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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프로젝트는 "개별 또는 집단의 유아가 한 특정 주제에 대해 깊게 탐색하는 활동"을 말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이유 중 하나는 프로젝트를 각 교육기관의 다양한 상황과 여건에 의하여 유아 교육과정에 여러 방법으로 통합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로, 유아교육에 관한 접근법으로써 프로젝트 활동은 어떠한 것을 배우고 가르치는가의 내용에 대한 것 뿐 아니라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것까지도 포함이 된다는 것이다. 유아는 형식적인 교수를 통하는 것 보다 소집단의 여러 과제조건과 상황이 내포가 된 프로젝트 활동과정에서 사고를 심화시켜줄 수 있는 유아와 유아, 교사와 유아 간에 일어나게 되는 협력적인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쓰고 읽는 능력과 셈하기,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문적인 기술을 적용하고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유아의 자발적인 흥미와 관심에 기반해 선정이 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소집단 형식으로 전개가 되기 때문에 유아의 언어발달이나 사고력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추론해볼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
2.1.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은 "개별 또는 집단의 유아가 한 특정 주제에 대해 깊게 탐색하는 활동"을 말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교육에서 유아들이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화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며, 기술과 지식의 획득과 감정과 성향의 배양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 교육과정에 여러 방법으로 통합될 수 있으며,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모두 포함하는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2.2. 교육과정
2.2.1. 준비단계
준비단계는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탐구문제를 선택하고 활동목표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주제의 선정과 예비주제망의 작성, 자원목록의 작성 및 필요한 자원 준비, 환경구성, 부모에게 알리기가 이루어진다.
우선, 주제 선정은 교육과정의 성격과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다양한 것들 중에서 아동이 자발적으로 주제를 선정하게 된다. 선정된 주제는 조사 탐색이 가능하여야 하며 아동의 일상생활에 관련이 있어 아동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교사는 아동의 흥미를 파악하고 토론을 통해 주제에 대한 아동의 지식과 수행기능 등을 점검하며 주변 자료를 활용하여 해결 가능한 주제인지를 확인한다. 경우에 따라 교사가 교육적 목적이 있는 경우 아동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재료, 도구, 환경 구성 등을 활용하여 주제를 제안할 수 있다.
다음으로 예비주제망은 공동주제망을 구성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주제가 선정된 후 교사는 아동의 사전경험, 흥미, 자료와 자원을 고려하며 자신의 사전경험과 동료 교사들과의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해 예비주제망을 작성하고 프로젝트의 진행 방향을 정리한다.
자원목록 작성 및 필요한 자원 준비 단계에서는 주제의 조사와 탐구를 위해 필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