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요리놀이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 과학교육과 요리활동
2.1.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2.1.1. 탐구적 교수학습방법
2.1.2. 놀이와 연계한 교수학습방법
2.1.3. 통합적 접근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2.2. 영유아 과학활동으로서의 요리활동
2.2.1. 통합적 접근을 통한 요리활동 계획안
3. 대소집단활동에서의 교사 역할
3.1. 이야기 나누기
3.2. 동시·동화·동극
3.3. 음률
3.4. 신체 표현
3.5. 게임
3.6. 요리
3.7. 바깥놀이 활동
4. 유아건강교육과 요리활동
4.1. 시금치무침 요리하기
4.2. 오늘 점심 메뉴를 소개해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과학교육은 모든 유아가 과학적인 경험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성공 경험을 인식함으로써 과학과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흥미 및 이해를 계속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확고한 기초를 다지는 것이다. 즉 유아를 위한 과학은 주변세계를 관찰하고 의문시하며 물체가 변화할 때 일어나는 현상을 발견해 내는 역동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방법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도 강조하듯이 일상생활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호기심을 발견하도록 하고 직접 탐구하고 실험해 보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맛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ㆍ과학적 능력ㆍ의사소통 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하지만 누구에게는 항상 효율적인 만병 통치약 같은 교수학습방법은 없다. 교사는 그때그때 활동에 맞는 교수학습방법을 계속적으로 연구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추구해 나가야 한다.
2. 영유아 과학교육과 요리활동
2.1. 영유아 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2.1.1. 탐구적 교수학습방법
탐구적 교수학습방법은 영유아에게 과학의 본성을 체득시키기 위해 고안된 학습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아동이 실험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과학의 본성을 아동들에게 전달하여 줄 수 있다. 탐구적 교수학습방법은 과학의 본성 중에서 반응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발견학습방법에서는 먼저 자료가 제시되는 데 비하여 탐구적 교수학습방법에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가설을 형성하는 일이 먼저 온다.
반응주의에 의하면 아동이 자연에 대한 문제나 의문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설을 형성하고 자료를 모으고 분석함으로써 가설을 검증하고 결론을 유도하는 것은 곧 '과학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사용되는 이론이나 사고의 수준은 과학자와는 비교가 되지 않지만 방법만은 똑같은 것이다.
탐구적 교수학습방법은 가설설정, 일반화 등과 같은 고차적 사고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형식적 조작단계의 아동에게 적합하다. 또한 수업내용이 자연 현상에 대한 문제를 가설-검증 방식으로 해결하는데 적합한 경우에 활용된다.
2.1.2. 놀이와 연계한 교수학습방법
놀이와 연계한 교수학습방법은 20세기 들어서면서부터 심리학, 교육학에서 인간발달에서 유전적인 측면보다 환경을 강조하는 사상이 크게 부각되면서 발전하였다. 특히 피아제, 비고츠키 등의 놀이와 인지 발달에 관한 연구와 이론들은, 놀이를 유아의 발달을 증진시키고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인식하는 적극적인 개념으로 발전시켰다.
유아의 과학교육 시 놀이와 연계한 교수학습방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유아의 타고난 호기심을 활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호기심을 격려하여 주며 유아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유아기 발달에 적합한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제공한다. 셋째, 전통적인 놀이가 수와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역할놀이가 언어 이외에 과학, 수교육과정내에서의 학습을 촉진시킨다. 넷째, 프로젝트접근법과 같이 놀이로부터 형성된 교육과정의 대표적인 형태를 통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놀이와 연계한 교수학습방법은 유아의 과학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유아가 과학의 본성을 체득하고 호기심을 기르며, 다양한 개념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교사는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에 맞는 놀이를 계획하고 제공해야 한다.
2.1.3. 통합적 접근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통합적 접근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은 하나의 주제에 대한 과학개념 습득을 위해 음악·미술·문학·동작적 표현 등의 영역 주제나 단원에 통합하여 한 가지 사실을 다른 여러 현상과 관련시켜 계획하는 것이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과학교육의 실제 활동은 유아들의 문제해결 활동을 돕기 위하여 능동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주거나 유아가 직접 필요한 지식을 탐색하고 각 영역별로 접근하여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통합적인 차원에서 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즉, 통합적 접근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은 과학개념을 구성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하여 과학·수·언어·사회 등의 통합적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2.2. 영유아 과학활동으로서의 요리활동
2.2.1. 통합적 접근을 통한 요리활동 계획안
교사는 유아가 요리활동을 통해 과학적 개념발달 뿐 아니라 수학적 개념발달, 사회적 개념 발달, 언어적 개념 발달, 영양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
참고 자료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김찬종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2000
진선량, “요리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위덕대, 2011
김희정, “요리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박선희, 김희태, 이영애 공저, 「아동건강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
김지영, 안지영 외 공저, 「학습주기를 활용한 유아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열린부모교육 연구, 2015.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⑤ 건강과 안전」,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신유림, 문혁준, 나종혜, 박진옥, 서소정 등 저, 「놀이지도」, 창지사, 2019.
하정연, 좌승화, 조채영 저, 「영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