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청소년기의 정체감 형성에 대하여 설명하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봉사활동과 발달
1.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1.2. 청소년 봉사활동의 중요성
1.2.1. 교육적 차원
1.2.2. 사회적 차원
1.2.3. 개인적 차원
1.3. 청소년 봉사활동의 가치
2. 청소년 봉사활동 지도방법
2.1. 나-전달법의 개념과 구성요소
2.2. 나-전달법의 사용 방법
2.3. 나-전달법의 장점
3. 청소년 봉사활동 프로그램 운영
3.1.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및 지도방법
3.2. 봉사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
3.3.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선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봉사활동과 발달
1.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은 청소년활동의 범주에서 청소년참여와 청소년활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이 직접 지역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지역사회활동 실천을 통하여 체험을 해나가는 학습형태의 실천 활동이며, 무보수성, 자발성, 연속성 등 일반적인 자원봉사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봉사와 학습이 결합된 형태의 청소년 활동으로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 청소년 봉사활동은 완전한 의미의 봉사활동이라기 보다 봉사활동을 통한 통합 학습, 즉 '봉사학습'의 개념에 가깝다. 이처럼 청소년 봉사활동은 학교교육과 떼어낼 수 없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청소년 봉사활동지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1.2. 청소년 봉사활동의 중요성
1.2.1. 교육적 차원
청소년 봉사활동은 교육적 차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 청소년이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봉사활동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보충하고 심화시킬 수 있게 해준다. 즉, 봉사활동을 통해 교육의 장을 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까지 확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학교에서의 교육이 이론 중심적이고 제한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지는 것과 달리 봉사활동은 체험을 통한 교육으로 청소년들이 성인 생활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봉사활동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학교가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지 않고 서로 협력하고 교류할 수 있는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1.2.2. 사회적 차원
사회적 차원에서 봉사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봉사활동이 활성화되면 지역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정부나 공공기관에 의지하여 해결하려는 태도를 극복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나서서 해결하려는 풍토를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에 어려운 사람이 있으면 자발적으로 돕고, 지역사회의 환경을 개선시켜 나가는 등 지역사회 문제를 지역사회 청소년 스스로 해결해 나가려는 자발적인 참여가 늘 것이다. 청소년들이 봉사활동 지도를 받음으로써 장차 지역사회의 문제를 담당할 자원 인사로 성장하게 될 것이며, 장차 지역사회에서 활발하게 봉사활동을 펼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지역 사회에서는 미래의 자원봉사자를 기른다는 거시적 안목에서 가능한 한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1.2.3. 개인적 차원
청소년 봉사활동은 개인적 차원에서도 다양한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먼저, 청소년 봉사활동은 인간 존중 정신과 태도 형성에 도움을 준다.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타인에 대한 존중과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하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건전한 인격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자기 존재의 의미와 자기 존중감을 깨닫게 해준다.
둘째, 청소년 봉사활동은 사회성 개발에 기여한다. 봉사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
셋째, 청소년 봉사활동은 자신감과 지도력 형성에 도움을 준다.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을 표현할 기회를 갖게 되면서 자신감이 생기며, 집단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잠재적인 지도력을 발휘하게 된다.
넷째, 청소년 봉사활동은 공동체 의식 함양에 기여한다. 봉사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태도를 극복하고, 서로 돕고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가치 있는 삶을 직접 체험하면서 그 의미를 깨닫고 실천과정에서 기쁨과 보람을 느끼게 된다.
다섯째, 청소년 봉사활동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감 형성에 도움을 준다.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청소년들은 자발성, 협동 정신, 책임감과 같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불건전한 일탈 행동을 예방할 수 있...
참고 자료
장미경ㆍ최수미(2021), 청소년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오윤선 저(2017),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이론과 실제, 양성원.
이선경ㆍ하승연(2011),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정신실(2015),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운실 외 4명, 「평생교육론」, 공동체, 2018.
민혜영 외 2명, 「의사소통능력」, 지식공동체, 2018.
이희선 외 1명,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 청소년 자아탄력성, 그리고 스트레스 처방식 간의 관계: 청소년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검증」, 대한가정학회지, 2011.
강문희,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다음세대, 200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청소년지도방법론 (2015.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
장수한, 청소년활동론, 양서원, 2014.
한국청소년개발원 저, 청소년 자원봉사 및 동아리활동론, 교육과학사, 2005.
편집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어떻게 지도할까, 한국청소년개발원, 1997.
백은영, 청소년자원봉사 어떻게 할까 (세상과 함께 즐거움을 나누는 일), 초록우체통, 2012.
편집부 저, 한국 아동 청소년 활동 문화 조사 (2009),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권이종, 김용구, 청소년 교육개론, 교육과학사, 2011.
이광호, 새로운 청소년 육성제도 및 정책론, 창지사, 2012.
천정웅, 김윤나 저, 청소년 육성 제도론, 신정,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