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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소리가 나는 겹받침의 발음 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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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소리가 나는 겹받침의 발음 교육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발음 교육
1.1. 중국인의 한국어 발음
1.1.1. 중국인의 한국어 발음 특성
1.1.2. 중국인의 비음화 발음 문제점
1.2. 효과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1.2.1.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비음화 발음 교육
1.2.2. 기타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1.3. 한국어 종성 자음 발음 교육
1.3.1. 중국어권, 일본어권, 영어권 학습자의 종성 자음 발음 오류
1.3.2. 종성 자음 발음 교육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발음 교육
1.1. 중국인의 한국어 발음
1.1.1. 중국인의 한국어 발음 특성

중국인의 한국어 발음 특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어와 중국어는 음운 체계가 크게 다르기 때문에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발음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한국어는 교착어에 해당하여 형태소 간의 결합 과정에서 다양한 음운 변동이 일어나는 반면, 중국어는 고립어로 음운 변동이 상대적으로 적다. 이에 중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복잡한 음운 변동 규칙을 익히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한국어는 19개의 자음과 21개의 모음, 그리고 27종의 받침이 조합되어 11,172개의 글자를 생성해낼 수 있지만, 중국어는 모음과 자음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그 조합 가능성이 낮다. 이에 중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 발음의 다양한 변이형을 구분하고 적절하게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한국어의 발음과 표기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중국인 학습자들은 철자법에 따라 발음하는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국어'를 '한구거'로, '않았다'를 '아났다', '안았다', '안다'로 발음하는 등의 오류가 나타난다. 이는 중국어의 표기와 발음이 일대일로 대응되는 것과는 달리 한국어에는 'ㅎ' 탈락, 비음화, 경음화 등의 다양한 음운 변동 규칙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중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와 중국어의 음운 체계 및 발음 규칙의 차이로 인해 한국어 발음 습득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볼 수 있다.


1.1.2. 중국인의 비음화 발음 문제점

중국인의 비음화 발음 문제점이다. 한국어에서 발생하는 비음화 현상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데, 중국인 학습자들은 이러한 한국어 비음화의 규칙을 잘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한국어'라는 단어를 '한구거'로, '않았다'를 '아났다', '안았다', '안았다'로 발음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겹받침으로 된 단어에서 비음화 규칙을 정확히 적용하지 못하여 발생한 오류이다.

또한 '천리'를 '철리', '천리', '처리'로, '먹는다'를 '멍는다', '먹는다'로, '밥물'을 '밤물', '밥물'로, '붙이다'를 '부...


참고 자료

김선주(2019),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용용(2015), 대만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종성 발음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설 외, 중국 초급 한국어 교재의 발음 영역 구성 방안 연구 : 비음화를 중심으로,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018.
김진호,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 비음화 오류 현상을 중심으로,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2018.
이화진, 한국어 비음화의 오류 유형과 원인 분석 - 중국인 학습자와 일본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언어정보연구원, 2018.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학위논문(석사) -요외- 신라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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