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꾹, 참았네라는 동요 전개하기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꾹, 참았네라는 동요 전개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누리과정의 목적 및 운영
1.2. 생활도구 주제의 중요성

2. 본론
2.1. 일일 교육계획안
2.1.1.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
2.1.2. 이야기 나누기
2.1.3. 동시활동
2.1.4. 산책활동
2.1.5. 미술활동
2.1.6. 게임활동
2.1.7. 정리 및 귀가
2.2. 단위활동 계획안
2.2.1. 방울을 잡아라
2.2.2. 동시- 옛날과 지금

3. 결론
3.1. 일일교육계획안의 중요성
3.2. 생활도구 교육의 방향성
3.3.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관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누리과정의 목적 및 운영

누리과정은 우리나라 만3~5세 어린이라면 누구나 꿈과 희망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국가가 공정한 보육·교육기회를 보장한다. 만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고 있다. 바른 인성을 가지고 자연을 사랑하며 인간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의 이해를 넓혀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진 창의적 인재로 자라나도록 누리과정이 돕는다. 누리과정 운영은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영역으로 구성하며,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며,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2. 생활도구 주제의 중요성

유아들은 대소근육의 발달과 함께 운동량이 늘면서 주변의 친숙한 생활도구를 직접 사용해보면서 흥미로워한다. 이렇게 유아들은 일상생활에서 여러 생활도구를 접하고 사용하면서 살아간다. 유아들이 다양한 생활도구를 사용하면서 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생활속에서 생활도구의 종류와 용도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르고 안전하게 활용하는 과정에서 편리함을 느낄 수가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새로운 생활도구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기를 수 있다. 도구는 각각의 하는일에 따라 구분되고, 다양한 종류의 도구들이 유아들의 흥미를 끌만한 소재로 충분하다. 다양한 생활도구를 통해 도구의 쓰임새와 유용함을 유아들이 직접 경험을 통해 알아나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본론
2.1. 일일 교육계획안
2.1.1.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은 유아들이 하루를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유아들은 등원 시 인사와 함께 개인 수첩에 출석 도장을 찍으며 하루일과를 시작한다. 교사는 유아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며 활동계획을 공유하여 유아들이 하루일과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는 유아들이 자신이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다. 이 때 유아들은 자신이 사용한 놀잇감과 교구를 제자리에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게 된다. 또한 화장실을 다녀오고 손을 깨끗이 씻는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위생습관도 기를 수 있다.

유아들은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통해 인사하기, 출석 체크하기, 자유놀이하기, 정리하기, 화장실 가기 등의 일상생활 경험을 쌓게 된다. 이러한 일상생활 경험은 유아의 사회관계 능력 발달에 도움을 주며, 규칙과 약속을 지키는 습관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유아들은 자유선택활동에서 자신의 관심사와 흥미에 따라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창의성과 탐구심을 기를 수 있다.

결과적으로 등원 및 자유선택활동은 유아들이 하루일과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간으로,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2.1.2.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 나누기 활동은 유아들의 생각과 경험을 서로 나누고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들은 교사의 적절한 질문과 발문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교사는 유아들의 경험과 관심사를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하고, 유아들이 흥미롭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서로의 ...


참고 자료

유은영, 조유진, 교과교육론, 2022.
2019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2019.
EK(주) 키드키즈 홈페이지 (www.kidkids.net)
꼬망세 www.edupre.co.kr
키드키즈 www.kidkids.net
고문숙, 김은심, 유향선, 임영심, 황정숙,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교과교육론, 창지사, 2014
방인옥, 박찬옥, 이기현, 김은희,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