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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이를 기술한 다음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나름대로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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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TV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미디어 콘텐츠에서 발견한(혹은 본인이 주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포착하고 이를 기술한 다음 이것이 어떤 원인에 의한 오류인지 나름대로의 분석을 가하여 써 보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오류 유형
2.1. 어휘의 오류
2.2. 발음상의 오류
2.3. 어법상의 오류
2.4. 기타의 오류

3. 오류 분석
3.1. 오류 유형별 비율
3.2. 원인 분석

4. 한국어 교육에의 시사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는 문화와 상호작용의 핵심 요소로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최근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으로 유입되는 외국인의 수가 증가하였고, 이들의 한국어 사용 모습이 더 이상 낮설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외국인의 한국어 구사 능력은 개인마다 차이가 크며, 모국어가 새로 익힌 한국어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정 수준의 한국어 실력을 지닌 외국인들도 한국어 문장 구사 시 부자연스러운 표현을 자주 보이는데, 이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겪는 오류를 보여준다. 이 연구는 미디어 콘텐츠와 일상생활에서 관찰된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오류를 분석하고, 그 오류의 원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오류 유형
2.1. 어휘의 오류

어휘의 오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구사할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오류 유형이다. 이는 학습자들이 어휘의 쓰임에 기초한 의미를 정확히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학습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정확한 어휘를 선택하지 못하고 의미의 유사성에 따른 다른 어휘를 사용하거나, 문맥이나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어휘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오류가 관찰된다. 이러한 어휘 오류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오류로, 매우 다양하고 방대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또한 문법 오류와 달리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일반화 패턴을 보이지 않으며, 한국어를 구사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범하는 가장 심각한 오류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터키 출신 학습자 파티 푸스쿨루는 "색깔. 색깔. 피부 색깔 다르고 죄송합니다만, 엉덩이 좀 더 똥글해" 라고 하여 "동글해"라는 적절한 어휘 대신 "똥글해"라는 유사한 의미의 어휘를 사용하는 오류를 보였다. 또한 캐나다 출신 학습자 도미니크 노엘은 "징그러운(→더러운) 얘긴데 술집에서 더 심해요"라고 하면서 "더러운"이라는 어휘를 선택하지 못하고 "징그러운"이라는 부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였다. 이처럼 외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 어휘의 정확한 의미와 쓰임을 숙지하지 못해 유사한 어휘를 선택하거나 문맥에 적절하지 않은 어휘를 사용하는 오류를 자주 범하게 된다.
이러한 어휘 오류는 학습자의 모국어와 한국어 간의 언어적 차이, 한국어 어휘에 대한 충분한 노출과 학습 부족, 문화적 차이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어휘의 정확한 의미와 쓰임을 익힐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학습 기회와 다양한 노출이 필요하며,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적절한 어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2. 발음상의 오류

발음상의 오류는 모든 학습자가 외국어를 배울 때 겪게 되는 가장 큰 어려움이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집중적인 발음 교육을 받지 않으면, 아무리 유창하게 한국어를 구사하더라도 발음이나 억양이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발음상의 오류에는 외국어를 한국식 발음으로 발음하거나, 학습자가 알고 있는 발음이 비슷한 다른 어휘로 대체해 쓴 오류, 모국어의 영향으로 부정확한 발음이 나는 경우 등이 있다. 또한 변이로 인해 실제 실현되는 변이음 때문에 더욱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요시무라 켄이치' 학생은 "...


참고 자료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교안
서상규 외,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와 한국어 교육」,『한국어교육』, 13, 국제한국어교육 학회, 2002, pp.127~156.
이정희, 「한국어 오류 판정과 분류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13, 국제한국어 교육학회, 2002, pp.175~197.
‘미녀들의 수다’ 2007년 11월 26일 방송
‘미남들의 수다’ 2007년 9월 24일 방송
논문
서상규 외,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와 한국어 교육」, 『한국어교육』, 13, 국제한국어교육 학회, 2002, pp.127~156.
이정희, 「한국어 오류 판정과 분류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어교육』, 13, 국제한국어 교육학회, 2002, pp.175~197.
기타 참고
‘미녀들의 수다’ 2007년 11월 26일 방송
‘미남들의 수다’ 2007년 9월 24일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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