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생애 주기별 발달과 과업
1.1. 태내기
1.1.1. 개념
태내기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태가 이루어진 임신 상태, 즉 수정 시점부터 출산까지 약 10개월(280일)의 기간을 의미한다. 태내기는 크게 3단계로 구분된다.
첫 번째 단계는 수정 후 약 2주 동안의 "발생기"로, 수정란이 자리를 잡고 태반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두 번째 단계는 "배아기"로, 착상 후부터 임신 8주까지의 시기이다. 세 번째 단계는 "태아기"로, 임신 3개월부터 출산까지의 기간이다. 이 태아기에는 태아가 여러 가지 기능을 발휘하기 시작하고 빠르게 성장한다.
1.1.2. 태아의 발달 단계
태아의 발달 단계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임신 1단계로, 수정 이후 약 2주간의 배란기와 그 다음 6주간의 배아기를 포함한다. 이 시기에는 심장과 소화기관이 원초적인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고, 두뇌와 신경계의 기본 구조가 나타나며, 팔다리가 생기기 시작한다. 임신 2개월에는 내부 기관, 눈, 코, 입 등 얼굴의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임신 3개월에는 팔, 다리, 손, 발의 형태가 완성된다.
두 번째 단계는 임신 2단계로, 임신 4개월부터 6개월까지의 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손가락, 발가락이 갈라지고, 피부, 손금, 머리카락, 눈 등이 발달하며, 심장 박동도 규칙적으로 이루어진다.
마지막 단계는 임신 3단계로, 임신 7개월부터 출산까지의 기간이다. 이 시기에는 태아의 발달이 완성되어 피부 아래 지방 조직이 만들어지고, 두뇌와 신경계가 더욱 발달한다. 특히 임신 26주(6개월)부터는 태아의 생존이 가능해진다.
이처럼 태내기는 매우 중요한 발달 단계로, 태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임산부의 관리와 지원이 필수적이다.
1.2. 유아기
1.2.1. 개념
유아기는 출생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인 6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유아기는 급격한 신체 발달이 이루어지는 동시에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도 인격의 기본적인 토대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유아기는 인간발달의 중요한 단계로 신체적, 운동적, 인지적, 언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신체적으로는 신장과 체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대근육과 소근육의 발달로 운동 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대뇌 피질의 발달로 인지능력이 급속히 발달하며, 언어 습득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한다. 정서적으로는 자기중심성이 감소하고 타인과의 관계 형성이 가능해지며, 사회적으로는 가족 이외의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사회성이 발달한다.
이처럼 유아기는 인간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가정과 사회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1.2.2. 발달의 특성
유아기의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은 유아기에 급격히 이루어진다. 신생아 몸무게는 2.4~4.5kg 정도이지만, 만 2세가 되면 출생 시 신장의 1.6배로 성장한다. 만 2세 이후부터 키의 성장 속도는 점차 감소한다. 반사 반응에는 빨기 반사, 젖기 반사, 모로 반사 등이 있으며, 유아기 운동발달 순서로는 1개월-턱 쳐들기, 2개월-엎드린 상태에서 가슴 들기, 3개월-몸 뒤집기, 4개월-받쳐 주면 앉기, 7개월-붙잡고 서기, 9개월-붙잡고 걷기, 11개월-혼자 서기, 12개월-혼자 걷기, 16개월-손잡고 계단 오르내리기, 24개월-혼자 계단 오르내리기 등으로 이루어진다. 물건에 손을 뻗거나 움켜잡는 등의 손 기능도 점진적으로 발달한다.
심리적 발달 측면에서는 지각과 인지발달이 눈에 띄게 나타난다. 유아의 눈은 출생 직후 상당수가 사시이지만, 명암이나 색깔, 움직임 등의 시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유아기에 이해하기 시작하는 개념으로는 분류, 연속성, 보존 등이 있다. 언어발달 역시 현저하여, 출생 후 약 1개월까지는 분화되지 않은 울음을 내다가 점차 옹알이, 자기소리 모방, 타인소리 구분과 따라하기 등의 발달을 보인다.
사회적 발달에 있어서는 애착관계 형성, 기본적인 대소변 훈련과 자율성 기초, 기초적인 도덕성이 발달한다. 특히 유아기는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한데,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과 분리불안을 나타내게 된다.
이처럼 유아기는 신체, 운동, 지각, 언어, 사회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1.2.3. 유아기의 부적응 행동
유아기의 부적응 행동은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아 자폐, 유아 정서장애, 아동학대 등이 대표적인 유아기의 부적응 행동이다.
첫째, 유아 자폐는 유아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발달장애 중 하나이다. 유아 자폐 아동은 울지 않으며 반응이 없고 의사소통에 큰 장애가 있다. 또한 환경 변화에 대해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이며, 타인과의 눈 접촉이나 신체적 접촉을 싫어하고 혼자 지내려 한다. 이러한 유아 자폐 아동의 특성은 부모와의 애착 형성을 어렵게 하여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유아 정서장애는 유아기에 나타나는 또 다른 부적응 행동이다. 부모와의 애착 문제가 있는 유아들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없고 웃지 않으며 표정이 무표정하고 무감동해 보인다. 이처럼 정서적 결핍을 경험하는 유아들은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셋째, 아동학대는 유아기 부적응 행동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이다. 유아에 대한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성적 학대와 방임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한다. 특히 학대받은 유아는 미흡한 신체 발달을 보이며 사회 부적응자로 자랄 수 있다. 따라서 학대 및 방임, 피해 유아에 대한 보호 서비스와 더불어 양육이 어려운 부모를 위한 지원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처럼 유아기의 부적응 행동은 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기 부적응 행동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 유아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1.2.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유아기의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이다. 유아기는 급격한 신체 발달이 이루어지는 동시에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도 인격의 기본적인 토대가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유아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은 매우 중요하다.
첫째, 학대와 방임 문제에서 사회복지실천이 필요하다. 유아에 대한 학대나 방임은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피해 유아를 보호하는 사회복지 서비스가 요구된다. 구체적으로 학대 및 방임 아동에 대한 보호 서비스와 경제적, 시간적 어려움으로 양육이 어려운 부모를 대상으로 한 영아 보육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둘째, 유아의 학습, 사회화, 정서 발달을 지원하는 사회복지실천이 필요하다. 유아기는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이 급속히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의 바람직한 발달을 위해 학습, 사회화, 놀이 등을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