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칠교교재교구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수학학습에서 교구 활용의 필요성과 다양한 교구의 종류와 활용방법
1.1. 서론, 아동수학학습에서 교구 활용의 필요성
1.2. 다양한 교구의 종류와 활용방법
1.3. 아동수학학습 관련 교구제작 계획안과 활동계획안
1.4. 결론
1.5. 참고문헌
2. 영유아를 위한 주간교육계획안과 일일활동계획안
2.1. 서론
2.2. 생활주제: 교통기관
2.2.1. 주간교육계획안(9월 셋째주)
2.2.2. 일일교육계획안
2.3. 결론
2.4. 참고문헌
3. 건강과 안전 생활주제 교육계획안
3.1. 월간교육계획안: 생활주제-건강과 안전
3.2. 주간교육계획안(1주차~4주차)
3.3. 일일 교육계획안
3.4. 단위활동 계획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수학학습에서 교구 활용의 필요성과 다양한 교구의 종류와 활용방법
1.1. 서론, 아동수학학습에서 교구 활용의 필요성
아동수학학습에서 교구 활용의 필요성은 유아가 사물을 직접 만지고 흔들고, 들어보고, 맛, 냄새 맡는 등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학습을 하기 때문이다. 유아들은 집단보다는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사, 또래, 유아 간 상호작용에 매개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교구・교재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교사는 교구교재를 제시할 때 유아의 연령, 발달 단계 및 특성, 진행되는 생활주제 등을 고려하여 제공해 주어야 한다. 유아들이 자신의 흥미와 능력에 맞게 교구・교재를 선택하여 놀아보는 기회를 갖고 다양한 교구・교재를 통해 경험하고 느끼고 개념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1.2. 다양한 교구의 종류와 활용방법
다양한 교구의 종류와 활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영아 수학교육을 위한 교구로는 첫 번째로 단추를 달아주는 활동이 있다. 이 활동에서는 1에서 3까지의 양과 수를 짝 짓고 색의 변별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활동 방법은 옷에 달려있는 단추의 색과 모양을 살펴보고, 색 주사위와 숫자 주사위를 던져 나온 수만큼 단추를 달아보는 것이다. 색과 수 세기가 어려운 영아들을 위해 교사가 함께 세어주며 도와준다.
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교구로는 두 번째로 칠교놀이가 있다. 칠교 조각을 이용하여 도형이 구성되는 모양을 통해 공간개념을 익히고, 정해진 도안을 보고 그에 맞는 도형을 맞추어보는 활동이다. 교사가 먼저 모델링을 보여주고, 유아들이 칠교 모양판에 조각을 올려 맞추어보도록 한다.
이처럼 아동수학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구들이 있으며, 교사는 유아의 연령과 발달 단계, 흥미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구를 선택하고 활용해야 한다. 교구의 활용을 통해 유아들은 보다 능동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으며, 교사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개념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1.3. 아동수학학습 관련 교구제작 계획안과 활동계획안
아동수학학습 관련 교구제작 계획안과 활동계획안은 다음과 같다.
1. 아동수학학습 관련 교구제작 계획안
교구 제작 계획안 가게 놀이 각 가게에 어울리는 상품을 만들 수 있다. 하드보드지, 색지, 코팅 지, 찍찍 이, 시트지, 1000 비즈 5개, 100 비즈 25개, 숫자카드 , 워크지, 가게에 전시할 상품 그림, 글씨 자료(예- 인형 500원, 꽃게 500원, 멸치 200원) ① 가게 판을 만들 하드보드지(15×15cm)를 5개를 자르고 검은색 색지로 감싼다. 가게 판 - 문방구, 과일 가게, 생선 가게, 가구점, 장난감 가게 글씨를 붙인다. ② 가게 상품그림(5×5cm크기)들을 그림 뒷장에 색깔 종이를 덧대고 가위로 오린다. (상품 그림자 색지 : 문방구-노란색, 가구점-하늘색, 과일가게-분홍색, 생선가게-연보라색, 장난감가게-연두색) ③ 그림자를 오리고 가게 판에 그림자를 색별로 붙이고 가게 판을 코팅지로 붙인다. 뒷면은 시트지로 붙인다. ④ 가게에 전시 할 상품들을 코팅하고 뒷면에 찍찍 이를 붙인다. ⑤ 워크 지를 복사하여 '내가 산 물건은' 계산서를 만든다. ① 각 가게를 나열한다. ② 여러 가지 물건을 나열한다. ③ 그림자에 맞추어 물건을 붙인다. ④ 워크북에 내가 고른 물건의 이름과 가격을 쓴다. ⑤ 비즈를 사용하여 계산을 할 수 있다.
