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의식
저자는 10여 년 동안 대학에서 예배학을 강의하면서 예배에 대한 학생들의 질문이 공통적이고, 그 질문들이 매학기 반복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를 통해 저자는 한국교회에도 올바른 예배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데에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서를 통해 예배에 대한 성도들의 보편적인 질문들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1.2. 저자의 접근법
저자의 접근법은 "목회자와 평신도들이 예배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는 구체적인 질문들에 대한 해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저자는 서론에서 본서가 "학국교회의 목회자들과 평신도들이 이 책을 통해 예배에 대한 이해를 한층 증진하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따라서 저자의 접근법은 신학적 소양이 없는 평신도도 이해할 수 있도록 예배에 관한 실질적인 질문들을 다루는 것이다. 저자는 이를 통해 목회자는 물론 예배에 직접 참여하는 평신도들이 함께 교회 공동체가 되어 주체적으로 예배를 풍성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예배의 일반적 이해
2.1. 예배의 성경적 의미
예배의 성경적 의미는 구약과 신약에서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구약에서 예배는 주로 하나님께 희생제사를 드리는 것이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짐승을 바쳐 살인의 죗값을 치르고 하나님의 용서와 은혜를 구했다. 이러한 중보제사는 결국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예표했으며,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단번에 이루신 대속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구약의 짐승제사는 더 이상 필요 없게 되었다.
신약에서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이 그분의 대속 사역에 힘입어 하나님을 향해 올려드리는 찬양과 경배의 행위이다. 신약의 예배는 성경 봉독과 설교, 기도와 찬양, 성찬의식 등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구원사역을 기념하고 그 은혜에 감사하는 성찬예전은 신약 예배의 핵심이 된다. 이처럼 신약의 예배는 구약과 달리 제사 대신 예수님의 십자가 공로에 근거한 찬양과 감사의 행위이다.
또한 구약의 예배는 성전이나 회당에 모여 이루어졌지만, 신약 교회의 예배는 이동하는 성전인 성도들의 모임에서 드려진다. 이는 거룩한 장소보다는 거룩한 사람들의 모임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신약의 예배는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는 성도들의 모임이자 직접적인 만남의 장이 된다.
요약하면, 구약의 예배가 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림으로써 죄를 속죄하고자 하는 것이었다면, 신약의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에 힘입어 하나님을 찬양하고 감사하며 교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신약의 예배는 구약의 예배를 완성하고 새롭게 정립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2. 예배의 역사적 발전
예배의 역사적 발전을 살펴보면, 예배는 구약 시대부터 신약 시대, 초대교회 시대, 중세 교회, 그리고 현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구약 시대의 예배는 레위기와 같은 성경 말씀에 근거하여 엄격한 제사와 의식으로 이루어졌다"" 제사장이 주도하는 예배였으며, 대표적인 것이 번제와 속죄제였다""
신약 시대에 와서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구속사역을 중심으로 예배가 재편되었다"" 초대교회에서는 회당예배의 전통을 이어받아 성경 봉독, 설교, 기도, 찬양 등의 요소가 포함되었고, 여기에 성찬식이 더해졌다"" 또한 교회력이 발전하면서 절기에 따른 예배가 정착되어 갔다""
중세시대에는 예배가 미사 중심으로 변화되었고, 성직자가 주도하는 예배가 일반 신자들의 참여를 가로막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종교개혁자들은 성경 중심의 예배, 성도의 능동적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