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관찰상담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 관찰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특수아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및 유의점
1.1. 서론
1.2. 특수아동이란
1.3. 특수아상담의 특성
1.4. 특수아상담의 상담전략
1.4.1. 행동 중재 전략
1.4.2. 인지 행동적 접근
1.4.3. 감각 통합 전략
1.4.4. 플레이 테라피
1.4.5. 가족 치료
1.4.6. 사회 기술 훈련
1.4.7. 정서 조절 전략
1.5. 특수아 상담 시 유의점
1.6. 나의 의견
1.7. 결론
1.8. 참고문헌

2. 특수아상담 상담절차와 의견
2.1. 서론
2.2. 지적장애아동 상담사례 및 상담절차 제시
2.3. 지적장애아동 상담에 대한 의견
2.4. 결론
2.5. 출처 및 참고문헌

3.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자격제도와 역할
3.1. 서론
3.2.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제도
3.2.1. 장애인재활상담사 급수
3.2.2. 응시자격
3.2.3. 장애인재활상담사 시험과목 및 범위
3.2.4.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검정 시험범위
3.3.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역할
3.3.1. 장애인 재활상담과 재활상담사
3.3.2.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역할과 기능
3.3.2.1. 장애인재활상담사의 기본적인 역할과 기능
3.3.2.2. 장애인재활상담사 급수별 역할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특수아상담의 특성과 상담전략 및 유의점
1.1. 서론

특수아상담은 신체, 인지, 정서, 사회, 행동상의 특수한 문제를 지닌 내담자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간의 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고 2차적 문제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교육, 적응, 진로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치료교육, 자기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이다. 특수아상담의 대상이 특수한 요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이러한 특수성을 지닌 아동의 일반적인 특성이나 증상, 이들의 제한점 및 잠재 가능성, 장애에 따른 특수한 욕구 등을 알아야 한다. 특수아동들에게 효율적인 특수아상담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과 종합적인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1.2. 특수아동이란

특수아동이란 특별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능력이나 한계 때문에 특수한 형태의 교육, 사회적 경험, 또는 처우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장애인에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에 따르면, 특수교육 대상자를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정신지체, 지체 장애, 정서행동 장애, 자폐성 장애, 의사소통 장애, 학습 장애, 건강 장애, 발달지체,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를 지닌 자로 규정하고 있다. 「장애인 복지법」 제2조 장애인의 정의 등에 따르면,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신체적 장애'란 주요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등을 말하며, '정신적 장애'란 발달장애 또는 정신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의미한다. 결국 특수아동이란 심신의 기능에 어떤 장애가 있거나 심리적·환경적인 부적응의 문제로 인하여 일반적인 프로그램만의 교육으로는 부족하여 다른 특별한 대책이나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3. 특수아상담의 특성

장애아 상담은 비장애아 상담과 본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 상담자는 장애아 상담에 있어 보호적 또는 연민적 태도가 아닌 일반적인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맺으며 라포 형성, 문제의 규정과 역동 평가, 구조화, 목표수립, 문제해결, 종결의 과정을 따라야 한다.

또한 비장애아 상담과 마찬가지로 장애 학생이 어떤 경험을 하는지 파악하고, 그들의 감정에 적절한 공감을 제공하며, 대안적 행동을 개발하거나 자신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으로 상담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장애의 특성을 반영하여 몇 가지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도 있다. 첫째는 장애아 상담 시 상담자는 내담자의 언어 능력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의 수준을 조절할 뿐 아니라 언어 외의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한다는 점이다. 일반적으로 상담은 언어를 매개로 이루어지지만, 장애 학생은 언어적 의사소통에 한계가 있으며 주의집중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장애아 상담에서는 의사소통 방법을 확장하여 다양한 표현 매체를 활용해야 한다.

둘째는 장애 학생 당사자와 직접 상담뿐 아니라 그의 부모, 특수교사 및 지역사회 유관 기관 담당자 등 장애 학생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장애 학생은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유지,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주변 주요 인물들에게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이다. 장애아 상담을 위한 협력은 협력하는 대상을 기준으로 가족 및 부모와의 협력, 특수교사와의 협력, 지역사회와의 협력으로 나눌 수 있다.

종합해보면 장애아 상담은 다양한 소통방식을 활용하여 학생의 문제에 접근하며 동시에 주변인들과 협력해야 한다는 특성을 가진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장애 학생의 어려움을 장애로 인한 것으로 평가하지 않고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그들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비장애 학생과 동일한 원리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1.4. 특수아상담의 상담전략
1.4.1. 행동 중재 전략

행동 중재 전략은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을 줄이고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는 상담 전략이다"". 이 전략은 강화와 처벌 같은 행동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아동이 새로운 행동 기술을 학습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적절한 행동을 할 때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하여 그 행동을 더 자주 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1.4.2. 인지 행동적 접근

인지 행동적 접근은 아동의 생각과 행동 사이의 연결을 탐구하고 수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상담사는 아동이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더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방법은 특히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감정적 문제를 가진 아동에게 유용합니다.

