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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감지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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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감지도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화 교육의 중요성
1.2.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의 필요성

2.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
2.1.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의 정의
2.2.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의 특징
2.3.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의 효과

3.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 수업을 위한 질문의 예
3.1. 한국 문화와 관련된 위기 상황
3.2. 생활 문화와 관련된 위기 상황
3.3. 돈과 관련된 위기 상황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화 교육의 중요성

언어 교육 과정에 있어서 문화적인 이해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언어와 문화는 상호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어교육에서 문화에 관한 이해 없이 해당 언어를 제대로 학습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언어를 잘 사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앵무새처럼 말만 잘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은 의사소통을 수행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게 되는데, 의사소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어적인 지식 이외에 사회·문화적인 지식 또한 필요하다. 언어적 의사소통에서의 언어는 겉으로 드러나는 의미 이외에도 내포하는 또 다른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한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에서 사용되는 인사로서의 언어가 다른 사회의 언어로서 번역하면 엉뚱한 의미가 되는 경우를 그의 예로 들 수 있다. 따라서 문화 교육은 언어 교육에 필수적이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1.2.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의 필요성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 사회에서 접하게 되는 문화 충격의 상황들을 수집하여 그에 대해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하는 것이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의 필요성이다. 언어와 문화는 상호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언어교육에서 문화에 관한 이해 없이 해당 언어를 제대로 학습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의사소통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언어적인 지식 이외에 사회·문화적인 지식 또한 필요하다. 다른 문화와 나라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의 시행 착오를 겪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의사소통의 오해는 일상 생활의 어려움과 각종 스트레스를 야기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문화와 다른 문화를 접하면서 발생되는 이러한 언어적 및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오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문화 간의 훈련 방법인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가 필요하다.


2.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
2.1.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의 정의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는 학습자의 문화와 타 문화권의 문화를 서로 대조하여 문화 간 차이점을 감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갖고 있다. 구체적으로, 문화동화자(문화 감지 도구)는 Albert(1983)에 의해 "문화 간 훈련의 방법 중 하나로, 목표 문화와 자국 문화의 차이를 인지하여 문화 간 의사소통의 오해를 감소시키는 훈련 도구"라고 명명되었다. 즉,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사용하고 교류하면서 문화 간 차이를 줄일 수 있도록 돕는 훈련 도구라고 할 수 있다."


2.2. 문화동화자(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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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이은진(2011),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화감지도구 개발 연구 –중국인 학습자들 대상으로-
손은경(2003),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화감지도구 개발 연구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박정미(2019),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이성희(2015), 한국문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박이정
김정아,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훈련내용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지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 불안과 문화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손은경, 문화감지도구(Intercultural Sensitizer) 개발 연구: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2003.
이은진, 문화감지도구(intercultural sensitizer)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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