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보건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기본원칙
1.1. 최소한의 규제원칙
1.2. 정상화 원칙
1.3. 사회통합 원칙
2. 지역사회 정신보건의 방향
2.1. 지역사회와의 연계 구축
2.2. 양질의 서비스 연구개발과 정신재활치료 프로그램 개발
2.3. 정신질환의 예방과 정신보건의 향상
2.4. 정신질환자의 권익 옹호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기본원칙
1.1. 최소한의 규제원칙
최소한의 규제원칙은 지역사회 정신건강을 실천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규제를 제외하고는 불합리한 권리침해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지역사회 또는 전문가는 치료의 방법, 유형, 치료여부 등을 제시해줄 수는 있지만 강요해서는 안 되며, 대상자의 자유와 자기결정권, 존엄성에 대해 존중을 해주어야 한다. 즉, 대상자가 신변의 위협을 받거나 합리적인 판단 하에 보호가 필요하다고 할 경우에만 최소한의 규제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소한의 규제의 원리는 자율성을 확대하여 대상자의 권리를 존중해주는 것에 의의가 있다.
1.2. 정상화 원칙
정상화의 원칙은 정신장애인으로서 차별을 받지 않고 동등한 기회를 보장받기 위한 과정 또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잔존기능이 있으며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일상생활에 적응하며 최선의 환경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정상화는 정신질환자에 대해 병리적 관점이 아닌 강점 관점을 통해 시작된다. 인간은 누구나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한다면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으로 시설화를 탈피하고 사회 속의 환원을 기대한다. 장애를 가진 사람 역시 개인의 성장을 위해 자유로운 환경을 가질 수 있으며 발달의 특성이나 상황, 환경 등에 따라 적절한 기능을 이행할 수 있는 것이다.
정상화의 원칙에는 생활리듬, 성장경험, 정서와 욕구, 주거의 분야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과 권리를 찾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정상화 원칙은 지역사회 속의 생활에 참여하며 적응할 수 있도록 속도와 정도에 맞추어 지지서비스 정도를 차등화해 제공해야...
참고 자료
임혁 외 저, 2014, 정신건강의 이해, 공동체
이순민 저, 2014, 정신건강론, 학지사
국가정신보건의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수립(신창식․김세원, 2015)
교재 참고
유수현 외, 『정신건강론』,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