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미술 교육 효과 및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미술의 효과 및 필요성
1.1. 아동미술의 효과
1.1.1. 창의력 개발
1.1.2. 정서적 발달
1.1.3. 인지적 발달
1.1.4. 사회성 발달
1.1.5. 주의집중력 향상
1.1.6. 자아개념 및 자존감 형성
1.1.7. 정서 표현 및 조절
1.2. 아동미술의 필요성
1.2.1. 전인적 성장 지원
1.2.2. 창의성 및 자기표현 능력 향상
1.2.3. 미래 사회 대비
2.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과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비교
2.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2.1.1. 주요 특징
2.1.2. 장점
2.1.3. 단점
2.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2.2.1. 주요 특징
2.2.2. 장점
2.2.3. 단점
2.3. 두 교육 방식 비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미술의 효과 및 필요성
1.1. 아동미술의 효과
1.1.1. 창의력 개발
미술 활동에서 유아는 만들기, 붙이기, 그리기, 꾸미기 등의 다각적 실험과 탐색, 창작을 하면서 융통성 있고 새롭게 생각하는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특히 3세 유아는 '초기 표상단계'와 '의도적인 긁적거리기'에 속해 있으면서 그림의 형태가 구체적이지 않고 명확하지 않으며 스스로에게 의미 있는 사적 상징과 디자인으로 구성을 한다. 이러한 현상을 해석하면, 주변 세계와 자신이 그린 것에 대한 이미지 간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추상적인 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이고 때에 따라 바뀌는 것은 나름대로 스스로만의 독창성을 가지고 사고하는 것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아동미술교육에서는 교사가 추측한 내용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중심이 되어 그들 스스로가 이야기하는 내용과 관련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를 증진시키는 것에 더욱 도움이 된다. 찰흙활동 및 기초조형중심의 오감각을 활용한 미술활동의 경우 특히나 유아의 창의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1.1.2. 정서적 발달
미술활동의 경험은 또 다시 정서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유아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스스로의 작품에 긍지를 가지게 되어 정서적인 안정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다. 대부분의 유아는 그들의 예술에 자부심, 기쁨, 행복을 표현하는데, 이는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고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또한, 미술표현활동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사용하는 재료와 그들이 창조하는 이미지를 통제할 수 있기에 정서적으로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창조적인 기쁨을 느끼게 하여 긴장을 완화시켜 긍정적 정서를 지원할 수 있다. 미술은 정서적인 행복과 강력한 연관이 있다고 입증된 바 있으며 미술을 통하여 엔도르핀과 같이 기분을 변화시키는 화학적인 물질이 방출되어 행복감을 증진시키고, 정서적인 안녕감을 제공할 수 있다.
1.1.3. 인지적 발달
미술활동을 하는 동안 아동은 위치, 공간, 방향, 수, 부피, 크기, 모양에 관한 수학적인 개념이 발달하면서 전체와 부분의 관계, 원인과 결과에 관한 이해력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증진된다.""
아동은 미술의 재료를 구체적으로 조작하고 탐색하여 작품을 만드는 경험을 통하여 사물을 이해하고 관찰하는 능력이 발달할 수 있다.""
또한 유아는 의도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지만 구체적 계획을 가지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 보다는 우연적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에 의미를 부여해 나아가는 인지적인 발달특성 때문에 결과보다는 과정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건과 사물의 시각적이고 지각적인 이미지를 기존의 사고 체계와 연결을 지어 표상하도록 하는 과정을 통하여 사고발달이 촉진된다.""
1.1.4. 사회성 발달
여섯째, 사회성 발달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유아는 미술재료를 또래와 나누어 사용하고 정리 및 정돈을 하면서 사회성의 기초적인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래와의 협동작업을 통하여 공동체적 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 미술 요소 중심의 협동미술활동이 기관적응능력과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감정을 다루는 능력...
참고 자료
이경연(2016)『3세 유아를 위한 감각놀이 기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성애, 채영란 외3명(2019)『아동미술교육』, 정민사
이소은, 권기남(2022), 아동미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고선옥, 고진옥 외 3명(2022), 아동미술, 동문사
전경원, KIM KATES JEON(2021), 창의적인 아동미술교육, 교문사
유희정(2020), 아동미술, 지식공동체
신미정(2017),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 연구, 서원대학교
최재영(2016),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미래인을 키우기 위한),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