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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 개론
1.1. 교육의 개념과 정의
교육의 개념과 정의는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다. 먼저 언어적 관점에서 보면, 동양에서는 "敎(가르침)"는 외부에서 성숙자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며 "育(기름)"은 내면적인 가능성의 자연적 성장을 의미한다. 서양에서는 "education(교육)"이 "끌어낸다", "이끌어 낸다"는 뜻을 가지며 라틴어 "educare(이끌다)"에서 유래한 말이다.
심리적 발달의 측면에서 보면, 교육을 "인간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육을 수단적, 규범적, 기술적 관점에서 정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교육이 사회의 유능한 구성원이 되고 사회에 적응하며 사회화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문화적 측면에서는 "교육은 문화를 이해시키며 보존하고 전달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
이러한 관점들을 종합하면, 교육은 "인간이 경험한 결과로써 개인의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고 이를 통하여 기술과 예술과 학술이 보존되고 증가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육이 개인의 행동 변화를 통해 문화 전승과 발전을 도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은 인간이 이상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하며, 국가 경제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한다는 점에서 필요성이 인정된다. 또한 인간은 동물과 달리 가역성을 가지고 있어 교육을 통해 잠재력을 발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의 가능성도 인정된다. 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란은 있지만, 최근에는 환경적 요인이 더 크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교육의 형태는 크게 형식 교육, 비형식 교육, 평생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형식 교육은 교육 대상, 시간, 내용 등이 구분된 학교 교육이며, 비형식 교육은 특정한 형식이나 조직이 없이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가정 교육이 대표적이다. 평생 교육은 가정 교육, 학교 교육, 사회 교육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교육의 기능은 크게 문화유산의 전달, 자아실현, 사회화, 사회개혁, 사회통합 등이 있다. 교육의 필수 요소로는 교사, 학생, 교재가 있으며, 전통적으로는 교사→교재→학생의 관계였으나 최근에는 교사=학생의 관계도 중요하게 여겨진다.""
1.2. 교육의 역사
고대 그리스의 교육은 스파르타와 아테네로 구분되는데, 스파르타의 교육은 국가 발전을 위한 강력한 군사력 양성에 그 목적이 있었다. 반면 아테네의 교육은 국가의 일원으로서 유능한 사람을 양성하고 동시에 인간의 고귀한 정신과 강건한 육체의 조화를 이루는 데 있었다.
고대 로마의 초기 교육은 검소하고 강건한 의무감 있는 국민 양성을 목적으로 했지만, 후기에는 문예 부흥기를 맞이하며 학교 교육이 왕성해졌다.
중세 시대의 교육은 금욕주의에 치우쳐 도덕적이고 정신적인 교육에 주력했다.
근세의 교육은 문예 부흥기의 자유 교육, 종교 개혁기의 문예 부흥 운동의 연장선에 있었고, 실학주의와 계몽주의 교육이 대두되었다. 이후 신인문주의 교육은 정의와 인간성의 원만한 발달, 역사와 민족주의를 강조했다.
현대의 교육은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의 교육사는 크게 삼국 이전, 삼국 시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 근대 이후로 나누어볼 수 있다.
삼국 시대에는 각 나라마다 고유의 교육이 이루어졌는데, 고구려는 한자 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 교육을, 백제는 교육부를 두어 교육을, 신라는 화랑도와 국학을 통해 교육을 실시했다.
고려 시대에는 유교식 교육이 주를 이루었고, 조선 시대에도 유교식 교육이 지속되었다. 조선 말기에는 육영공원, 이화학당, 점진학교 등이 주요 교육기관이었다.
해방 이후에는 홍익인간을 기본으로 하는 교육법이 제정되어 인격 완성과 자주적 생활 능력, 공민의 자질 함양을 강조했다.
1.3.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는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를 밝힘으로써 교육의 과학화, 능률화를 기하고자 하는 분야이다. 심리학의 여러 영역 중 발달의 이론과 실제, 학습의 이론과 실제, 측정과 평가, 성격과 적응, 교수와 지도 등이 교육심리학의 주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발달이란 출생 후 청년기에 이르는 과정으로서 상승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증대, 진보, 향상 등의 진화적 변화를 말한다. 발달의 원리로는 첫째,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고, 둘째, 연속적이며 신체부위나 발달 영역에 따라 속도가 다르며, 셋째, 단계적으로 순서에 맞게 일어난다. 넷째, 발달의 각 측면은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달하고, 다섯째, 발달은 질적인 변화도 포함되며, 일곱째, 발달의 가장 중요한 시기는 초기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발달의 단계를 구분하면 첫째, 각 시기에 있어서 아동의 전체적인 모습이나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둘째, 각 발달 단계에서 아동이 달성해야 할 발달과업이나 척도를 알 수 있으며, 셋째, 특정한 심신의 기능의 저차원에서 고차원의 단계로 변화하는 과정의 발달적 파악이 가능하다. 또한 학교에서의 교육은 개인으로 하여금 그들의 발달과업을 보다 잘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적 노력이고, 발달과업은 교육적 노력의 시기를 결정하는 데 필요하다.
지적 발달은 고도의 추상적인 사고 능력, 학습의 기초능력,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 특수한 능력 등으로 다양하게 접근될 수 있다. 지능의 발달에 대해서는 유전을 중시하는 생득설, 환경을 중시하는 경험설, 양자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 견해 등이 있다.
정의적 발달과 관련하여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가 대표적이다. 프로이드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의 순서로 발달한다고 보았고, 에릭슨은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주도성 대 죄책감, 근면성 대 열등감 등의 발달 단계를 제시하였다.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숙과 학습을 들 수 있다.
교수이론과 관련해서는 그레이저의 수업 모형, 브루너의 교수 이론,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블룸의 완전 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등이 대표적이다. 그레이저의 모형은 계속적인 수정의 모형이며, 학생들의 개인차에 대한 고려가 포함되어 있다. 브루너의 이론은 학습에로 향한 경향성, 지식의 구조, 학습의 계열, 상벌과 강화 등의 관점으로 구성되어 있다. 캐롤의 모형은 개인차 변인과 수업 변인을 분류하여 설명하며, 블룸은 개인차는 학습 조건에 의한다는 것과 학교 학습에서의 개인차는 고정화된 것이 아니고 인조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학습이론과 관련해서는 고전적 조건 반사설, 도구적 조건화와 시행 착오설, 통찰설 등이 대표적이다. 고전적 조건 반사설은 학습이란 신경계에 기초를 둔 개인의 연합(자극-반응)의 형성이라고 보며, 도구적 조건화와 시행 착오설은 학습이 강화자극을 수반해야 하며 시행착오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통찰설은 학습이 인지구조의 성립과 변용으로 보는 입장이다.
학습의 조건과 관련해서는 학습동기, 준비도, 학습 전이, 기억 등이 주요 개념이다. 학습동기는 학습활동에 활기를 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