인지 행동적 접근은 아동의 인지, 감정, 행동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춰 문제를 해결합니다. 상담사는 아동의 자동적 사고, 왜곡된 신념, 부정적 감정 등을 파악하고 이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감이 낮은 아동의 경우 "나는 실패할 거야"와 같은 부정적 신념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상담사는 이러한 신념을 파악하고 더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신념으로 바꾸는 연습을 하게 함으로써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 행동적 접근은 아동의 행동 변화에도 초점을 맞춥니다. 상담사는 아동이 문제 상황에서 보이는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보다 적응적인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공격성 문제를 가진 아동의 경우 분노 조절 기술을 학습하게 하거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역할극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인지 행동적 접근은 아동의 인지, 감정, 행동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담사는 아동이 부정적인 사고와 행동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보다 적응적이고 건강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1.4.3. 감각 통합 전략

일부 특수아들은 감각 처리 문제를 겪을 수 있다. 감각 통합 전략은 아동이 감각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처리하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감각 활동(예: 터치, 움직임, 시각적 자극)을 사용한다. 이는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나 감각 통합 장애를 가진 아동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감각 통합 전략은 아동의 감각 처리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은 다양한 감각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반응할 수 있게 된다. 감각 통합 전략에는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포함되는데, 전정감각(움직임), 고유감각(근육과 관절), 촉각, 시각, 청각 등의 감각을 자극하는 활동들이 활용된다. 이러한 감각 자극 활동들을 통해 아동은 감각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감각 통합 전략은 주로 감각 통합 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등을 가진 아동들에게 적용된다. 이들 아동은 감각 처리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아동은 특정 소리에 매우 예민하거나 특정 질감의 옷을 입기를 거부할 수 있다. 이처럼 감각 자극에 대한 과민반응이나 회피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에게 감각 통합 전략은 효과적인 접근법이 될 수 있다.

감각 통합 치료사는 아동의 감각 처리 능력과 선호도를 평가하고, 이에 기반하여 맞춤형 감각 자극 활동을 계획한다. 예를 들어, 감각 과민성이 있는 아동에게는 점진적으로 자극의 강도를 높여가며 적응력을 높이는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감각 추구 성향이 있는 아동에게는 보다 강렬한 감각 자극을 제공하여 감각 처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감각 통합 전략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적응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감각 처리 능력이 향상되면 주의집중, 학습, 사회성 발달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일 수 있다. 또한 감각 처리와 관련된 문제행동(예: 공격성, 자해 등)도 감소할 수 있다.

종합하면, 감각 통합 전략은 특수아동의 감각 처리 능력을 향상시켜 다양한 발달 영역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 전략이라 할 수 있다.


1.4.4. 플레이 테라피

플레이 테라피는 아동이 게임이나 장난감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장려하는 치료적 접근법이다. 이는 아동이 스트레스나 내적 갈등을 안전한 환경에서 표현하고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상담사는 아동의 놀이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특수아동의 경우 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플레이 테라피는 특수아 상담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치료기법이다. 특수아동은 놀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상담사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아동의 내면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플레이 테라피는 특수아상담에서 효과적인 치료기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1.4.5. 가족 치료

가족 치료는 특수아상담에서 매우 중요한 상담전략 중 하나이다. 특수아동은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유지,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주변의 중요 인물들, 특히 가족에게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


참고 자료

강은숙 (2014). 특수아동 치료교육 및 심리상담. 서울: 계축문화사.
김동일 외 13인, (2016). 특수아상담. 서울: 학지사.
김민하 (2023). 특수교육 경력이 없는 전문상담교사의 지적장애특수학교 적응과정 탐색.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박성현, 천성문 (2021).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의 역량 모형 개발을위한 델파이 연구. 상담학연구.
서명원, 유경량, 채소희, 「영유아 생활지도:영유아 부적응 행동지도 중심으로」, 양서원, 2010.
노수희, 「지적장애인의 학대 피해에 대한 탐색적 연구」, 가톨릭대학교, 2016.
이영우, 장수연, 「아동학대 현황 및 대응체계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22.
안소이, 김은경, 「심리치료사의 특수아상담에 대한 태도 및 의사」, 단국대학교, 2016.
신진숙, 안인실, 「지적장애아동 아버지의 양육 스트레스와 요구 분석」, 2009.
최복천 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학대사례 분석을 통한 장애아동 학대 고찰」, 한국법과인권교육학회, 2016.
조정연, 김영숙, 「특수아동상담」, 박학사, 2008.
이혜경 외 6명, 「장애인 직업재활 활성화를 위한 자격기준 연구」, 한국장애인개발원, 2015.
나운환 외 5명,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제도 도입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2016.
최국환, 「장애인재활상담사 국가자격제도, 양성교육과 역할에 관한 고찰 및 재활상담의 과제」, 한국직업재활학회, 2019.
나운환,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역할과 직무영역」, 직업재활연구, 2019.
신성만 외 3명, 「장애인재활상담사 양성 표준커리큘럼 개발 연구」, 재활심리연구, 2019.
한국장애인재활상담사협회 홈페이지
http://www.karc.k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