 196-198p
Sharon Murray 외. (2019). 여성건강간호학Ⅱ . 7. 서울. 학지사메디컬 474-478p
박금주. (2019).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 1. 서울. 계축문화사 132-135p, 261-268p
KIMS 의약정보센터 https://www.kimsonline.co.kr/
박영주, 심미정 외 공저, 여성건강간호학, 현문사, 제 5판
성미혜, 강정희 외 공저,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정문각, 2022
양선희, 원종순 외 공저, 기본간호학, 현문사, 제 4판
윤은자, 김숙영 외 공저, 성인간호학, 수문사, 9판 개정
대한산부인과학회, 산과학, 군자출판사, 제 6판
대한모체태아의학회, 모체태아의학, 군자출판사, 2020
서울아산병원 https://www.amc.seoul.kr/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의료법인 케이씨엘의료재단 한국임상의학연구소 http://www.kcllab.com/
서울청년클리닉 http://www.youthclinic.org/
약학정보원 사이트 https://www.health.kr/
이영진,방수영,최선,이해국,김병후,김원,and 이상혁. "중, 고등학생의 한국판 상태-특성 불안척도의 적용 연구." 신경정신의학 47.5 (2008): 471-480.
장혜영,정재원,Jang Hye Young,and Chung Chae Weon. "분만장 간호사의 사산아와 부모 돌봄 경험." 여성건강간호학회지 23.3 (2017): 166-180.
박상혜 ( Sang Hae Park ),and 최형민 ( Hyung Min Choi ). "자궁내 태아사망의 모성 및 주산기 위험인자 분석." Obstetrics & Gynecology Science 51.9 (2008): 965-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