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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평가론 8장 쓰기평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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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평가론 8장 쓰기평가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유형
2.1. 쓰기의 개념
2.2. 외국어로서 한국어 쓰기의 특성
2.3. 한국어 쓰기의 목표
2.4. 한국어 능력시험의 쓰기
2.5.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영역의 유형 분석

3.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 평가
3.1. 제83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문항 분석
3.2. 제60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문항 분석
3.3. 제52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문항 분석
3.4. 제60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1 듣기 문항 분석
3.5. 제47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2 듣기 문항 분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는 재외 동포와 외국인들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또한 동시에 한국어의 공부 방향을 제시하고 한국어의 보급 확대와 함께 응시자의 입장에서는 한국어 사용 능력을 측정 및 평가하여 국내외 취업과 국내 대학 입학 등에 활용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국력신장과 한류열풍k-pop, k-drama, k-movie,기생충, 미나리, 오징어게임, 지옥등 에 힘입어 아시아국가를 넘어 전세계로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 한국어는 명실공히 국제언어라고 볼 수 있다. 전 세계 언어 중 모어 언어 사용자 수에 따른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응시자가 급증하고 있다. 본 과제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에 관한 것으로 TOPIK2에 있는 쓰기문제 대한 쓰기유형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유형
2.1. 쓰기의 개념

쓰기는 말하기 보다는 문자언어로 의사소통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표현 기능이며, 말하기와는 달리 표현을 중간에 다듬거나 수정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이 네 가지 영역 중 제일 어려운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쓰기는 분명하고 정확하게 표현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말하기와 차별된다"". 말하기와는 달리 쓰기에서는 중간에 수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 정확한 언어 구사가 요구되는 것이다"".


2.2. 외국어로서 한국어 쓰기의 특성

외국어로서 한국어 쓰기의 특성이란 한국어 학습자들이 낯선 문자인 한국어에 익숙해져야 하며, 이를 사용하여 의사표현을 할 때 부담감을 느끼기 쉽다는 것이다. 또한 어휘와 문법의 정확한 사용 능력을 요구하며, 주제에 대한 폭넓은 지식, 글의 목적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고 조직하는 등의 능력이 요구된다""".


2.3. 한국어 쓰기의 목표

한국어 쓰기의 목표는 크게 문법적 능력, 담화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그리고 전략적 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문법적 능력은 맞춤법, 어휘 사용 능력, 문법 활용 능력을 포함한다.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어라는 낯선 문자를 사용하여 의사를 표현해야 하므로, 어휘와 문법의 정확한 사용 능력이 요구된다.

담화적 능력은 담화 구성 능력, 수사적 조직 능력, 구조적 긴밀성을 포함한다. 한국어 학습자들은 주제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목적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고 조직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언어 사용의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한국어 학습자들은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상황에 맞는 언어를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능력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한국어 학습자들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다양한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한국어 학습자들은 효과적이고 성...


참고 자료

지현숙(2017), 『한국어 평가론』, 한글 파크 ;서울
박재현(2016), 『국어 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이론』, 사회평론 ;서울
강승혜 외(2006),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한국어 능력시험 쓰기 영역평가 연구 - 문제유형 분석과 난이도 분석을 중심으로 – 윤인 아 (2008).인하대학교
박혜란(2020),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29회, 30회 TOPIK 중급B 문제 유형
36회 TOPIK Ⅱ 문제 유형
34회 TOPIK 중급B 문제 유형
지현숙, 『한국어평가론』, 한글파크, 2017.2.20 문제 유형
숨고-한국어능력시험 종류를 알려주세요
한국어 듣기 제시문에 대한 숙달도별 곤란 요인 연구 - 정성헌 외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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