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benner 간호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간호 이론과 실무의 관계
1.2. 우리나라 간호이론 발달과정
2. 간호이론의 분류
2.1. 서술이론
2.2. 설명이론
2.3. 예측이론
3. Abdellah의 21가지 간호문제목록
3.1. 간호실무에 미친 영향
3.2. 간호교육에 미친 영향
3.3. 간호연구에 미친 영향
4. Travelbee의 인간관계이론
4.1. 인간 대 인간 관계의 단계
4.2. 간호사-환자 관계 형성을 위한 자기 평가
5. Betty Neuman의 환경에 대한 개념
5.1. 내적환경
5.2. 외적환경
5.3. 창조적 환경
6. Roy의 적응이론
6.1. 적응양식의 유형
6.2. 적응양식의 사례
7. Benner의 간호실무 영역
7.1. 7가지 간호실무 영역
7.2.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
7.3. 실무 향상 방안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 이론과 실무의 관계
간호 이론과 실무의 관계는 서로 얽혀있고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상호유기적인 관계이다. 실무가 없이는 이론은 공허하며, 이론이 존재하지 않는 실무는 맹목적이고, 또 연구가 없이 검증되지 않은 교육은 무의미한 부분이다. 따라서 간호라는 것은 간호 이론과 실무 그리고 연구와 교육이 함께 존재해야만 서로를 이해할 수 있고 수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
간호실무의 핵심적 요소는 새로운 이론을 생성해내는 것처럼, 간호이론이 실무를 뒷받침하고 간호실무가 또다른 간호이론을 만들어낸다. 즉, 간호 이론과 실무는 서로 유기적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간호이론은 간호의 철학적 근거를 밝혀내기 위한 학문으로, 간호실무에 있어 논리적 검증의 근거와 연구의 기반이 되어 간호실무의 체계를 만들어 낸다. 다음으로, 간호이론이 실무에서 잘 적용되기 위해서는 간호실무자들이 이론과 실무에 발생할 수 있는 괴리감을 최소화하고 이론이 실무에 가치있는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마지막으로, 간호이론과 실무 상호보완적으로 다양한 현상을 잘 설명하고 예측의 오차를 줄여, 연구를 통해 생성된 간호이론이 실무를 인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즉, 간호 이론과 실무는 서로가 보완적으로 작용하며, 새로운 이론은 실무에 영향을 미치고 실무에서 얻은 경험과 지식이 다시 이론에 반영되는 관계이다. 이처럼 간호 이론과 실무는 상호작용하며 발전해 나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2. 우리나라 간호이론 발달과정
우리나라 간호이론 발달과정은 크게 여명기, 신생기, 성장기, 발전도약기로 구분할 수 있다.
여명기는 1950년대 간호과학이 발전하기 이전의 시기로, 일제강점기에 서구의 간호과학을 받아들이고 1945년 해방 이후 미국의 간호제도가 시작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간호술이 강조되었으며, 간호실무와 본질, 실무근거의 원칙과 간호의 적절한 목적, 기능에 대한 이론화를 시도하였다.
신생기는 1955년 최초의 4년제 학사 간호교육과정이 개설된 이후로, 1957년 연세대학교 간호학과, 1959년 서울대학교 간호학과가 개설되며 간호가 과학적인 학문을 통해 연구되기 시작한 시기이다.
성장기는 1970년 대한간호학회가 발족되면서 간호연구가 활성화된 시기이다. 간호학의 박사학위 과정이 개설되어 간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고, 간호이론 연구와 실무의 연계가 시도되었다.
발전도약기는 19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로, 간호이론의 일반적 적용과 구체적 적용을 시도하는 시기이다. 간호교육제도의 일원화에 대한 요구가 본격화되었으며, 기존 지식에서 새로운 이론 구성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1994년 한국간호교육학회가 창설되어 간호교육의 방향과 정책을 제안하는 등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간호이론 발달과정은 서구의 간호과학을 수용하며 시작된 여명기에서부터, 간호학 학문으로 자리잡고 발전해온 신생기와 성장기를 거쳐, 현재 간호이론의 구체적 적용과 새로운 이론 구성을 시도하는 발전도약기에 이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간호이론의 분류
2.1. 서술이론
서술이론은 개인 또는 집단이 처한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고유한 특성을 묘사하고 이를 확인하는 과정의 연구를 말한다. 즉, 특정한 상황이나 사건의 실제적 모습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는 것이 서술이론의 주요 목적이다.
서술이론은 연구의 성격상 경험적 관찰에 초점을 두게 된다. 연구자는 특정한 상황이나 사건을 관찰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기술하여 그 현상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서술이론은 연구 대상이 되는 현상이나 사건에 대한 정확한 관찰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이를 통해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추후 설명이론이나 예측이론 개발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간호학 분야에서 서술이론의 예로는 특정 간호단위의 간호활동 과정을 관찰하여 기술한 연구, 간호사의 의사결정 과정을 기술한 연구, 혹은 환자들의 질병 경험을 기술한 연구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간호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간호실무와 간호교육, 그리고 추후 이론 개발의 기초가 된다.
요약하면, 서술이론은 특정 상황이나 사건의 실제적 모습을 관찰하고 기술하는 연구로, 간호학 분야에서는 간호 현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는데 기여한다고 할 수 있다.
2.2. 설명이론
설명이론은 특정 현상과 그 현상 사이의 관계를 묘사하고 이에 대해 설명하는 연구를 말한다"" 특정 현상에 대한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찾아 설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통해 현상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그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들의 스트레스 수준과 가족의 지지 정도의 관계를 설명하는 연구가 이에 해당한다"" 이 연구에서는 중환자실 입원이라는 스트레스 현상의 원인이 되는 가족의 지지 부족을 밝혀내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중환자실 환자 가족에 대한 지지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또한 간호사의 소진 수준과 이직률의 관계를 설명하는 연구도 설명이론에 해당한다"" 이 연구에서는 간호사의 소진이 이직률 상승으로 이어지는 인과관계를 밝혀내고 설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의 소진을 예방하고 이직률을 낮추기 위한 중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요약하면, 설명이론은 두 개 이상의 변수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하고 실무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2.3. 예측이론
예측이론은 특정 현상 간의 관계를 풀고 설명하여 후에 일어날 일에 대해 미리 예견하고 준비하는 연구를 말한다"이다. 예측이론은 현상들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여 앞으로의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 핵심이다. 예를 들어 우울증 환자의 자살 위험성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간호중재를 계획하는 것이다. 이는 현재의 증상과 과거의 자살시도 등의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자살 위험성을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것이다. 또한 고혈압 환자에서 향후 심혈관계 합병증 발생 위험을 예측하고 이에 대한 중재를 수립하는 것도 예측이론의 적용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예측이론은 간호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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