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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외국어 대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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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외국어 대조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와 중국어의 대조분석 필요성
1.2. 언어 간 유사성과 차이점 분석의 중요성

2. 한국어의 일반적 특성
2.1. 형태적 측면
2.1.1. 교착어적 특성
2.1.2. SOV 어순
2.1.3. 유정명사와 무정명사의 구분
2.2. 내용적 측면
2.2.1. 분류사의 발달
2.2.2. 상징부사와 색채어 형성
2.2.3. 담화 중심적이고 주제 부각적 특성
2.2.4. 경어법의 정밀한 발달

3. 한국어와 중국어의 대조분석
3.1. 형태적 측면
3.1.1. 교착어 vs. 고립어
3.1.2. SOV 어순 vs. SVO 어순
3.1.3. 조사 결합 vs. 어순 변화

4. 발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4.1. 개별 음소의 차이
4.2. 음절 구조의 차이
4.3. 음운 현상의 차이
4.4. 초분절적 요소의 차이

5. 음운현상, 동화작용과 비동화작용
5.1. 음운의 변동
5.2. 음운 변동의 원인
5.3. 음운 변동의 종류와 예

6. 효과적인 발음교육 활동 유형
6.1. 듣고 따라하기
6.2. 음성 훈련하기
6.3. 드라마 더빙하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와 중국어의 대조분석 필요성

한국어와 중국어의 대조분석 필요성은 두 언어 간 유사성과 차이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효과적인 외국어 교육을 실현하기 위함이다. 한국어와 중국어는 한자어 공유와 문화적 연관성으로 인해 내용적으로는 상당 부분 통하는 단어들이 많다. 그러나 형태적 측면에서는 교착어인 한국어와 고립어인 중국어 간 다양한 차이가 존재한다. 이러한 언어적 차이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학습자들의 발음, 문법, 어휘 습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두 언어 간 체계적인 대조분석을 통해 한국어의 특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중국어 화자들의 한국어 습득상의 오류 유형과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어 화자들의 한국어 교육에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1.2. 언어 간 유사성과 차이점 분석의 중요성

언어 간 유사성과 차이점 분석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언어 간 유사성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은 외국어 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 언어들 간에는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존재하며, 이러한 유사성과 차이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먼저 언어 간 유사성을 분석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새로운 언어를 더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모국어와 목표 언어 간의 유사성을 인지할수록 학습자들은 새로운 언어체계를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줄어들게 된다" 예를 들어 한국어와 중국어는 모두 한자어를 공유하고 있어 어휘 습득에 있어서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반면에 언어 간 차이점을 분석하는 것은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부분을 사전에 파악하고 효과적인 교육 전략을 세울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한국어와 중국어는 형태적 측면에서 교착어와 고립어라는 큰 차이가 있는데, 이로 인해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의 문법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고려한 교육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언어 간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한 비교 분석은 보편언어학적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언어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언어의 보편적 특성과 개별적 특성을 밝혀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언어의 본질과 구조, 기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인간의 인지 및 사고 과정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종합하면, 언어 간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외국어 교육의 실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언어학적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일반적 특성
2.1. 형태적 측면
2.1.1. 교착어적 특성

한국어는 교착어적 특성이 두드러지는 언어이다. 교착어는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를 뜻한다. 이러한 교착어적 특성은 한국어의 형태론적 특성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어의 경우, 체언에 붙는 조사나 용언의 활용에 따라 달라지는 어미 등이 교착어의 특성과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분류하고 상세화하는 것이 한국어 문법의 전반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철수가 동생에게 물을 주었다."에서 "동생에게"의 "에게"는 대상을 나타내는 조사이고, "주었다"의 어미 "었"은 과거를 나타내는 문법 요소이다. 이처럼 한국어의 문법 관계가 형태소의 결합으로 표현된다는 점이 교착어적 특성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국어 단어 형성 과정에서도 어근에 접사가 붙어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먹다"라는 어근에 접미사 "-음"이 붙어 "먹음"이 되거나, 접두사 "가-"가 붙어 "가먹다"가 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난다. 이처럼 어근에 다양한 문법 형태소가 결합되어 단어가 형성되는 과정이 한국어의 교착어적 특성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어의 교착어적 특성은 문법 관계 표시와 단어 형성 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이는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핵심 요소라고 볼 수 있다.


2.1.2. SOV 어순

한국어의 기본 어순은 SOV형으로, 이는 주어-목적어-서술어의 순서로 문장이 구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린버그(J. H. Greenberg, 1963)의 언어 유형론에 따르면 대부분의 언어는 타동사문의 S, O, V 조합 중 지배적인 세 가지 유형(SOV, SVO, VSO) 중 하나에 속한다고 한다". 한국어가 속한 SOV형 어순은 영어를 비롯한 대부분의 서구 언어와 중국어가 SVO형 언어인 것과 대조된다".

한국어의 주어, 목적어, 서술어의 순서는 비교적 고정적으로, 서술어는 항상 문장의 맨 끝에 위치하며, 나머지 성분들의 순서는 비교적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한국어의 SOV 어순은 서양 언어와 구분되는 주요한 형태적 특성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2.1.3. 유정명사와 무정명사의 구분

유정명사와 무정명사의 구분은 한국어의 특징적인 현상이다. 유정명사는 살아서 움직이는 유정물을 가리키는 명사를 뜻하고, 무정명사는 무생물이나 식물을 가리키는 명사를 의미한다. 이 둘의 구분은 아래의 예문을 통해 드러난다.

"철수가 동생에게(*동생에) 물을 주었다."
"철수가 나무에(*나무에게) 물을 주었다."

위 예문에서 볼 수 있듯이, 유정명사인 '동생'에는 '에게'가 결합하지만, 무정명사인 '나무'에는 '에게' 대신 ...


참고 자료

이호권•고성환, 우리말의 구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7~11쪽
허 용•강현화•고명균•김미옥•김선정•김재욱•박동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도서출판 박이정, 2005, 42~49쪽
알기 쉬운 한국어 문법론 / 이주행 / 역락 / 2011. 9.15.
한국어 문법론 / 권재일 / 태학사 / 2012. 12. 26.
한국어 문법의 이론과 실제 / 박덕유, 이옥화, 송경옥 / 박문사 / 2013. 2. 28.
이희재, 번역의 탄생. 교양인
위키백과
김정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 방법,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서태룡/민현식/안명철/김창섭/이지양/임동훈, 문법 연구와 자료. 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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