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의 발달 관찰
1.1. 기본생활습관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은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한 생활 패턴으로, 이를 통해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며 즐겁게 생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영역에서는 개별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바른 자세로 식사하기, 규칙적인 낮잠 취하기, 스스로 용변 해결하기, 손 씻기와 이 닦기 등의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하도록 지도한다.
아동은 어린이집에 등원하여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면서부터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고, 규칙적인 일과를 따르며,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는 등 기본생활습관을 차츰 익히게 된다. 처음에는 선생님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점차 스스로 해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가방을 사물함에 넣고 문을 닫는 등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려는 모습을 보이며, 규칙적인 식사와 낮잠 시간을 지키려 노력한다. 또한 화장실에 가야 할 때 스스로 표현하고, 용변 처리를 시도하는 등 기본생활습관이 점차 자리잡혀 간다.
한편 위험한 상황에 대한 인지력도 점차 발달하여, 교사의 지도에 따라 위험을 인식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모습을 보인다. 예를 들어 놀이터에서 교사가 위험한 상황을 알려주면 주의를 기울이며 안전하게 움직이는 등 기본적인 안전 습관도 기르게 된다.
이처럼 기본생활습관은 아동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며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토대가 된다. 개별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하고, 꾸준한 실천을 통해 건강한 생활 패턴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신체운동영역
OO는 학기 초 보행 발달의 기초 단계인 배밀이에서 서서히 기어 다니기와 걸음마를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3월에는 붕붕카 손잡이를 이용하여 아장아장 걸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