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례관리 및 권익옹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관리의 6가지 주요 기능
1.1. 클라이언트의 발견
1.2. 사정
1.3. 서비스 계획의 수립
1.4. 서비스의 연결 및 조정
1.5. 모니터링
1.6. 권익옹호
2.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2.1. 클라이언트 권익옹호의 개념
2.2. 권익옹호 방안
2.2.1. 사회정책 및 제도에 대한 이해와 활용
2.2.2. 사례관리 및 개입
2.2.3. 옹호 활동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6가지 주요 기능
1.1. 클라이언트의 발견
클라이언트의 발견은 사례관리서비스가 필요한 집단과 개인을 발견해서 대상화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이언트 자신이 필요한 치료나 서비스를 찾아서 올 수도 있고 그 가족이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비스를 요청할 수도 있지만 주로 사례관리자가 지역사회나 주변 환경으로 클라이언트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아웃리치(outreach)를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그런 경우 클라이언트와 긴밀한 원조 및 치료관계로 발전하는 데 수년씩 걸릴 수도 있으므로 사례관리자의 꾸준함이 요구된다. 이처럼 클라이언트의 발견은 사례관리의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이며, 사례관리자의 적극적인 개입과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다."
1.2. 사정
사정 기능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생활상태, 자원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욕구를 평가하며 이와 관련된 서비스, 기회 및 혜택 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현재 클라이언트의 심리적 · 사회적 기능수준을 판단하는 데는 주로 표준화된 임상면접 기술들이 이용되며, 클라이언트가 현재 갖추고 있는 공식적 · 비공식적 사회지지체계, 이에 대한 과거의 사실, 그리고 이러한 지지체계에 대한 장래의 전망 또한 사정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정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3. 서비스 계획의 수립
사정 단계에서 얻어진 정보를 기초로 해서 종합적인 서비스 계획을 전개하는 것이 서비스 계획의 수립 기능이다. 사정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단계에서도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키면서 앞으로의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에 대한 동의 절차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서비스 계획의 수립은 사례관리의 목적을 정하고 통합적인 개입계획을 세우기 위해 전문가와 프로그램 대표, 클라이언트와 그의 가족,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있는 타인들 간의 회의를 열고 의사결정과정을 이끌어 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사례관리자는 지역사회 내의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것을 인식하여야 하고, 또 그 서비스의 절차나 규칙에 대한 것도 알고 있어야 한다. 대체로 서비스 계획은 클라이언트와의 초기 접촉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며 클라이언트의 변화하는 욕구에 따라 필요하면 언제든지 서비스 계획을 수정하고 보완해야 한다."
1.4. 서비스의 연결 및 조정
서비스의 연결 및 조정은 가장 잘 알려진 사례관리 기법의 기능이다. 이 과정은 클라이언트와 휴먼서비스 체계들과의 연결 혹은 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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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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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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