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상담심리학과 학업계획서 작성해줘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31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 상담심리학과 학업계획서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1. 서론
1.2. 본론
1.2.1. 프로그램명
1.2.2. 이론적 배경 및 필요성
1.2.2.1. 자아존중감의 개념
1.2.2.2.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1.2.3. 목적 및 목표
1.2.4. 대상
1.2.5. 기대 효과
1.2.6.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
1.3. 결론

2. 심리학 게슈탈트 치료
2.1. 게슈탈트 치료의 적용 과제
2.1.1. 게슈탈트의 경험 알아차리기
2.1.2. 알아차림-접촉 주기의 원활성 확인
2.1.3. 미해결과제 탐색
2.1.4. 과거의 아픈 기억 다루기

3. 상담심리학과 이상심리 정신병리 사례보고서
3.1. 사례 1: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3.2. 사례 2: 범불안장애
3.3. 사례 3: 우울증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1. 서론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일상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방식, 행동하는 방식, 선택하는 방식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이 높다는 것은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방식으로 인간관계, 학업 수행 등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자신감을 가지고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역할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하는가에 대한 자기평가의 결과와 타인들의 동의 여부에 의해 형성된다. 특히, 일반적으로 또래 집단이나 급우들이 미치는 영향력은 부모보다 훨씬 크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은 청년기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청소년들 가운데에는 만성적인 무력감에 시달리다 청년기에 우울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낮은 자아존중감이 약물중독 및 비행 행동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내용이 그것을 뒷받침 해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자아 존중감을 항상 시켜 건전한 청소년기를 보내고 청년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에 청소년 중에서 청소년기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만 19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주는 프로그램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2. 본론
1.2.1. 프로그램명

프로그램명은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명은 본론 1.2.1항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아 발견과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건전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자기개방을 통한 자아발견과 긍정적인 경험으로 자아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아개념 증진, 사회심리적 충격 및 비행 예방, 자신감 향상, 자살 및 우울증 예방 등의 기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2.2. 이론적 배경 및 필요성
1.2.2.1. 자아존중감의 개념

자아는 최근에 사회심리학과 성격심리학, 그리고 임상장면에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으로 인정되고 있다. Atwater는 '나(I)' 또는 '자아(self)' 라는 감각은 우리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그러한 감각이 없는 우리 자신은 존재할 수 없다고 하였으며, Purkey는 자아란 개인이 그 자신에 대하여 사실이라고 믿고 있는 믿음들의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체제로서 이러한 각자의 믿음은 가치와 부합되는 것으로 보았다. 또한 최근에 여러 학자들이 자아존중감의 평가적 요소를 강조함으로써 자아존중감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있다. Wylie는 자아개념을 주제로 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양적 측정이 가능한 자아존중감을 취급하였으므로 자아발달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자아존중감'으로 자아의 평가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고 하였다. 이상의 자아존중감의 정의를 살펴보면 자아존중감이란 자기의 태도에서 보여지는 가치성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영역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1.2.2.2.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신체영상, 학업성취능력, 지능, 언어발달수준, 형제수, 연령, 성별, 신체적 조건, 지적능력의 차이, IQ 등이 있다. 특히 학업성취능력은 자아존중감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자아존중감과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따라서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순환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개인적인 실패 뒤에 오는 좌절감이 자아존중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친구관계에서의 실패나 타인과의 비교에 따른 좌절감이 자신이 무가치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가정적 요인으로는 부모의 정서적인 보호, 부모-자녀 관계,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요하다. 부모가 자녀를 무관심하게 대하거나 인정해주지 않을 때 자녀의 자아존중감이 낮아진다. 부모가 자녀에게 충분한 관심과 존중, 수용적인 태도를 보일수록 자녀의 자아존중감이 높아진다.

학교 요인으로는 학업 부진, 또래와의 불만족스러운 관계, 교사와의 갈등관계, 이성친구와의 부적절한 교제 등이 자아존중감 형성을 저해한다. 중·고등학교 시기의 학생들에게 학교는 가정 다음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학교생활에서의 경험이 자아존중감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서는 개인적, 가정적, 학교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은 학업 성취와 관계에서의 성공을 경험하고, 가정에서는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태도가 필요하며, 학교에서는 학업 및 또래 관계의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과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2.3. 목적 및 목표

자아 발견과 긍정적인 경험을 통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건전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개방을 통해 자아발견을 한다. 자기표현의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참여자의 자아를 인식시키고, 긍정적 자아와 부정적 자아를 발견하여 객관화하도록 유도한다""
...


참고 자료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매뉴얼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DSM-5-TR),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미국 정신과 의사협회)
https://www.psychiatry.org/psychiatrists/practice/dsm
홍강의, 「DSM-5에 준하여 새롭게 쓴 소아정신의학」, 학지사, 2014
이용승, 「범불안장애 : 과도한 걱정과 불길한 기대」, 학지사, 2000
곽지영, 「청소년기 스트레스 요인별 범불안장애와의 연관성 : GAD-7을 활용하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정책관리전공, 2023.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