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분 실생활 주제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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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미적분 실생활 주제탐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가 계획
1.1. 평가 목적
1.2. 기본방향과 방침
1.3.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1.4. 학기 말 성취도 평정 방법
1.5. 지필평가 출제 원칙
1.6. 수행평가 출제 원칙
1.7. 수행평가 미 응시자 및 학적 변동자 처리
1.8. 수행평가 세부 기준
1.9. 평가 결과의 활용

2. 미분과 적분 세특 작성 예시
2.1. 예문 1
2.2. 예문 2
2.3. 예문 3
2.4. 예문 4
2.5. 예문 5
2.6. 예문 6
2.7. 예문 7
2.8. 예문 8
2.9. 예문 9
2.10. 예문 10
2.11. 예문 11
2.12. 예문 12
2.13. 예문 13
2.14. 예문 14
2.15. 예문 15
2.16. 예문 16
2.17. 예문 17
2.18. 예문 18
2.19. 예문 19
2.20. 예문 20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가 계획
1.1. 평가 목적

평가 목적은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고찰하고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향후 학생의 성장을 도모하고 교수-학습 개선의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성취 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수학에 관하여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수학의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 학습자로서 바람직한 인성과 태도를 신장시켜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재가 지녀야 할 자질을 육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1.2. 기본방향과 방침

기본방향은 평가가 학생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수학 학습과 전인적인 성장을 도우며, 교사의 교수 활동과 수업 방법을 개선하는 데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다. 지필평가는 전체의 60%가 되도록 하며 공동 출제를 원칙으로 하고 수학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교과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준수한다. 수행평가는 자신의 진로와 수학적 개념의 연관성에 관한 주제 탐구 보고서작성과 학업계획서를 기반으로 한 포트폴리오 평가 총 2가지 영역으로 평가에 관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미리 공지하여 객관성을 높인다.

방침은 지필평가에서 서술형 문항은 20% 이상으로 하고, 학생이 배운 학교 교육 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출제하여 평가하지 않도록 하며,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영역·방법·횟수·기준·반영 비율 등과 성적 처리 방법 및 결과의 활용 등은 교과협의회에서 정하고, 이를 학업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는 것이다.


1.3.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평가 종류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되며, 반영 비율은 지필평가 60%, 수행평가 40%이다.

지필평가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 구성되며, 선택형, 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문항으로 출제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각각 80점과 20점의 반영 비율을 가진다.

수행평가는 주제 탐구 보고서 작성과 포트폴리오 평가로 구성되며, 각각 20%씩 반영된다. 주제 탐구 보고서 작성은 선택한 주제와 관련된 수학적 개념 이해 및 과정 표현을 평가하며, 포트폴리오 평가는 수업 활동에 대한 참여도와 발표를 평가한다.

종합하면, 평가 종류와 반영 비율은 지필평가 60%(중간고사 48%, 기말고사 12%)와 수행평가 40%(주제 탐구 보고서 20%, 포트폴리오 20%)로 구성된다.


1.4. 학기 말 성취도 평정 방법

학기 말 성취도 평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학기말 성적 평정 및 산출은 3단계(A~C) 및 5단계(A~E)로 이루어지며, 고정비율 분할점수로 산출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평정 단계는 3단계(A~C) 및 5단계(A~E)로 구분되며, 이때 등급 산출 여부는 고정비율 분할점수 산출 방식을 따른다. 따라서 학기말 성적 평정 및 산출 시 3단계 및 5단계 평정과 고정비율 분할점수 산출 방식을 함께 활용한다.


1.5. 지필평가 출제 원칙

지필평가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 원칙으로 성취 기준 도달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 특정 성취 기준에 편중되지 않게 문항을 골고루 출제한다. 또한 단순한 지식 평가가 아닌 실제적 문제해결 능력 평가에 중점을 두며, 평가를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유발될 수 있도록 한다. 문항의 출제와 검토가 동일 과목 담당 교사 간 협의를 통해 이루어져 공정성과 신뢰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며, 학교 단위 분할점수를 활용할 경우 지필평가 전 분할점수를 학생에게 공지한다.

둘째, 평가 도구 제작의 원칙으로 선택형 문항의 출제 요령을 잘 숙지하여 문항에 오류가 없도록 하고, 서술형 문항은 전체 배점의 20% 이상을 출제하며 학생이 하나의 완결된 생각을 드러낼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한다. 선다형 문항의 답지는 5지 선택을 원칙으로 하며, 서술형 평가 문항은 평가 기준을 함께 제시하여 채점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지필 평가 후 서술형 예시답안을 공개하여 채점의 신뢰성을 확보한다. 또한 서술형 문항은 채점을 공동으로 하여 공정성을 확보하며, 난이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50분 안에 해결할 수 있는 문항으로 출제한다.

이와 같은 지필평가 출제 원칙은 학생의 성취 기준 도달 여부를 정확히 파악하고,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문항 출제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


1.6. 수행평가 출제 원칙

수행평가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교과에서 시행하며, 교사별로 평가를 시행할 수 있다. 둘째, 결과 또는 산출물과 함께 과정까지 평가하는 방법으로 실기, 포트폴리오, 실험 · 실습, 토론, 구술, 발표, 논술, 자기평가, 동료평가, 협력학습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실시한다. 셋째, 수행평가는 성취 기준에 기반하여 수업시간 중에 실시한다. 또한 정규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수행한 결과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는 과제형 수행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다음으로 수행평가 도구 제작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단위교과 학습 내용의 범주를 벗어나거나 많은 시간을 요하는 평가도구를 활용하지 않는다. 둘째, 완성형, 단답형, 서술형 문항을 수행평가 과제의 일부분(하위 문항)으로 사용하여 학생의 학습과정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이들 문항만으로 구성된 평가는 지양한다. 셋째, 수행평가는 100점으로 출제하며 반영 비율에 따라 환산·합산하여 처리한다.

이와 같은 수행평가 출제 원칙을 통해 학생들의 실제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과정을 평가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1.7. 수행평가 미 응시자 및 학적 변동자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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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가.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 수준과 수학 학습 능력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
한다.
나. 평가 결과는 학습자들의 학습 능력, 교수·학습 자료와 방법, 평가 도구의 적절성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다. 평가 결과에 적합하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개별 지도 및 학습에 활용하도록 한다.
라. 평가 결과 외에도 학생들의 수행 과정을 기록한 정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노력과 성장을 진단하고 이를 상담 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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