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나의 자기 분석
1.1. 성격과 강약점
1.1.1. 성격
저의 성격은 밝은, 꼼꼼한, 행복한 세 가지 특징으로 요약될 수 있다. 모진 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자라나는 민들레는 마치 제 성격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첫째, 노란색처럼 밝은 미소를 지닌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 촘촘하게 핀 꽃처럼 꼼꼼한 성격이다. 셋째, 행복이라는 꽃말을 가진 것처럼, 항상 자신을 행복한 존재라고 여긴다.
1.1.2. 강점 및 취약점
강점과 취약점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나의 강점은 "무엇이든 최선을 다한다", "상대방을 편안하게 해준다", "성실하고 꼼꼼하다", "내가 원하는 목표가 있다"이다. 유아교사로서의 강점은 "항상 웃는 얼굴로 상대방을 솔직하게 대하기 때문에 아이들도 무서움 없이, 거리낌 없이 편하게 다가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반면, 나의 취약점은 "길에 대한 감각이 무디다", "화를 잘 내지 못한다", "영어 회화 능력이 부족하다", "욕심이 많다"이다. 유아교사로서의 취약점은 "너무 많이 챙겨주려고 하는 점"이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아이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하였다.
이를 통해 나는 무엇이든 최선을 다하는 성실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상대방을 편안하게 해주는 대인관계 능력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길 찾기 능력이나 감정표현 등 일부 부족한 부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아교사로서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잘 인지하고 있으며,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2. 환경과의 관계
1.2.1. 가정환경
나의 가정환경은 부모님에게 사랑과 관심을 듬뿍 받으며 자랐음을 보여준다. 부모님은 해와 같은 아버지와 물과 같은 어머니로 묘사되는데, 이는 아버지는 늘 엉뚱하면서도 창의적인 생각들을 펼칠 수 있게 해주시고, 어머니는 냉정하지만 필요할 때마다 곁에서 갈증을 해소해 주는 모습을 보여주셨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정환경 아래에서 나는 사랑을 듬뿍 받으며 자라날 수 있었으며, 부모님의 따뜻한 말씀을 통해 인생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었다. 또한 나에게는 1살 어린 남동생과 5살 어린 남동생이 있는데, 동생들에게 유일한 누나로서 동생들을 잘 챙겨주고 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등 돕는 역할을 해왔다. 한편 나에게는 목사님이신 큰 아빠와 사촌 오빠, 형부가 있어 기독교 신앙심을 더욱 두텁게 형성할 수 있었으며, 큰 엄마와 큰 고모, 작은 고모 등의 친척들이 보내주는 응원 메시지와 긍정적인 기운을 통해 행복한 존재라고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고 영어를 잘하는 사촌 언니들의 도움으로 영어 과제를 하고 영어 공부를 할 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1.2.2. 학교 및 교육 환경
학교 및 교육 환경은 나의 성장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초등학교 때는 방과후특기적성활동 탁구부 선생님께서 탁구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해주셨고, 중학교 때는 영어동아리활동 담당선생님께서 유아 대상 영어 활동을 소개해주시면서 유치원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또한 대학교에서는 유아교육과 교수님들의 지도로 유아교육 분야의 전문성을 쌓을 수 있었고, 아르바이트 경험과 실습 기회 등을 통해 유치원 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동기들과의 유대감과 선배들의 조언 또한 큰 도움이 되었는데, 함께 유아교육 분야에 대해 논의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서로 동기부여가 되었다. 이처럼 학교와 교육 환경은 나의 성장과 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1.2.3. 교우 관계
교우 관계는 학생들의 사회성과 정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제가 어렸을 때의 교우 관계를 돌이켜보면, 초등학교 때는 왕따 경험이 있어 힘든 시간을 보냈지만, 중고등학교 때는 친구들과 돈독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등학교 2학년 시절, 반에서 왕따 형성을 주도하는 2명의 친구들로 인해 큰 상처를 받았다. 당시 그 친구들이 나에게 반성문을 써오라고 요구했는데, 그 이유는 내가 유행하는 물건(굽 높은 실내화)을 사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부모님께 그 사실을 말씀드렸고, 할머니께서 직접 학교에 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