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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가산점 신청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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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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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폭력 가산점 신청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활동
1.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활동
1.1.1. 학기 초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교육
1.1.2. 역지사지 교육
1.1.3. 학생 상담
1.1.4. 학부모 상담
1.2. 학급 내 유대감 증진 활동
1.2.1. 회복적 생활교육-서클활동
1.2.2. 모둠 및 학급 활동
1.2.3. 진로교육
1.3. 학교폭력 예방 및 교육 결과
1.3.1. 학교폭력 사건 발생 0건
1.3.2. 학부모 민원 발생 사례 0건

2.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 등 기여교원 가산점 신청
2.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활동
2.1.1. 학교폭력 예방 관련 교사 연찬
2.1.2.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
2.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급 경영
2.2.1. 지속적인 학생 및 학부모 상담
2.2.2. 정기적 학급 차원 예방교육
2.2.3. 학년 및 학급 교육 목표 수립 및 실천
2.2.4. 학생 인성 및 사회성 향상 활동
2.3. 학교폭력 발생 대응 조치 및 사후 관리
2.3.1. 경미한 사안에 대한 지속적 상담 및 관리

본문내용

1.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활동
1.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 활동
1.1.1. 학기 초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교육

학기 초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교육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예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먼저 교사는 학기 초 학생들과 함께 학급 규칙을 세우고 학급 규칙 게시판을 꾸미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학급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자발적으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학교폭력 예방 드라마를 창체시간에 시청하게 하고, 그 내용을 토대로 우리 교실의 모습을 투영하여 토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볼 수 있다.

한편 교사는 매사에 "관용"과 "칭찬"으로 학생들을 지도하여 서로를 양보하고 배려하는 생활이 습관화되도록 한다. 이처럼 교사는 학생들이 바른 말과 고운 말을 사용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위해 욕설 예방교육을 실시하여 욕설의 의미를 알아보고 대체 단어를 만드는 활동을 진행한다.

학부모들 또한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교사는 매 학기 초 학부모 전화상담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심각성을 함께 토의하고, 학부모들과 소통하며 가정에서도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노력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이처럼 학기 초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교육은 학생들의 바른 언어 사용과 상호 존중의 태도를 기르고, 학부모와의 긍정적인 소통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가정-학교 연계를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1.2. 역지사지 교육

역지사지 교육"이란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교육 활동을 뜻한다. 본 문서에서는 담임교사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역지사지 교육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바른 말, 고운 말 사용하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욕설의 의미를 알아보고 욕설을 대체할 수 있는 단어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진행하여 실제로 학급 내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기 1회 역지사지 일기쓰기 활동을 통해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자신의 행동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의 언어 사용을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이러한 역지사지 교육은 학생들의 인성 함양과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1.1.3. 학생 상담

학생 상담은 학교폭력 예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생 상담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교우관계와 고민을 파악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내적 갈등을 해소하고 문제해결을 지원할 수 있다.

문서에 따르면, 담임교사는 매 학기 초에 집중상담을 실시하고 상시적으로 상담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예방에 노력했다. 구체적으로 점심시간과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개인별 상담을 진행하였고, 비밀 쪽지 상담, 학급 SNS를 통한 상담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들과 소통하며 교우관계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즉각 개입하였다. 또한 학부모와도 직접 상담을 실시하고 연락을 취하는 등 가정과의 연계지도로 학교폭력 예방에 힘썼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학기 초부터 지속적으로 실시한 학생 상담은 학교폭력의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게 하였다. 교사와 신뢰관계를 형성한 학생들은 자신의 고민을 솔직히 털어놓을 수 있었고, 교사는 이를 토대로 적절한 지도와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 개인상담과 더불어 집단상담도 병행하여 또래 간 갈등을 관리하고 화해를 이끌어냈다. 이처럼 다각도의 상담활동은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밖에도 교사는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활용하여 학교폭력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경미한 사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상담과 관리를 통해 재발을 방지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노력들은 학교폭력 사건 발생 0건, 학부모 민원 발생 사례 0건의 성과로 이어져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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