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격발달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
2.1. 이론의 개요
2.2. 발달 단계
2.2.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2.2.2.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2~3세)
2.2.3.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2.2.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2.2.5.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
2.2.6. 친밀감 대 고립감(19~24세)
2.2.7. 생산성 대 침체성(25~54세)
2.2.8. 자아통합 대 절망감(54세 이상)
3.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성격 발달 단계 이론은 정신분석학자였던 E. H. 에릭슨이 1950년에 그의 저서 「Childhood and Society」에서 제시한 이론이다. 프로이트는 성적 쾌감의 원천의 이동에 따라 인간의 발달 단계가 나뉜다고 보았던 반면, 에릭슨은 개인의 생물학적 욕구보다는 개인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가 성격 형성 및 발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으로도 불린다. 그리고 에릭슨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사회와의 상호작용의 본질이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인간의 성격 발달도 죽을 때까지 계속된다고 보았다. 그의 이론은 현재까지도 매우 영향력이 있으므로, 그 이론을 살펴보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교육심리학 공부와 나의 삶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
2.1. 이론의 개요
에릭슨의 성격 발달 이론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에릭슨은 인간의 성격이 생애 전반에 걸친 심리사회적 발달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각 발달 단계마다 보편적인 기본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생리적 성숙과 사회적 요구 사이에서 갈등하며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게 된다. 이때 각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긍정적인 성격이 발달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부정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에릭슨은 인간에게 8개의 보편적인 성격 발달 단계가 있다고 보았는데, 각 단계마다 양극적인 성격적 특성들이 대립하며 이를 적절히 경험하여 해결할 때 긍정적인 기본 덕목들이 발달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인간의 성격 발달이 생물학적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요인에 의해서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2.2. 발달 단계
2.2.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출생 후 약 1세까지의 시기로, 프로이트의 구강기와 유사한 단계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생존, 안전, 애정을 위해 일차적 돌봄을 주는 어머니에게 전적으로 의존한다. 유아는 입을 통해 세상과 생물학적, 사회적 관계를 맺는다.
돌보는 사람의 행동이 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 주면서 일관성 있게 돌보아 주면, 유아는 예측성과 의존성을 발견하게 되고 돌보아 주는 사람을 신뢰하게 된다. 신뢰의 결과는 다른 사람에 대한 개방적 자세, 삶에 대한 긍정적 관점, 자신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는 것이다.
반대로, 돌보는 사람이 유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유아는 불신감을 갖게 되고, 후에 좌절, 의심, 회피, 자신감 결여를 경험할 수 있다. 신뢰와 불신은 유아가 돌보는 사람과 접촉하는 시간보다는 관계의 질에 영향을 받는다.
이 시기에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은 인생 후기에 갖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서의 성공적인 적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단계로 여겨진다.
2.2.2. 자율성 대 수치심과 ...
...
참고 자료
노안영, 강영신 공저(2014) 『성격심리학』
박노권,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이웅 저(2009),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한국교육기획.
권석만 저(2017), 『성격심리학』 학지사.
위키백과, 에릭 홈부르거 에릭슨
송인섭외, 『교육심리학』, 휴먼북스, 2020, p.173
전용호외, 『교육심리학』, KNOUPRESS, p.126
김태훈,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pp.175-176
전용호, 『교육심리학 6강 강의록
김광웅외. 『유아교육심리학』, 창지사, pp.48~49
이대식외,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pp.92-104, 355-358
심리학용어사전(네이버 지식백과)(2014).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59041&docId=3578755&categoryId=59041 (검색일: 2023. 11. 2.).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148-155쪽.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rikson, E. H. (2014). 유년기와 사회(송제훈 역). 302-329쪽. 고양: 연암서가.
Erikson, E. H. and Erikson, J. M. (2019). 인생의 아홉 단계(송제훈 역). 서울: 교양인.
Simply Psychology. Erik Erikson’s Stages Of Psychosocial Development(2023), https://www.simplypsychology.org/erik-erikson.html#Strengths-and-Weaknesses-of-Eriksons-Theory (검색일: 2023. 11. 4.).
Vaillant, G. E. (2010). 행복의 조건(이덕남 옮김). 광주: 프런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