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 놀이 관찰 및 지도
1.1. 놀이지도 주제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1.1. 놀이지도 주제"이다.
일화기록법은 관찰자가 영유아의 특정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해당 행동이 외부로 나타날 때마다 상세하게 관찰하고 그 내용을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특정한 형식이나 절차가 없으며, 아동의 발달 이정표가 될만한 행동 및 사건 등을 기록한다. 하지만 영유아의 경우 우발적인 사건이 많이 발생하여 행동 기록의 신뢰성이 다소 부족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각각의 일화기록을 독립적으로 작성하되, 사건 및 행동 직후에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2. 일화기록법
1.2.1. 일화기록법의 정의 및 장단점
일화기록법은 관찰자가 아동의 특정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해당 행동이 외부로 나타날 때마다 상세하게 관찰하고 그 내용을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특정한 형식 및 절차가 없다는 점, 그리고 까다로운 절차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아동의 경우 우발적인 사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행동 기록에 대한 신뢰성이 다소 부족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각각의 일화기록을 독립적으로 작성하되, 사건 및 행동 직후에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2.2. 일화기록 작성 시 유의사항
일화기록 작성 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아동의 특징적인 언행, 전체적인 행동과 목소리, 몸짓, 그리고 얼굴표정 등과 같은 감정을 포함하여 사건 전체에 대한 완전한 서술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아동들이 나눈 대화의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대상 아동의 말은 인용 부호를 사용하여 기록해야 한다.
셋째,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하여 기록하고 있다는 것을 숙지하고, 연령집단별 발달 특성에 대해서 반드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넷째, 정확하고 객관적인 사실만을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주관적인 판단 및 감정은 객관적인 정보를 왜곡할 수 있기 때문이다.
1.3. 일화기록법 적용 관찰 사례
1.3.1. 관찰 대상 및 주요 행동 내용
화면 속 윌리엄과 벤틀리는 바닥에 구멍이 난 큰 항아리에 쌀튀밥을 담고 있다. 먼저, 상 위에 올려져 있던 항아리를 벤틀리가 밀어 바닥으로 떨어뜨린다. 그 순간 벤틀리의 바지가 내려간다. 벤틀리는 이를 발견하고는 아예 바지를 벗어버린다. 그리고 윌리엄은 항아리를 바로 세운다. 항아리를 바로 세우던 윌리엄은 항아리 아래에 구멍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러면서 "여기 깨졌잖아? 이게 왜 이렇게 된거야?" 라고 묻는다. 벤틀리도 형의 말을 듣고 테이블에서 내려와 "뭐야?" 라고 물으면 둘은 동시에 항아리 안을 들여다본다. 벤틀리가 윌리엄에게 "여기 깨졌어?" 라고 묻고 윌리엄은 그렇다고 대답한다. 주변을 살피던 벤틀리가 깨진 항아리 조각을 발견하고 "형 여기 있어." 라고 말하며 깨진 조각을 주어서 항아리로 가져온다. 그리고는 구멍이 난 부분에 조각을 댄다. 그러자 항아리의 구멍이 대충 막아졌지만 벤틀리는 "어, 안 되네?" 라고 말하며 다시 조각을 떼어낸다. 그리고는 깨진 구멍으로 자신의 머리를 밀어 넣어본다. 그 모습을 보고 있는 윌리엄은 걱정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아가야, 이거 어떻게 할까?" 라고 묻는다.
1.3.2. 사회인지적놀이척도에 따른 분석
윌리엄과 벤틀리의 경우 사회인지적놀이척도에 따르면 인지적 수준에서는 기능 놀이, 구성 놀이, 규칙(항아리에 튀밥을 넣는 규칙)이 있는 게임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사회적 수준에서는 연합 놀이, 협동 놀이를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미루어 보았을 때, 두 아이가 아무리 형제 사이라고 해도 두 명 모두는 사회성이 어느 정도 발달된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연합 놀이를 하고 협동 놀이를 했다는 점에 주목해 볼 만 하다. 이 둘은 각자 떨어져 다른 환경에서 다른 아이들과 놀이를 해도 그러한 성향을 보일 것으로 예측이 가능하다.
1.4. 놀이지도 방안 모색
관찰을 통해 수집한 유아의 놀이행동 정보는 교사로 하여금 유아의 발달 수준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놀이지도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된다. 교사는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유아 중심의 놀이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구체적인 놀이지도 방안으로는 첫째, 유아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놀이 환경 구성, 둘째, 유아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교사의 적절한 개입, 셋째,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놀이 자료 제공, 넷째, 유아의 놀이 과정과 결과를 격려하고 지원하는 교사의 행동 등을 들 수 있다. 이처럼 교사는 관찰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유아 중심적이고 놀이 중심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하여 실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전통놀이와 놀잇감의 활용
2.1. 전통놀이와 놀잇감의 정의 및 특성
전통놀이와 놀잇감의 정의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전통놀이는 민속놀이와 함께 사용되어 왔고,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놀이를 의미한다. 전통놀이는 민중의 문화로, 신분 집단에 따라 양반과 중인과 천민의 문화, 그리고 직업 집단에 따라 상공인과 특수직업집단의 문화로 구분된다. 즉,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전통놀이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하층으로 농업에 주로 정사했던 평민의 문화를 중심으로 하며, 평민과 일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던 신분집단과 직업집단의 문화를 부차적으로 포괄하는 문화이다.
또한 놀이란 현실로부터 벗어나 독립된 공간에서 일시적으로 행해지는 활동으로, 참여와 몰입을 하여 재미를 얻고, 대체로 전개과정이나 결과가 확정되지 않은 활동이다. 또한 활동 내에 일정한 질서와 흐름이 있고, 재화는 생산하지 않지만 정신적인 산물은 생산하는 활동이며, 반복을 통해 지속되고 다른 사람들도 공유할 수 있는 활동이다.
전통놀잇감 또한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투호놀이 세트는 큰 항아리와 색색의 아름다운 무늬가 그려진 살이 필요하며, 칠교놀이는 7개의 직각이등변 삼각형 또는 정사각형 조각이 필요하다. 이처럼 전통놀이와 전통놀잇감은 우리 고유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2. 전통놀이의 종류
2.2.1. 투호놀이
투호놀이는 서울 양반집이나 궁중에서 하던 놀이로, 명절이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