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 직업과 윤리
1.1. 간호직의 이해
1.1.1. 간호의 정의와 발달 과정
간호는 사람의 육체적, 정신적 기능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며 치료하는 전문직이다. 간호의 정의와 발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는 신체적 또는 정신적 건강에 대한 개인의 요구에 대응하여 의사가 처방한 치료법과 예방적 조치를 실시하는 활동이다. 간호사는 다른 개인의 건강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이며, 간호는 생명과정에서 발생한 장애요소를 극복할 수 있도록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다.
둘째, 간호의 정의는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1960년대 후반부터는 인간의 욕구이론에 바탕을 두고 타인의 힘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사람들의 건강 관련 중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 건강 문제로 인해 자기 돌봄을 할 수 없는 사람에게 직접 도움을 주는 것 등으로 정의되었다.
셋째, 간호단체들은 간호를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간호의 정의와 발달 과정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해 왔으며, 간호사의 역할과 책임이 점차 확대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1.1.2. 간호사의 다양한 역할
간호사의 다양한 역할은 다음과 같다.
간호사는 직접적인 간호제공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임상간호사는 입원병동 및 응급실, 특수부서 등에서 교대근무를 하며 24시간 환자를 간호하고, 외래 근무 간호사는 외래 진료 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환자를 간호한다. 또한 전문간호사는 보건·마취·가정·감염관리·산업·응급·노인·중환자·호스피스종양·아동·임상 등 총 13개 분야의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이처럼 간호사는 직접적인 간호제공자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한다.
간호사는 행정가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수간호사, 일선 간호관리자, 간호과장, 간호팀장, 간호부장, 간호본부장, 간호부원장 등의 직책을 맡아 간호조직의 행정 업무를 담당한다. 또한 보건직 및 간호직 공무원으로서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등 정부부처에서 보건의료 정책 개발 및 운영 업무를 수행한다.
간호사는 교육자로서의 역할도 한다.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사로 근무하며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대학교에서 간호 이론과 실무를 교육하는 교수로 활동한다.
간호사는 연구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임상실무 현장에서의 모든 직접 간호행위, 간호행정과 경영관리 등을 연구 대상으로 하며, 간호이론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기타 사회적 요구에 따른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보험심사간호사는 진료비 청구의 적정성을 평가하고, 보건진료직 공무원은 의료취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일차진료사업과 방문보건사업 등을 수행한다. 산업체 간호사는 산업장 근로자의 건강관리 업무를 담당하며, 정신병원이나 재활원 등의 특수시설에서 근무하기도 한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도 있다.
이처럼 간호사는 직접적인 간호제공자, 행정가, 교육자, 연구자, 그리고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따른 역할을 수행하며, 간호 실무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2. 간호 전문직의 개념과 특성
1.2.1. 전문직의 기준과 간호직의 평가
전문직은 높은 수준의 훈련 등을 필요로 하며 오래전부터 학습된 직업으로 지정되는 의학, 법학, 신학 등과 같이 신체적인 작업보다는 정신적인 작업을 포함하는 과정이다. 학자들 간에 전문직의 특성에 대한 비교를 통해 전문직의 기준을 정립할 수 있다.
플렉스너는 전문직의 특성으로 개인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지적 활동을 하며, 과학과 학습을 통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활동, 지식체가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실체적인 목적과 실무에 적용되는 것, 자신들만의 내부 조직체 형성, 사회를 위한 이타심이 동기가 된다고 보았다.
켈리는 전문직의 특성으로 학문성, 실제성, 전문단체, 사회적 이익 추구, 전문적 교육 수준, 자율성, 윤리성 등을 제시하였다.
파팔로는 전문직의 특성으로 책임감, 학문성, 실제성, 전문단체, 사회적 이익 추구, 전문적 교육 수준, 자율성, 윤리성 등을 들었다.
이러한 전문직의 기준에 비추어볼 때, 간호직은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고 간호사 전문단체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이타적인 선택 동기를 가진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론 개발이 정련 과정에 있고, 대학 교육의 일원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실무에서의 자율성이 제한적이고, 평생 헌신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부족한 면이 있다.
간호전문직의 직업적 성장을 위해서는 표준화된 간호교육체제 확립, 간호서비스에 대한 이미지 개선, 간호 리더십과 관리기술 개발, 올바른 직업관 확립, 타 전문인과의 협력, 연구를 통한 이론 개발, 역할 확대를 통한 자율성 증진 등의 과제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2. 간호사의 전문직 사회화
간호사의 전문직 사회화는 간호사가 전문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구체화된 지식, 기술, 태도, 가치, 규범을 내면화하고 발달시키는 과정이다.
간호사의 전문직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역할과 지위에 대한 명확성과 합의, 역할에 대한 기대의 범위, 사회화 과정을 관리하는 능력, 간호사가 되기 전 경험, 바람직한 특성을 지닌 역할 모델, 전문직 준비 모델의 발전과 체계화, 오리엔테이션이나 인턴십 프로그램 등 교육의 수준, 그리고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지지 등이 있다.
대표적인 전문직 사회화 모델로는 코헨, 크래머, 배너의 모델이 있다. 코헨의 모델에서 간호사는 초기에 일방적인 의존 단계를 거치다가 점차 독립과 상호의존의 단계로 발전해나간다. 크래머 모델에서는 초보자, 상급초보자, 적임자, 숙련자, 전문가의 순서로 발전하며, 배너 모델에서는 초보자-제한된 지식과 기술, 신참자-규칙에 의존, 적임자-이론과 원리를 따르나 우선순위 설정 어려움, 숙련자-조직과 기획능력 보유, 전문가-총체적이고 전체적 이해, 장기적 목표에 집중하는 단계로 구분된다.
이러한 전문직 사회화 과정을 돕기 위해 신규간호사를 대상으로 트랜지션 프로그램, 프리셉터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다. 멘토링 프로그램의 경우 솔선수범, 고양, 분리, 재정의의 단계로 발전해나간다.
이와 같은 간호사의 전문직 사회화 과정은 간호 전문직으로서의 역할과 정체성을 형성하고 내면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전문직 간호실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며, 간호 전문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