2. 아동수학학습 관련 교구제작 계획안을 활용한 활동계획안
주 제 경제활동 - 돈 대상연령 만 4,5세 소주제 돈을 써요. 영 역 수학영역 활 동 명 가게 놀이 활동목표 1. 각 가게에 어울리는 상품을 전시한다. 2. 내가 사고 싶은 물건을 결정하여 구매해 본다. 활동 자료 수 교구- 가게 판 5개, 가게 상품들, 비즈, 숫자카드 활 동 내 용 활 동 방 법 ▶수학교구의 구성물을 살펴본다. - 무엇이 있나요? ▶교구를 탐색 후 가게들을 나열해 본다. - 이 교구들로 어떻게 놀이할 수 있을 까요? - 가게에 전시할 상품, 가게에 분류해 본다. - 상품의 이름과 가격을 알아본다. - 비즈쟁반과 숫자 카드를 나열한다. ▶ 내가 사고 싶은 물건을 5가지 장바구니에 담는다. ▶ 장바구니에서 물건을 꺼내어 물건의 이름과 가격을 워크지에 적는다. - 내가 산 물건은 생선, 가위, 자동차 장난감이야. ▶ 물건의 가격에 맞게 비즈를 가지고, 같은 단위의 비즈끼리 모아 세어본다. ▶ 각 단위별로 비즈를 계산한 후 합계를 낸다. ▶ 모두 합한 금액이 얼마인지 읽어보고 워크지에 합계를 쓴다. 확 장 활 동 지갑에 돈과 장바구니를 들고 시장에 가서 물건을 사보고 계산하는 시장놀이를 한다.
이와 같이 아동수학학습을 위한 교구제작 계획안과 활동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교구 제작 계획안에서는 가게 놀이 교구의 제작 방법과 활용 방안을 살펴보았고, 이를 토대로 한 활동계획안에서는 교구를 활용한 가게 놀이 활동의 목표와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1.4. 결론
영유아기 때는 인간의 일생에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성장이 가장 빠르게 많이 일어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에 영유아들이 건강하게 발달하지 못하게 된다면 여러 문제들이 일어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시기를 책임지고 있는 교사의 역할은 지금, 앞으로도 그 중요성이 증가할 것이다.
교사는 유아에게 흥미 있고 도전적인 활동을 준비한 후, 교사는 언제 어느 영역에서 어떠한 형태로 상호 작용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모든 활동이 유동성 있게 진행되도록 유아의 현재 ...
참고 자료
윤애희, 정정옥, 영유아 놀이지도 , 창지사
영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
이영자, 이기숙, 이정옥, 유아교수학습방법, 창지사
꼬망세 www.edupre.co.kr
이영애, 이금구,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8
안혜준, 송승민, 조형숙, 권희경, 놀이지도, 파워북, 2016
교과교육론 7강 강의, 강의록과 유은영교수 상담게시판 등
누리과정교사용 지도서(지인, 인근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양해를 얻어 참고)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schedule_list.htm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_eduplan/subject_list.asp?formSCategory1=01
유민임, 오성숙,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2016
하순련, 김대욱, 유아놀이지도, 양서원, 2010
Jean D, Harlan·Mary S, Rivkin 지음, 유아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2
임은숙, 유아 미술활동, 태영출판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