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지도자 리더십과 영향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 지도의 중요성
1.2.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
2. 청소년 지도자와 리더십
2.1. 청소년 지도자의 개념과 역할
2.1.1. 전문가로서의 역할
2.1.2. 프로그램 설계자 또는 개발자로서의 역할
2.1.3. 촉진자로서의 역할
2.1.4.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역할
2.1.5. 과학자 및 예술가로서의 역할
2.2. 청소년 지도자의 리더십과 청소년 지도에 미치는 영향
2.2.1. 변혁적 리더십의 중요성
3. 청소년 지도방법론
3.1. 청소년 지도방법의 7가지 기본원리
3.1.1. 개별성의 원리
3.1.2. 자율성의 원리
3.1.3. 창의성의 원리
3.1.4. 전인성의 원리
3.1.5. 체험성의 원리
3.1.6. 동기유발의 원리
3.1.7. 다양성의 원리
3.2. 청소년 지도자의 전문성 강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 지도의 중요성
오늘날 청소년 문제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이다. 청소년은 미래 사회의 주역이기 때문에 이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시기로, 이 시기의 문제 해결과 건강한 성장은 향후 성인기 삶의 기반이 된다.
청소년 문제에는 학교폭력, 왕따, 성문제 등이 포함되며, 이로 인해 청소년들이 심리적, 육체적 피해를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 활동 참여가 다양한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청소년 활동을 통해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사회성을 기를 수 있으며, 건강한 가치관과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전문성을 갖춘 청소년 지도자가 이러한 활동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지도자는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청소년 지도의 핵심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가로서의 역할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자신이 맡은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이를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거쳐야 하며, 필요한 자격도 갖추어야 한다. 또한 능력과 자질면에서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모든 노력을 통해 청소년활동지도에 종사하는 상근지도자이어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 설계자 또는 개발자로서의 역할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요구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청소년활동지도의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과 평가를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촉진자로서의 역할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의 개인적 성장을 돕고, 그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하며, 합리적인 사회적응 과정을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기학습의 기회를 통해 개인적 성장과 문제해결, 사회적응에 보다 고차원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넷째,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역할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 문제에 있어 사회적, 환경적 요인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데 앞장서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 봉사정신을 발휘하여 청소년들에게도 모범이 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다섯째, 과학자 및 예술가로서의 역할이다. 청소년지도자는 활동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직관성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실제 활동 현장에서도 즉흥성과 융통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과학적인 태도와 예술성을 겸비하고 이를 조화시키는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2. 청소년 지도자와 리더십
2.1. 청소년 지도자의 개념과 역할
2.1.1. 전문가로서의 역할
청소년지도자의 전문가로서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지도자는 자격검정을 거쳐 연수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가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 수련시설이나 단체, 사회복지시설, 학교 등에서 청소년에 관련된 모든 활동에 관련된 직무를 수행한다. 이렇듯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활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이다.
전통적으로 청소년교육과 롤 모델로 부모와 교사가 중요한 의미를 가졌지만, 이제는 사회변화와 함께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청소년지도자가 역할을...
참고 자료
최은경, “청소년 자녀와의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남대, 2003
장휘숙, “청년기 발달과업 성취가 청소년의 5요인 성격특성과 자아존중감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국발달심리학회, 2010
이인숙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박정희. 2013 청소년지도자가 인식한 청소년수련장의 리더십과 조직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논문
박정배, 송병국. 2010. 청소년활동 참여동기에 따른 청소년지도자의 효과적인 리더십 형태. 한국청소년연구
김영인, 김민. 2006. 청소년지도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http://m.blog.daum.net/kgjmission/13788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