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취업 성공을 위한 화술의 중요성
1.1. 서론
나날이 취업 시장의 문이 점점 좁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 많은 취업준비생들은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 있다. 좋은 학벌과 학점, 토익, 토스와 같은 어학 또는 직무 관련 자격증 획득을 위해 학원을 다니며, 좋은 스펙을 가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그러나 이미 취업 시장 속 수많은 취업준비생들의 스펙은 상향평준화되어 다들 토익, 컴퓨터 활용능력 등 기본적인 스펙을 갖추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에 들어서 기업들은 단순 스펙보다는 직접 얼굴을 맞대고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면접'에 큰 비중을 두기 시작했다. 이처럼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지원자들보다 나만의 차별성, 변별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취업이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나는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할까? 그건 바로 '화술'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면접에 있어서 '화술'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하다.
1.2. 화술의 정의
화술이란 말재주 즉 말을 잘하는 기교 혹은 슬기나 능력을 뜻한다"". 우리에게 말이란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하면서 나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말하는 아주 중요한 도구, 수단이다. 때로는 말을 통해서 상대방의 마음을 얻을 수도 있고 원만한 관계도 유지할 수 있어 삶의 질을 높일 수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약이 되기도 하고 독이 되기도 한다. 옛말에 "아" 다르고 "어" 다르다는 말이 있듯이 같은 말을 하더라도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말을 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이 나를 대하는 입장이 너무나 달라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즉, 화술을 통해 우리는 언제, 어디서, 어떤 말이라도 정확하게 전달하고, 말이 가지고 있는 생명력을 상대에게 멋지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1.3. 화술의 법칙
화술의 법칙은 기업의 면접관들이 면접 과정에서 지원자들의 화술 능력을 평가하는 데 활용하는 다섯 가지 원칙이다.
첫째, "'모른다.'는 절대 금물, 성의껏 즉석에서 대답하라." 면접에서 모르는 것을 솔직히 인정하지 않고 회피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보다는 자신이 모르는 부분이라도 성의껏 답변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말 잘하는 기술이란 듣는 기술이다. 상대가 말하는 핵심을 잡아내라." 단순히 말하기 능력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그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도 화술의 중요한 요소이다.
셋째, "먼저 핵심부터 말하라." 답변할 때 핵심 내용을 먼저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서론부터 길게 설명하기보다는 핵심 요점을 먼저 말하는 것이 좋다.
넷째,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면접에서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언어 사용이 중요하다. 추상적인 표현은 면접관의 이해를 방해할 수 있다.
다섯째, "설득은 하지 못해도 상대를 놀라게 하는 서비스 정신을 가져라." 면접에서 반드시 상대방을 설득하지 못하더라도, 상대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화술의 법칙은 면접에서 지원자의 역량을 정확히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다. 면접 준비 과정에서 이러한 법칙을 잘 숙지하고 실천하는 것이 취업 성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1.4. 무대화술과 면접
면접은 일종의 무대와 유사하다. 면접에서 지원자들은 면접관들에게 자신을 표현하고 어필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무대화술은 면접 준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무대에서 배우들은 대본을 통해 특정한 역할을 연기하게 된다. 이와 유사하게 면접에서도 지원자들은 일종의 "대본"을 준비하여 면접관들과의 질문과 답변 과정을 연기하게 된다. 무대에서 배우들이 관객들에게 자신의 연기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처럼, 면접에서 지원자들은 면접관들에게 자신의 역량과 자질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이처럼 면접과 무대는 서로 유사한 점이 많다. 지원자들은 무대화술을 익힘으로써 면접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무대화술을 통해 지원자들은 자신의 감정과 태도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