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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원 맞춤형 생활기록부 작성
1.1. 생명공학과 지원 맞춤형 생기부 기재 예시
생명공학과 지원 맞춤형 생기부 기재 예시는 다음과 같다.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에 따르면,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나무에서 떨어지는 낙엽으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인 수치와 소각처리 비용을 제시하여 신빙성을 높였고, 많은 돈을 들여 낙엽을 소각시키는 것에 대한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해 붉은 단풍잎 속 안토시아닌 성분을 활용하여 살균제나 지시약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생물의 재활용 측면에서 낙엽 자체를 사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에서는 세포주기를 주제로 페임랩을 진행하며, 사이클링은 단백질의 농도변화에 따른 세포주기 이행을 교구를 활용해 설명하여 학우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코로나19가 생태계에 미친 영향을 주제로 수업 중 발표하며, 생태계에 미치는 코로나19의 영향 중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균형 있게 바라보고 이를 바탕으로 생태계에 희생을 강요하는 인류의 이기심을 질타하며 뛰어난 비판적 사고력을 보여주었다. 더불어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방안을 토의하며 독립성이 보장된 적절한 보호구역 지정, 마스크 재활용을 통한 단열재 개발, 일일 관광객 수 제한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의견을 제시하였다.
지구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에서는 인류가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화석 연료가 심각한 온실 효과를 일으켜 이상 기후가 나타나는 빈도가 더욱 증가할 것이라 예상하였다. 해결 방안으로 이산화탄소 저장 및 재사용 방법을 제안하였는데,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저장하여 대기 중 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를 재사용하여 광합성에 이용하거나 콘크리트 제작에 활용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생명과학실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에 따르면 그람염색 실험 후 그람 음성균의 외막을 이루는 구성 물질과 역할을 주제로 심화 탐구를 진행하며 높은 탐구 의지를 보여주었다. 또한 뛰어난 실험기구 조작 능력을 바탕으로 엽록소 흡수 스펙트럼 측정 실험에서 실험 도우미로 활동하였다. 투과도와 흡광도의 차이에 대해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각 실험 과정의 목적을 비유와 친숙한 용어 및 개념을 이용해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 설명하며 높은 의사소통역량을 보여주었다.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를 보면, '질문 생성 평가'에서 약물을 과다복용하거나 실수로 다른 약을 투여하였을 경우 먹은 약을 활성화하지 않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약의 과학 도서를 참고하여 pH로 접근하는 방안을 고안하고, 실제 사례로 암세포 DDS 기술을 소개하며 자신의 해결 방안에 대한 고찰을 다양한 방면으로 시도하였다.
생명과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에서는 유전자 편집을 이용한 암세포 제거에 대한 궁금증을 가졌고, '세상을 바꿀 미래 의학 설명서'를 읽고 수준 높은 탐구 보고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