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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정신병리학요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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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발달정신병리학요점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전문직과 물리치료사에 대한 고찰
1.1. 서론
1.2. 본론
1.2.1. 간호사와 물리치료사의 정의 및 하는 일
1.2.2. 간호사와 물리치료사 비교
1.2.2.1. 역할
1.2.2.2. 교육 과정
1.2.2.3. 요구되는 능력
1.2.3. 간호 전문인으로서의 자질
1.3. 결론

2.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2.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2.1.1. 사회변화와 교육형태
2.1.2. 지식기반 교육형태
2.1.3. 학교 교육형태
2.2.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2.1. 현대사회의 변화
2.2.2. 지식산업 비중의 증가
2.2.3. 자기성장과 자아실현
2.2.4. 과학기술의 발전과 직업의 변화
2.2.5. 도시화와 핵가족화
2.2.6. 사회구성원의 학습권 보장
2.2.7. 학교교육의 한계와 문제
2.2.8. 생애주기의 변화와 여가시간의 증가
2.2.9. 평균수명 연장과 고령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전문직과 물리치료사에 대한 고찰
1.1. 서론

전문직이란 사회의 중심적 가치와 관련이 깊은 문제에 대하여 일련의 체계적 지식을 응용하는 직업을 말한다. 의료 전문직이라고 생각하면 주로 의사를 떠올리지만, 실제로 법률 제15716호 의료법 제2조에 따르면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조산사 및 간호사를 의료인으로 명시하고 있다. 이처럼 간호사도 법적으로 전문 의료인이지만, 사회적으로는 의사를 보조하는 단순 의존적 간호활동을 수행한다고 보는 시선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간호사는 13개의 전문 간호사(advanced practice nurse)로 세분화, 전문화되었다. 보건의료분야에서도 여러 직종의 전문가들이 함께 일하는 것은 효과적인 환자진료를 위해 필수적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전문직의 한 종류인 물리치료사와 간호사에 대해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자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2. 본론
1.2.1. 간호사와 물리치료사의 정의 및 하는 일

간호사의 정의 및 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간호사는 병원에서 의사의 진료를 보조하고, 환자의 건강을 회복, 유지하고 증진하도록 돕는 전문적인 의료 활동을 수행한다. 환자의 상태 파악을 위해 혈압, 체온 등을 측정하고, 약품을 투여하거나 외상 치료를 하면서 환자의 상태와 반응을 관찰, 기록하여 결과를 의사에게 알린다. 의사의 처방이나 규정된 간호기술에 따라 치료를 행하며, 의사 부재 시에는 비상조치를 취하기도 하며, 체온·맥박·혈압 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환자의 상태를 점검·기록하고 환자나 가족들에게 치료, 질병 예방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물리치료사의 정의 및 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물리치료사는 온열치료, 전기치료, 광선치료, 수치료, 기계 및 기구치료, 마사지, 기능훈련, 신체교정운동 및 재활훈련과 이에 필요한 기기, 약품의 사용, 관리 기타 물리요법적 치료를 한다. 근골격계(관절가동 범위, 도수근육검사, 관절가동성, 자세 등), 신경계(반사, 호기성능력, 지구력, 공기순환, 혈류순환, 호흡 등), 피부계(검진, 치료, 관리, 피하지방, 비만케어) 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의사의 처방이나 환자의 기록지, 그리고 환자의 환부나 병력 등을 확인한다. 근골격계, 신경계, 순환호흡계, 일상생활동작 등을 평가한다. 평가를 토대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치료, 전기, 광선치료, 운동 치료, 치료적 마사지, 맨손치료 등을 한다. 치료과정 등을 기록하고 정리한다. 가정환경 개선 등 보호자 교육과 자가 치료 등에 대해 환자를 교육한다. 의료장비 등 기타 치료와 관련된 장비를 관리한다.


1.2.2. 간호사와 물리치료사 비교
1.2.2.1. 역할

간호사와 물리치료사의 역할적 측면에서의 유사점은 환자, 더 나아가서는 지역주민과 국민의 건강증진과 질병치료를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또한 의사의 처방이나 환자의 기록지를 보며 의사의 진료를 돕고 환자를 돌본다는 점이 유사하다.

그러나 물리치료사는 단순히 근골격계, 신경계, 순환호흡계 등을 평가하고 고통의 경감을 위해서만 치료적 목적을 가지고 환자를 돌보는 반면, 간호사는 그와 다르게 치료를 행하면서 더 나아가 의학지식을 바탕으로 대상자와 교감하며 그들의 안녕에 대해 돌보는 좀 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간호사는 단순히 치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상자와의 관계 속에서 그들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1.2.2.2. 교육 과정

물리치료사가 받는 교육은 영상진단학, 성인물리치료학, 공중보건학, 기초운동치료학, 신경계 임상물리치료, 스포츠 물리치료, 보건법규, 물리치료학 개론, 근골격 물리치료, 정형계 임상물리치료 등 전문분야의 이론과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습 교육이다. 물리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3년제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교에서 물리치료학과를 졸업하고 물리치료사 국가고시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한다.

간호사 국가고시에서는 성인간호학, 모성간호학, 아동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정신간호학, 간호 관리학, 기본간호학, 보건의약관계법규를 치른다. 교육적인 부분에서 물리치료사와 간호사의 공통점은 의료인에게 필수적이고 기초적인 해부학과 생리학을 배우는 점이다. 또한 임상병리사와 간호사에게 있어 이론적인 측면만큼 중요한 것이 실습이다. 이론적 지식을 갖고 있다고 할지라도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없다면 의료인으로서의 업무를 수행해 나가는데 상당한 장애가 된다. 따라서 물리치료사와 간호사 모두 철저한 이론교육 위에 실습교육을 통해 이론적으로 풍부한 지식을 갖고 있으며 실제적인 보건의료인으로서 성장하게 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1.2.2.3. 요구되는 능력

물리치료사는 신체적으로 장애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환자에 대한 이해와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봉사정신이 필요하며, 적절한 치료기구 선정과 환자에게 친절한 서비스가 요구된다"" 또한 자기통제 능력과 사회성 역시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이다""

간호사도 이와 비슷하게 환자에 대하여 이해하며 의사소통 능력 역시 요구되지만, 자칫 실수가 환자의 생명에 크나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전반적으로 어떤 환자가 무슨 질병을 가지고 있는지 기억하고 있어야 하며, 보호자나 환자가 현 재 질병으로 인한 증상에 대해 말할 때 혹은 의사가 요구한 처치에 대해 집중해서 듣고 상대방이 말하려는 요점을 이해하거나 그에 맞는 적절한 질문을 할 수 있는 듣고 이해하기 능력을 겸비해야 한다"" 거기에 더하여 신체를 사용하여 기계나 기구를 정확한 위치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고 환자가 빠른 시간 내에 최적의 상태를 갖출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한다""

즉, 물리치료사와 간호사는 국민의 건강 증진 및 신체적 기능의 재활이라는...


참고 자료

Goode, 1960/1995; Parsons, 1968
한국 보건의료인권 국가시험원, 「물리치료사」, [간호사 자격요건]
한국 보건의료인권 국가시험원, 「간호사」, [간호사 자격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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