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리바이스 소개
1.1. 리바이스의 역사
리바이스의 역사는 1853년 리바이스 스트라우스가 미국 서부지역에서 직물, 옷 담요 등을 판매하는 도매상점의 개업으로부터 시작된다. 1879년 리바이스의 "xx"진은 힘든 노동을 하는 사람들을 위한 작업복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1928년 현재 우리가 알고있는 Levi's로 불리게 된다. 1965년부터 공식적으로 국제적 사업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시작했다.
리바이스는 청바지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즉, 청바지브랜드의 카대표(카테고리 대표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리바이스는 1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 각지에서 사랑받는 대표적인 청바지 브랜드이다. 오랜 역사만큼 미국 서부개척시대의 모험정신과 자유로운 이미지를 간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청바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1.2. 리바이스의 브랜드 정체성
리바이스의 브랜드 정체성은 "젊음이 넘치는 개성(Youthful Individuality)"이다. 리바이스는 1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청바지 브랜드로, 청바지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리바이스의 대표 제품인 "501"은 125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으며 진 패션의 역사에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아이콘이 되었다.
리바이스의 브랜드 철학과 비전은 "세계를 바꾸도록 젊은이들을 무장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정신은 리바이스 501의 디자인과 정신에 잘 반영되어 있다. 501은 단순한 청바지가 아니라, 실용성과 자유로움, 그리고 개성을 상징하는 제품이다. 501은 시대를 초월하여 실용주의에 기반한 젊은이들의 개성과 용기를 담아내고 있다.
리바이스의 브랜드 심볼은 청바지 허리 뒤편의 가죽패치와 뒷주머니의 아치형 스티치 디자인으로, 이는 리바이스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전통적인 요소들과 더불어 리바이스는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며 새로운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특히 2000년대 들어서 선보인 "엔지니어드 진"은 자유로운 움직임과 활동성을 강조하며 젊은 층의 새로운 니즈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여성 전용 라인인 "위민스 501"은 여성의 실루엣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섹시함과 개성을 표현하고 있다. 이처럼 리바이스는 전통과 혁신을 조화롭게 결합하며 시대와 고객의 요구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다.
종합해보면, 리바이스의 브랜드 정체성은 "젊음이 넘치는 개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전통적인 가치를 지키면서도 시대의 변화와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며, 청바지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2. 5C 분석
2.1. 고객(Customer)
리바이스의 고객(Customer)은 주로 10~30대의 젊은 층이다. 이들 가운데에서도 주된 고객은 남성이었는데, 리바이스 고객의 성비가 약 75:25 정도로 여성 고객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하지만 리바이스는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군을 출시하여 고객층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리바이스에서는 여성 전용 라인인 'LLS(Levi's Ladies Style)'와 '골드라인'을 선보였다. LLS는 기존 리바이스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핏과 워싱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전개되었고, 골드라인은 섹시한 여성미를 드러내는 20만 원대의 고가 라인이었다. 이를 통해 젊은 여성 고객들의 입맛을 맞추고자 하였다.
또한 아이들에게 좋은 옷을 입히려는 부모들의 수요가 늘면서 리바이스 키즈라는 아동복 라인이 새롭게 생겨났다. 이는 리바이스의 기존 고객층인 10~30대 남성 고객 외에도 여성 고객과 아동복 고객까지 대상을 확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종합하면, 리바이스의 주된 고객층은 10~30대 남성이었지만, 여성 고객과 아동복 고객 등으로 고객층을 다각화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는 남성에 편향된 수요에 대한 약점을 극복하고 보다 다양한 소비자층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었다고 볼 수 있다.
2.2. 경쟁자(Competition)
현재 리바이스의 경쟁자로는 CK(Calvin Klein), DIESEL, GUESS 등이 있다. 하지만 리바이스의 501의 경우 경쟁자의 제품들보다 판매량에서 앞서있다고 한다. 이들 경쟁자 이외에도 저렴한 가격의 청바지를 판매하며, 이외에도 여러 가지 옷을 판매하는 유니클로, 지오다노 등이 있다. 그리고 리바이스 키즈의 경쟁자로는 빈폴 키즈가 있다.
DIESEL은 청바지를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는 브랜드로 데님을 이용한 의류, 가죽제품, 선글라스, 쥬얼리, 향수 등을 제작하고 보급하는 브랜드이다. 디젤은 18세에서 35세까지의 연령층을 대상으로 캐주얼, 아동복과 스포츠웨어도 출시하고 있으며, 양말, 신발, 선글라스, 주얼리, 향수, 가죽제품, 손목시계 등도 출시하고 있다. 본사는 이탈리아의 몰베나에 위치하며,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에 17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다. 1990년대 초반에 대대적이고 도발적인 광고로 디젤이라는 브랜드를 전세계에 알렸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제품들을 중소 규모의 회사들에 하청을 주어 만들고 있지만 디젤의 주력 상품인 데님 진스 제품은 대부분 직접 만들고 있다. 또한 디젤은 유명한 시계 회사인 파슬(Fossil)에게 손목시계의 라이선스를, 화장품 회사인 로레알(L'Oreal)에게 향수 라이선스를 주고 있다.
GUESS는 청바지, 의류, 액세서리 등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브랜드이다. 젊은 층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 1,7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981년 처음 선보인 청바지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의류와 액세서리 라인까지 확장하였다. GUESS는 유행에 민감한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여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이며, 유명 연예인들을 모델로 기용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CK(Calvin Klein)은 청바지를 비롯하여 의류, 향수,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이다. 젊은 층과 중장년층을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섹시하고 모던한 이미지로 유명하다. 특히 청바지 부문에서 리바이스와 경쟁하고 있으며, 청바지 외에도 다양한 의류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CK는 전 세계적으로 약 15,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리바이스의 주요 경쟁자들은 청바지를 비롯한 다양한 의류와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글로벌 브랜드들이다. 이들 브랜드는 각자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하며, 리바이스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2.3. 회사(Company)
리바이스는 오랜 역사를 가진 청바지 브랜드로, 강점인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바탕으로 정통성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리바이스만의 제품 차별화와 광범위한 유통망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왔다.""
리바이스의 주요 약점으로는 비교적 높은 가격과 고객과의 소통 부족이 지적되고 있다. 특히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