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1.1. 수학과 교수 - 학습 과정안
1.1.1. 9까지의 수 학습
9까지의 수 학습은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수 개념 형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시기에 학생들은 수의 크기와 순서를 익히고, 수 감각을 기르게 된다. 학생들은 입학 전부터 가정과 사회에서 수를 자연스럽게 접하며 배워왔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보다 체계적인 수 개념 학습이 이루어진다.
먼저, 학생들은 지필 관찰을 통해 0부터 9까지의 수를 읽고 쓸 수 있는지 확인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0부터 9까지의 수를 읽고 쓸 수 있지만, 기수와 서수로 구분하여 세거나 글자로 쓰는 활동을 익숙치 않아 하는 학생들이 일부 있다. 또한 학생들은 '0'의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으며, 1 큰 수와 1 작은 수를 구하는 문제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있다. 이에 선수 학습 시간에 바둑알을 활용한 텔레파시 놀이 방법을 이미 배워 수 개념 형성에 도움을 받았다.
이러한 학생들의 실태를 바탕으로, 교사는 구체물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과 놀이를 통해 수 세기와 수 감각을 충분히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특히 바둑알이나 연결 큐브와 같은 구체물을 이용하여 9까지의 수를 모으고 가르는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이 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일상생활 속 사례를 활용하여 수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수 세기와 수 비교 활동을 통해 수 감각을 기르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교사는 학생들의 수학과 교과 역량인 추론, 창의·융합, 문제해결,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9까지의 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모으고 가르는 활동을 하면서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역량이 자연스럽게 향상되도록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9까지의 수 학습은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육의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교사는 학생들의 실태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구체물 활동과 놀이를 통해 수 개념 형성을 돕고, 수학과 교과 역량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1.1.2. 50까지의 수 학습
본 단원은 '9까지의 수'의 범위를 확장하여 '50까지의 수'를 바르게 쓰고 읽는 방법을 알아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를 표현해 보고 세어 보며 순서를 알아보거나 크기를 비교한다.""
특히 10 이상의 수를 10개씩 묶음과 낱개로 표현하는 활동은 추후 두 자릿수의 자릿값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 경험을 제공하고 이어 세기, 묶어 세기 등으로 수를 세어 보는 활동을 통하여 규칙을 찾고 곱셈 개념 형성의 기초 지식을 익히게 한다.""
또한 한 자리 수 범위에서 다루었던 '덧셈과 뺄셈'의 후속 학습으로 10부터 19까지 수의 범위에서 수를 모으고 가르는 활동을 통하여 두 자릿수 범위에서의 '덧셈과 뺄셈'을 학습하기 위한 기초 지식 및 기능을 다지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입학하기 전부터 가정과 사회에서 비형식적이고 직관적인 방법으로 수를 배워 왔기 때문에 이미 '한 살, 두 살, 하나, 둘' 등의 수 언어를 자연스럽게 알고 있다. 따라서 차시 통합 및 단원 내 학습 활동을 재구성하여 학생들의 생활과 밀접한 소재와 쉬운 이야기 속에서 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한다.""
또한 1학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수모형 등을 이용한 구체적 조작활동이나 놀이를 통해 수 세기와 수 감각을 충분히 기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설명하면서 수학과 교과 역량인 추론, 창의·융합 역량, 문제해결 역량, 의사소통 역량 함양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
1.2. 덧셈과 뺄셈
1.2.1. 한 자리 수인 세 수의 덧셈
한 자리 수인 세 수의 덧셈은 수 개념 및 연산 기능 습득의 초기 과정에 해당하는 핵심적인 내용이다. 학생들은 이전에 배운 두 수의 덧셈을 바탕으로 세 수의 덧셈 방법을 익히게 된다.
세 수의 덧셈은 앞의 두 수를 더한 값에 뒤의 수를 더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3+4+2의 경우 먼저 3과 4를 더한 7에 2를 더하여 9가 되는 것이다. 이는 두 수의 덧셈을 연속적으로 행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수학적 원리로 볼 때 세 수의 덧셈은 두 항으로 이루어진 덧셈식을 다시 두 항으로 이루어진 덧셈식으로 변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세 수의 덧셈 과정에서 계산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경험할 수 있다.
실제 수업에서는 구체물을 활용한 조작 활동을 통해 세 수의 덧셈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바둑돌이나 연결 큐브와 같은 구체물을 이용하여 세 수의 덧셈을 직접 행하게 함으로써 덧셈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수학적 의사소통 활동을 통해 세 수의 덧셈 방법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세 수의 덧셈을 지도할 때에는 수 개념 및 연산 능력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