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문학의가치와기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학의 본질과 기능
2.1. 문학의 본질
2.2. 문학의 기능
3. 유아문학의 교육적 가치
3.1. 인간세계에 대한 이해
3.2. 언어발달의 증진
3.3. 창의적인 생각
3.4. 문제해결 능력
3.5. 올바른 행동과 태도의 이해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는 문학작품을 스스로 접하기 어려우므로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며 문학작품은 언어적 요소와 정서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유아문학은 유아와 문학이 결합된 용어이다. 유아문학은 태어나서부터 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문학으로 유아의 성장발달에 유익한 문학을 말한다. 일부 학자들은 유아문학이라는 용어가 개념이 모호하기 때문에 유아를 위한 문학, 유년동화 등과 혼용되어 사용되며 아동문학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2. 문학의 본질과 기능
2.1. 문학의 본질
문학의 본질은 다음과 같다.
문학은 언어로 구성된 예술이다. 문학은 언어를 표현 매체로 하며 동시에 그것을 예술적으로 가다듬은 것이어야 한다. 문학의 표현 수단은 언어이며, 이러한 언어로 된 것이라는 점에서 문학을 다른 예술과 구분해 주는 본질적 요소이다. 구비 문학과 기록 문학이 모두 문학에 포함된다.
문학은 개인의 특수한 체험이면서, 인류의 보편적 삶과 합일하는 체험을 표현한다. 문학은 미적으로 정화되고 정서화된 사상의 표현만이 될 수 있다. 또한 문학은 작가의 상상에 의해 허구화된 세계를 표현하며, 삶의 양상을 분석적으로 해명하기보다는 총체적으로 재현해 내는 데 주력한다.
문학 속에는 대상에 의한 구체적이고 미적인 표현인 '형상'과 경험을 의식 세계로 섭취하려는 정신 작용인 '인식'이 복합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하나의 완성된 작품이 이루어진다.
즉, 문학은 언어 예술이자 개인의 체험을 표현하며, 사상과 정서를 미적으로 표현하고 작가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허구적 세계를 제시하는 통합적인 구조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2.2. 문학의 기능
전통적으로 문학의 기능은 '쾌락설'과 '교훈설'이 공존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카타르시스'란 개념을 제시(시학)한 이후 쾌락설은 전통적으로 문학의 가장 주요한 기능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는 문학 본...
참고 자료
강인언 외(1988). 유아문학교육, 창지사.
김정화(2008). 어린이와 유아문학교육. 우리말교육현장연구.
김현희 외(2008). 유아문학 이론과 적용. 학지사.
심성경 외(2003). 유아를 위한 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이송은, 이윤숙 외 2명 저 | 창지사 | 2013.06.03
영유아의 개념형성을 돕는 총체적 언어교육 프로그램 정남미, 한애향 저 | 정민사 | 2012.12.30
아동문학입문 이원수(아동문학가) 저 | 한길사 | 2011.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