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 문화예술 평생교육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 평생교육의 개념 및 영역
3.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4.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특히 고려해야할 주제(문화예술)
4.1. 주제선정의 이유
4.2. 향후 보완 및 발전 방안
5.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특히 고려해야할 주제(문화예술) 관련 법규
6. 장애인 평생교육에서 특히 고려해야할 주제(문화예술) 관련 사례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을 넘어선 사회 환경에 적응하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지식과 경험을 배우고 가르치는 일체의 활동을 의미한다. UN장애인권리협약 제 24조 '교육을 받을 권리'는 장애인들의 교육과 권리의 상관성을 기반으로 학령기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생애전반에 걸쳐 평생교육의 관점을 포함하고 있다. 평생교육을 포함한 모든 교육이 추구하는 목표는 궁극적으로 '삶의 질 향상'에 있다. 평생교육의 시작은 교육소외를 겪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학교 교육의 연장선에서 비롯되었으나, 평생학습시대의 도래로 인류 보편적 가치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현대사회는'4차 산업혁명'이라는 지식정보사회의 전환으로 급변하는 사회현상을 겪고 있다. 변화된 교육환경은 현장중심의 실력과 역량중심의 교육, 이용자 중심의 교육욕구의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교육환경 변화를 통해 교육소외 계층인 장애인에 대한 평생교육의 당위성에 대해서도 2000년대 이후 논의가 계속 되어오고 있다.
2. 장애인 평생교육의 개념 및 영역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은 주로 비장애인 위주로 운영되어 장애인의 접근성이 낮아 참여율 저조로 이어져왔다. '장애인 평생교육'이라는 분리체계에서도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른 프로그램이 절대부족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UNESCO는 장애인평생교육은 광의의 개념으로 모두를 위한 포용교육을 추구한다고 정의한다. 즉, 장애인에 대한 교육의 보편성, 종합성, 연계성, 융통성, 다양성, 자율성, 자기실현을 특징으로 하는 제반 의도적, 조직적인 모든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평생교육법 제2조에서는 평생교육을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 중 장애인 평생교육은 기초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문화예술교육, 인문교양교육, 시민참여교육의 6대 영역과 18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된다. 즉, 장애인 평생교육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장애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춰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3.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의 평생학습은 생의 수단이자 목표이기 때문이다. 장애인에게 있어 배운다는 것은 필요한 정보를 얻고 응용하려는 소망과 그 자체가 주는 보람에서 느끼는 행복추구가 생의 목표가 될 것이다. 둘째, 장애인의 평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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