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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한국어 교재 중 하나를 선정하여 ‘단원 구성표’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수업 방식과 교재 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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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한국어 교재 중 하나를 선정하여 ‘단원 구성표’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수업 방식과 교재 구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 분석
1.1. 교재 선정 및 분석
1.1.1. 『연세한국어 6』 교재 분석
1.1.2. 『통합 한국어: 초급 1』 교재 분석
1.2. 한국어 교육 수업 방식 및 교재 구성
1.2.1. 수업 방식: 의사소통 언어 교육(CLT)
1.2.2. 교재 구성: "코리안 익스프레스"
1.3. 한국어 교재 유형 분류
1.3.1. 교육 내용에 따른 분류
1.3.2. 학습 목적에 따른 분류
1.3.3. 학습자 변인에 따른 분류
1.3.4. 매체에 따른 분류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재의 교수요목 분석
1.1. 교재 선정 및 분석
1.1.1. 『연세한국어 6』 교재 분석

『연세한국어 6』 교재는 고급 단계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해 개발된 교재이다. 이 교재는 화법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주제와 상황의 대화문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교재의 대화문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문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 1과에서는 반기문 총장의 취임 소개 인터뷰, 2과에서는 화장장 건립에 관한 공청회, 4과에서는 대통령 TV 토론 등 전문적인 내용의 대화문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고급 단계 학습자들의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공식적 맥락과 비공식적 맥락이 균형 있게 제시되어 있다. 전체 20개의 대화문 중 공식적 맥락과 비공식적 맥락이 적절히 배분되어 있다. 그러나 구어적 특성 반영이라는 측면에서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 대화 참여자가 2명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대화의 역동성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다만 공청회와 배심 토론 등 집단 화법 유형도 포함되어 있지만, 이에 대한 특성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았다.

종합적으로 볼 때, 『연세한국어 6』은 고급 단계 학습자들의 전문적인 화제와 담화 유형, 그리고 공식적/비공식적 맥락을 다루고 있지만, 구어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1.1.2. 『통합 한국어: 초급 1』 교재 분석

『통합 한국어: 초급 1』 교재는 전 세계 한국어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 시리즈의 일부로, 한국어 학습을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제작되었다""

이 교재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목이 "한국어 통합: 초급 1"이며, 조영미, 이효상, Carol Schulz, 손호민, 손성옥 등이 저자로 참여하였고, 하와이 대학교 출판부에서 출판하였다""

둘째, 이 교재는 한국어 초급 수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며, 한국어 중급 및 고급 수준의 교재도 시리즈로 함께 제공되고 있다""

셋째, 교과서 내용에는 기본적인 문법, 어휘,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표현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언어 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습, 활동 및 대화도 함께 제공된다"" 또한 한국의 일상생활에 대한 문화적 이해와 정보도 포함하고 있다""

넷째, 각 단원은 대화, 어휘 목록, 문법 설명 및 다양한 연습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 학습자의 점진적인 언어 습득 과정을 체계적으로 안내한다""

다섯째, 교과서에는 학습자들의 듣기와 발음 연습을 돕기 위한 CD나 온라인 오디오 파일과 같은 오디오 리소스가 함께 제공된다""

여섯째, 처음부터 한글을 도입하고 ...


참고 자료

임칠성. (2016). 한국·중국·미국 한국어 교재의 대화문 비교 연구-『연세한국어 6』, 『韓國語 4』, 『Integrated Korean-Advanced Intermediate 1』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51(3), 185-219.
오문천. (2012). 통합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 학습 활동 분석. Journal of Korean Culture (JKC), 21(0), 125-168.
김한근. (2020).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대상 교육용 어휘 선정을 위한 기초 연구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어휘의 양적 분석을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6(0), 27-50. 10.21716/TKFL.56.2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2013). 연세한국어6-1. 6-2.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Integrated Korean: Beginning 1, Young-Mee Cho, Carol Schulz, Lee Hyo Sang, Univ of Hawaii Pr , (2009)
세종한국어 입문, 누리세종학당
https://nuri.iksi.or.kr/e-book/ecatalog5.jsp?Dir=303&catimage=&callmode=admin
해커스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세종한국어 교사용 지도서4]
https://nuri.iksi.or.kr/front/cms/contents/layout2/teachingsejong2022/detail.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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