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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학교상담의 역할과 중요성
학교는 학생의 지적 발달과 인성교육, 정의적 특성발달을 가르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적 공헌을 할 수 있는 적응적 구성원을 양성하고자 한다. 그러나 현대에는 급속히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의해 가족 구조의 변화에서 오는 청소년 사회적 지지 기능 미흡, 정보화 사회로 인한 다양한 폭력의 직·간접적 노출 등의 문제, 학교부적응 및 학생문제의 심각성이 깊어지면서 이에 대한 근본적 해결과 적극적 예방의 필요성을 느끼며 학교상담의 중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학교상담을 수행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전문상담교사는 청소년들이 개인적, 사회적, 직장 생활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종합적인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들이 지역 사회의 효과적인 구성원으로 발전하는 것을 돕는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 협력 및 갈등 해결 기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행동에 참여하는 능력, 계획을 세우고 의사 결정을 내리는 기술 등을 지원한다. 따라서 학교상담의 역할은 단순히 수업 시간표를 나눠주고, 징계 문제를 처리하고, 학생들의 학업을 돕는 것 이상의 것으로 구성된다.
1.2. 학교장면에서의 주요 문제
현대에는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에 의해 가족 구조의 변화에서 오는 청소년 사회적 지지 기능 미흡, 정보화 사회로 인한 다양한 폭력의 직·간접적 노출 등의 문제, 학교부적응 및 학생문제의 심각성이 깊어지면서 이에 대한 근본적 해결과 적극적 예방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이처럼 학교장면에서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문제이다. 학습동기의 결여나 학습전략의 결여, 내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학업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학업 문제는 학교생활을 하는 긴 시간 동안 지속되기에 지금 현재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학교폭력 피해 문제이다. 학교폭력 피해자가 느끼는 심리적 고통과 트라우마는 심각할 수 있다. 특히 청소년은 외부환경에 민감하기 때문에 단기 문제해결 개입을 필요로 한다.
셋째, 비행 문제이다. 성장기 아동·청소년이 가진 비합리적인 사고와 왜곡된 인지로 인해 비행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고의 교정과 올바른 사고 형성, 적응적인 행동을 돕는 개입이 필요하다.
넷째, 우울 및 불안 문제이다. 학교 문제 중 내담자의 우울 및 불안의 문제는 자살의 위험성과 밀접하기에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에는 부정적 정서가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정서 심상법을 통해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다섯째, 인터넷 과사용 문제이다. 인터넷 과 사용으로 인한 인터넷 중독에 빠지게 되면 산만함과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정신과적 문제를 겪을 수 있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성인에 비해 집중력이나 주의력 시간이 짧고 즉각적인 보상을 중요시하기에 이에 대한 인지적 성장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향상이 요구된다.
이처럼 학교장면에서는 학업, 학교폭력, 비행, 우울 및 불안, 인터넷 과사용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2. 학교상담 이론의 이해
2.1. 인지이론
인지이론은 사람들이 그들의 생각이 현실과 일치하지 않을 때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왜곡되거나 잘못된 사고가 문제 해결에 적용될 때, 그 결과는 당연히 잘못된 해결책으로 이어진다. 인지이론은 이러한 잘못된 사고 패턴에 도전하기 위해 노력하여 학생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내세워줄 수 있다. 현재 선호되는 기반 치료법으로는 인지행동치료, 현실치료, 동기면접 등이 있다. 이처럼 인지이론은 사람들의 왜곡되거나 잘못된 사고 패턴을 파악하여 이를 교정함으로써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한다""이다.
2.2.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학생들이 그들의 환경을 뒷받침할 때 문제적인 사고와 행동에 관여한다고 주장한다"" 행동 주의자들은 학생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이 그들의 환경에 의해 강화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행동 상담은 학생들의 문제가 되는 사고와 행동 패턴을 지원하는 강화 요소를 알아보고 보다 바람직한 강화 요소로 대체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예를 들어 학생의 부적절한 언어사용이 주변 친구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면, 이를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대신 적절한 의사소통 방식을 보여주고 강화함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학교폭력과 같은 문제행동이 가해학생에게 동료들로부터 힘과 지위를 가져다 주는 경우, 이를 약화시키고 친사회적 행동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개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