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대학생 통학 시간과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 관계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04
5,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대학생 통학 시간과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의 목적과 최종가설

2. 선행연구 고찰 및 가설설정
2.1. 선행연구
2.2. 연구가설 설정

3. 조사설계
3.1. 조사대상 및 기간
3.2. 변수 설정
3.3. 설문지 구성

4. 분석결과
4.1. 거주형태와 학점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4.2. 거주형태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5.1. 연구조사의 요약
5.2.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제기

많은 사람들이 게으름보다는 부지런함, 무계획적인 것보다는 계획적인 것을 추구한다. 프랑스의 뛰어난 과학자이자 수학자이며 문학가이기도 한 블레이즈 파스칼은 그의 명저인 '팡세'에서 "습관은 제2의 천성이며, 제1의 천성을 파괴한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인간은 좋은 습관보다는 나쁜 습관을 형성하기 쉽다는 것을 말한다. 더욱이 그것은 마침내 타고난 좋은 천성마저 파괴해 버릴 만큼 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좋은 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야 말로 한 인간의 삶을 결정지을 수 있을 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1.2. 연구의 목적과 최종가설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육에 있어서 대학도서관은 다양한 역할을 하게 되고, 더불어 학생들이 교육열을 높임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기대를 하게 된다. 하지만 도서관의 접근성에 따라 이용도에 차이가 나고, 이에 따라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난다면 이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학생의 중앙도서관에 대한 접근성과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지 밝히는 것이며, 실제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면 이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제언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최종가설은 "중앙도서관에 대한 접근성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을 것이다"이다.


2. 선행연구 고찰 및 가설설정
2.1. 선행연구

선행연구 고찰 결과, 대학생의 거주형태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금현선(2007)의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거주 형태에 따른 식습관 및 편의식품 섭취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자택거주 학생과 기숙사나 자취 등 거주형태에 따른 식습관 및 편의식품 섭취 실태에 차이가 있음을 밝혀내었다. 이는 거주형태가 대학생의 생활패턴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학업성취도와 관련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2.2. 연구가설 설정

가설 1) 오전 8시 이전에 기상하는 학생이 자기학습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을 것이다.
아침형 인간은 남들 보다 일찍 일어나 자신을 위한 투자에 많은 시간을 부여한다. 수준 높은 학문연구와 학교의 특성상 임용고사 대비가 본분인 교원대생들에게 있어서 자신을 위한 투자는 바로 학업이다. 따라서 교원대의 아침형 인간들은 학업에 투자하는 시간이 많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다."가설 2) 아...


참고 자료

사이쇼 히로시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아침형 인간』 한스미디어, 2003
사이쇼 히로시 『아침형 인간 성공기』, 21세기 북스, 2003
다카이 노부오 『아침형 인간으로 변신하라』, 명진출판사, 2003
양정수 ․ 황부근(한림대학교) ․ 김차용(고려대학교) 『대학생의 음주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0호, 2003, pp.645~657
남궁 근(2010),행정조사방법론,법문사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3060
김병주, 대학도서관 이용증진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8
김경숙ㆍ민들레, 대학도서관의 실내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 미국 명문대학의 공간요소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 2008
함명식, 학교도서관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학문적 탐구」, 한국비블리아학회, 2003
탁수연ㆍ박영신ㆍ김의철, 대학생의 학업성취와 관련 변인의 관계 분석: 부모자녀관계, 자기효능감, 성취동기, 공부시간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2006
김현철, 대학생의 학업성취(Ⅱ) : 학업성취도에 대한 새로운 예측변수의 탐색, 한국교육, 2005
하창순ㆍ김지현ㆍ최희철,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학교수업참여도, 개인학습시간과 학업성적과의 관계, 한국청소년개발원, 2006
문병상,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조절과 학업 성취간의 관계, 교육학논총, 200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