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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미술 교육의 효과 및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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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동미술 교육의 효과 및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미술의 효과 및 필요성
1.1. 아동미술의 효과
1.1.1. 창의성 증진
1.1.2. 인지적 발달 증진
1.1.3. 언어적 발달 촉진
1.1.4. 신체적 발달 증진
1.1.5. 정서적 발달 지원
1.1.6. 사회성 발달 지원
1.1.7. 주의집중능력 증진
1.1.8. 자아개념 및 정체성 형성 지원
1.1.9. 정서 표현 및 조절 능력 증진
1.1.10. 민감성, 유창성, 독창성 발달 지원
1.2. 아동미술의 필요성
1.2.1. 개인의 전인적 성장 촉진
1.2.2. 정서적 문제 해결
1.2.3. 다양한 학습 스타일 지원
1.2.4. 미래 사회 대비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증진

2.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과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비교
2.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2.1.1. 기술적 완성도 강조
2.1.2. 모방과 반복 훈련
2.1.3. 결과물 중시
2.1.4. 장단점
2.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2.2.1. 자유로운 표현 강조
2.2.2. 과정 중시
2.2.3. 독창성 개발
2.2.4. 장단점
2.3. 비교 및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미술의 효과 및 필요성
1.1. 아동미술의 효과
1.1.1. 창의성 증진

유아는 만들기, 붙이기, 그리기, 꾸미기 등의 미술활동에서 다각적 실험과 탐색, 창작을 하면서 융통성 있고 새롭게 생각하는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특히 3세 유아는 '초기 표상단계'와 '의도적인 긁적거리기'에 속해 있으면서 그림의 형태가 구체적이지 않고 명확하지 않으며 스스로에게 의미 있는 사적 상징과 디자인으로 구성을 한다. 이러한 현상을 해석하면, 주변 세계와 자신이 그린 것에 대한 이미지 간의 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추상적인 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이고 때에 따라 바뀌는 것은 나름대로 스스로만의 독창성을 가지고 사고하는 것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아동미술교육에서는 교사가 추측한 내용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중심이 되어 그들 스스로가 이야기하는 내용과 관련해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를 증진시키는 데 더욱 도움이 된다. 찰흙활동 및 기초조형중심의 오감각을 활용한 미술활동의 경우 특히나 유아의 창의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1.1.2. 인지적 발달 증진

미술 활동은 유아의 인지적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다.
유아는 미술 재료를 가지고 어떻게 무엇을 표현할지 생각하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재구성하고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미술 활동을 통하여 유아는 사물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또한 미술 활동 과정에서 공간, 수, 모양 등 다양한 수학적 개념을 익히게 되며, 전체와 부분의 관계, 원인과 결과에 대한 이해력이 증진된다.
이처럼 미술 활동은 유아의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등 인지적 발달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따라서 유아기 미술 교육은 인지적 발달을 증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1.3. 언어적 발달 촉진

유아는 자신의 작품에 대하여 설명하기도 하고 또래의 작품을 보고 질문을 하는 등 미술작품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여러 어휘를 습득하고, 바람직하게 말 하는 태도가 증진된다. 작품에 이름을 쓰는 것, 교사가 기록해 준 작품의 제목 또는 설명을 보면서 쓰기와 읽기에 관심을 두며 자연스럽게 언어적인 능력이 발달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미술 활동은 유아의 언어적 발달을 촉진한다고 할 수 있다.


1.1.4. 신체적 발달 증진

미술 활동은 유아의 신체적 발달을 증진시킨다. 유아는 미술 활동을 하면서 구성, 색상, 형태, 공간, 선에 대한 시각적인 지각능력을 기르고 여러 미술재료의 질감을 경험함으로 인하여 촉각 등의 감각적인 기관이 발달하게 된다. 또한 붓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점토를 굴리거나, 두드리면서 대 근육, 소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가위로 형태를 오리거나 붙이기, 오리기, 접기 등을 하면서 손과 눈의 협응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러 종이를 반으로 찢기, 크게 찢기, 작게 찢기, 자유롭게 찢기, 음악에 맞추어 찢기 등 여러 찢기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 밀가루 반죽과 같은 잘 잘리지 않는 재질의 재료를 사용하기 위하여 가위를 사용하는 방법 등을 통하여 유아의 신체적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다.


1.1.5. 정서적 발달 지원

영 유아의 성격, 감정, 욕구 등의 내면세계는 미술에 그대로 투영이 된다. 미술활동의 경험은 또 다시 정서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유아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스스로의 작품에 긍지를 가지게 되어 정서적인 안정감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다. 대부분의 유아는 그들의 예술에 자부심, 기쁨, 행복을 표현하는데, 이는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고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도록 한다. 또한, 미술은 시작한 작품을 완성하는 것, 같이 작업하는 것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한다. 또한 미술표현활동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사용하는 재료와 그들이 창조하는 이미지를 통제할 수 있기에 정서적으로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창조적인 기쁨을 느끼게 하여 긴장을 완화시켜 긍정적 정서를 지원할 수 있다. 미술은 정서적인 행복과 강력한 연관이 있다고 입증된 바 있으며 미술을 통하여 엔도르핀과 같이 기분을 변화시키는 화학적인 물질이 방출되어 행복감을 증진시키고, 정서적인 안녕감을 제공할 수 있기에 긍정적인 정서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1.1.6. 사회성 발달 지원

유아는 미술재료를 또래...


참고 자료

이경연(2016)『3세 유아를 위한 감각놀이 기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성애, 채영란 외3명(2019)『아동미술교육』, 정민사
이소은, 권기남(2022), 아동미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고선옥, 고진옥 외 3명(2022), 아동미술, 동문사
전경원, KIM KATES JEON(2021), 창의적인 아동미술교육, 교문사
유희정(2020), 아동미술, 지식공동체
신미정(2017),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 연구, 서원대학교
최재영(2016),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미래인을 키우기 위한),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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