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통학거리 및 시간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 시간관리
1.2. 가정배경
1.3. 방과후 학습활동
1.4. 환경
1.5. 학습자
1.6. 스트레스
1.7. 성취동기
1.8. 부모애착
1.9. 학교생활적응
1.10. 열등감
2. 청소년과 환경의 관계
2.1. 가정 환경
2.2. 지역사회 환경
2.3. 학교 환경
2.4. 교우관계(또래) 환경
2.5. 대중매체 환경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 시간관리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한 성찰과 자아개발 보다는 대부분의 시간을 학습에 투입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삶의 목표를 계획하여 달성하도록 노력하는 가운데 현실적으로 요구되는 학업 및 발달과업의 성공적인 성취가 요구되는 시기이다. 통계청(2004)에 따르면 고등학생의 경우 하루의 43%나 되는 10시간 24분을 학습과 통학하는데 사용하고, 순수학습만을 위한 시간으로는 하루 8시간 2분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기 학업에 대한 과중한 부담감을 잘 보여준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불안, 욕구불만, 갈등 뿐 아니라 발달과정에서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들과도 부딪히게 된다. 청소년들은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할 뿐 아니라 부모들의 기대와 사회의 요구가 빠르게 변화되어 가는 가운데 취업과 진학문제에 대해서 선택을 강요당하는 등 많은 적응상의 문제를 겪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생활과 시간사용을 분석하여 시간과 활동관리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원리를 습득하여 시간의 가치를 재인식하고 자신의 생활을 능동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한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나아갈 주인공으로서 자아개발, 진로 및 취업, 생활방식 등의 다각적인 측면에서 삶의 목표를 탐색하고 계획하는 가운데, 그러한 삶의 목표의 달성을 위해 현실적으로는 학업과 생활과제의 성공적인 성취가 요구되는 시기이다. 이 중요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자신과 상황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훈령을 토대로 하는 현재의 바람직한 시간관리는 청소년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필수적이다.
1.2. 가정배경
사회경제적 지위를 성공과 동일시하는 분위기가 강한 한국사회에서는 성공의 첫걸음으로 여겨지는 상위권 대학으로의 진학을 위하여 부모들은 자녀들의 학업을 위해 많은 경제적 지원을 하고 있다. 국내만이 아니라 Coleman 외(1966)의 연구에서도 학교의 환경보다는 가정배경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어서 가정배경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많은 연구자들이 가정배경과 학업성취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대체로 부모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와 더불어 부모의 지지가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인재, 오수연(2010)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를 분석하였는데, 연구결과 부모의 지원이 학업성취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중고등학생의 학업성취영향요인을 탐색한 김경근, 연보라, 장희원(2014)에서는 중학생과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부모의 학력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창남, 도종수(2005)는 한국청소년패널 1차 자료를 활용하여 학업성취에 대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연구결과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 방과후 학습활동
입시 위주의 교육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강한 우리사회에서 학생들은 학교 정규과정 이외에 추가적인 학습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방과후 진행되는 학습활동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와도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많은 연구자들이 방과후 학습활동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한수경, 박재범, 손형국, 양정호(2015)는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를 활용하여 사교육과 학업성취도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으며, 사교육 유형 중 학원의 빈도가 가장 높고 사교육이 수학표준점수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김호, 김재철(2012)는 서울교육종단연구1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남녀 초등학생의 방과후학교의 참여에 따른 학업성취 차이에 대해 분석하였는데, 연구결과 방과후 학교 참여경험이 많을수록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홍유정, 이신혜, 박현정(2020)은 고등학생의 방과후 학교 참여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는데, 연구결과 방과후 학교에참여하는 경우 성취수준과 상관없이 영어와 수학 과목의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온다고 보고하였다.
1.4. 환경
환경은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필수적인 에너지를 공급해 주기도 하지만 건강하지 못한 환경은 청소년에게 치명적인 해를 끼침으로써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청소년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 다양한 환경 속에서 생활하며 영향을 받는데, 이 중 학교 환경이 청소년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학교는 청소년들이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학교생활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의 장래를 설계하고 진로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나 최근 학교의 현실은 성적 제일주의, 입시 중심의 주입식 교육 등의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경쟁에 내몰려 좌절감과 패배감을 경험하며, 학업 스트레스와 정신 건강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또한 교사와의 상호작용 부족 등으로 인해 전인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는 더 이상 단순히 학업 향상과 진로 지도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기관이 아니라, 학생들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보장하는 사회복지적 기능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의 교육권 보장, 정서 교육 및 생활 지도 강화, 입시 중심 교육의 개선 등을 통해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청...
참고 자료
하혜숙·황매향(2020). 청소년과 부모.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전윤미(2006). 가정환경에 따른 자아존중감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경(2010),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연구”, 한신대학교 석사.
구재선, 서은국 (2012). 행복은 4년 후 학업성취를 예측한다. 한국심리학회지:사회 및 성격.
국진희(2012). 중⋅고등학생의 학교스트레스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격강점의 매개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숙·고미선. (2007). 청소년의 학업성취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청소년연구.
박명지(2008).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가 진로성숙도 및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은선,정경아(2015). 일 대학 안경광학과 재학생의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시과학회지.
정보연 (2009).『대학생의 전공 선택 동기가 직업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미 (2016). 대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가 직업선택에 미치는 영향 : 2년제와 4년 제 학교의 관광경영과 호텔경영 중심으로.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2(3)-140.
김주연,김현옥,이명하(2019).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한국아동간호학회. 25(2);205-206.
조원숙(2009).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에 따른 전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준(2017). 대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대입전형유형·사교육·대학생활만족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원숙(2008). 대학생의 전공-흥미 일치도에 따른 전공만족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준(2017). 대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우정(2018). 대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중도탈락의도, 대학생활적응, 학업성취도 차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원기(2015). 대학입학전형과 대학생의 대학생활 및 대학전공 만족도,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