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음악교수학습방법 개요
1.1. 음악교수학습방법의 개념
음악교수학습방법의 개념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이 교과목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음악교육에서는 단순히 음악 이론이나 기능을 전달하는 것을 넘어 학생들의 음악적 감성과 창의성 개발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음악교수학습방법은 교과 내용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음악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다양한 교수 전략을 포함한다.
음악교수학습방법의 개념에는 크게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음악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으로, 교사의 교수법과 학생의 학습법이 유기적으로 결합된다. 둘째, 음악 교과의 특성인 실기, 감상, 창작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며, 교과 내용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교수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개발하고 음악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요약하면, 음악교수학습방법은 음악 교과의 목표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생들의 음악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 및 전략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1.2. 음악교수학습방법의 중요성
음악교수학습방법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악교수학습방법은 학습자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른 조건, 심리적 조건 및 사회적 조건을 필요로 한다. 이는 학습자들의 인지적 성장 상황에 따라 수업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변 환경과 방송 매체를 통하여 형성된 학생의 음악 선호와 태도 등이 음악 수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둘째, 음악분야 문화예술교육은 형식적 틀 안에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전통적 수업 형태를 벗어나 새롭게 변화하여야 한다. 새로운 음악교육은 개인이 발전하고 학생 스스로 음악에 동질화되도록 여러 대중 매체를 활용하여 흥미롭게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음악 과목은 개인의 음악적 즐거움과 합창 및 합주를 통한 공동체적 즐거움, 긴장 완화와 여가 선용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음악교수학습방법은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이끌어내고 음악적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정서와 감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교과목으로서 음악 교수학습방법은 교수학, 교수법의 개념을 모두 포함한다. 교수학은 수업과 관련한 이론이며, 교수법은 학습 전달의 기술이다. 교수자들은 이론을 바르게 세우고, 이론을 기초로 수업을 계획하며 실행 과정을 구체화시키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음악교육을 위해서는 음악교수학습방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동기유발 전략
2.1. 동기의 개념 및 유형
동기는 행동의 방향과 강도 및 지속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힘이다. 즉, 동기는 인간의 행동을 이끌어내고 행동의 방향을 정하여 주며 행동을 특정한 목표로 안내하는 내적 충동 상태를 말한다.
동기는 외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