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심리학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4차 산업혁명과 창의성의 필요성
1.2.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창의성
2. 창의성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
2.1. 자율성과 내적 동기 함양
2.2. 다양한 도전과 실패에 대한 허용
2.3. 창의적 사고 방식의 함양
3.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1. 대학 입시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
3.2. 주입식 교육과 평가 중심 체계
3.3.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 기술 활용
4. 창의성 중심 교육을 위한 방향성
4.1. 학습자 주도성과 협력 기반 교육
4.2. 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함양
4.3. 교육의 개방성과 혁신 도입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4차 산업혁명과 창의성의 필요성
4차 산업혁명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변화를 의미하며, 이 과정에서 창의성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의 기술이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와 서비스를 창출해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기존 산업 구조와 생산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이끌어내며, 이에 따라 단순한 지식이나 기술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지식과 기술의 빠른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단순히 정형화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복잡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창의성은 개인과 기업, 국가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창의적인 인재 양성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대응하는 데 필수적인 과제가 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산업과 직업 구조의 근본적 변화를 초래하므로, 이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역량이 필요하다. 단순 반복 업무는 자동화되고 기계화될 것이며, 대신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 유연성 등이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도 이러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종합하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창의성이 더욱 중요해지며, 개인과 조직, 국가 차원에서 창의적 인재 양성이 필수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육 분야에서도 창의성 증진을 위한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창의성
심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창의성이란 기존의 관념과 틀을 벗어나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능력"이다. 심리학자들은 창의성이 단순히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성격, 동기, 환경 등 다양한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현된다고 본다.
창의성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로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민감성 등이 있다. 유창성은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며, 융통성은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다. 독창성은 기존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능력이고, 민감성은 문제를 발견하고 인식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요소들이 잘 발달될수록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해결이 가능해진다.
심리학에서는 창의성이 개인의 내적 특성뿐만 아니라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예를 들어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성향, 개방성, 모험심 등의 성격적 특성과 함께 자유로운 분위기, 다양성이 존중받는 환경 등이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즉, 창의성은 개인의 타고난 자질과 더불어 교육과 환경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심리학에서는 창의성 계발을 위해서는 개인의 내적 동기와 자율성을 높이고, 실험과 도전을 격려하며,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2. 창의성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
2.1. 자율성과 내적 동기 함양
자율성과 내적 동기 함양은 창의성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다"" 심리학자들은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중 하나로 '자주성'을 꼽는다. 자주성은 자신의 규칙을 스스로 정하고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강요가 아닌 자신의 내적 동기에 의해 행동하고 결정할 수 있는 자율성이 필요하다.
양육자나 교육자는 아이들이 자율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아이들이 다양한 시도를 하고 결과에 대해 책임감 있게 대처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아이 스스로 규칙을 정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참고 자료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 교안
김아영."미래 교육의 핵심역량."교육심리연구28.4(2014):593-617.
조규락 ( Kyoo Lak Cho ). 2003.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이론 탐구. 교육공학연구, 19(3): 3-40
[전자신문]4차 산업혁명, 휴머니즘을 되살려야 한다
https://m.etnews.com/20180409000169
에리히 프롬, 『자유로부터의 도피』, 휴머니스트, 2012.
우문식, 『긍정심리학이란 무엇인가』, 물푸레, 2017.
로베르타 골린코프 외, 『최고의 교육』, 예문아카이브, 2018.
김경희, 『미래의 교육』, 예문아카이브, 2019.
주영한국교육원(Korean Education Centre UK)
KBS <시사기획 창> ‘30살 수능, 길을 잃다’, 2023.03.28.
오세진 외,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5
우문식, 「긍정심리학이란 무엇인가」, 물푸레, 2017
로베르타 골린코프 외, 「최고의 교육」, 예문아카이브, 2018
김경희, 「미래의 교육」, 예문아카이브, 2019
전경원,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