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반려동물 영화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1.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1.2. 위드 코로나 시대의 의미
1.3.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1.3.1. 자전거 타기
1.3.2. 영화 관람
1.3.3. 가정간편식(HMR)
1.3.4. 언택트 쇼핑
1.3.5. 홈트레이닝
1.3.6. 여행
1.3.7. 반려동물
1.4.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로 회귀한 취미
1.4.1. 자전거 타기
1.4.2. 영화 관람
1.4.3. 여행
1.4.4. 반려동물
1.5.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의 변화된 취미생활의 영향을 받고 있는 취미
1.5.1. 온라인 소비
1.5.2. 밀키트
1.5.3. 가정간편식(HMR) 및 배달음식
1.5.4. 언택트 쇼핑
1.5.5. 홈트레이닝
1.6. 나의 의견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1.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는 사스 코로나 바이러스 2형(SARS-CoV-2)을 통해 병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질환이다.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처음으로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2019년 12월 12일 최초 보고되었다. 그러나 최초 코로나 19 발생 원인과 코로나19의 전파 경로는 아직까지도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코로나19는 2020년 1월 말부터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하여, 지구상에 거의 대부분의 국가로 확산되면서 수많은 감염자와 사망자를 기록 중이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글로벌 공급충격과 소비절벽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제위기가 시작되었다. 공급측면에서는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는 중국의 생산시설 가동 중단으로 인한 부품조달 및 생산품의 운반 등 부문에서 차질이 생기면서 제조업 전반이 위축되었으며, 주요 국가들은 인적 및 물적 이동제한 및 금지 상황까지 발생하여 경제적 충격이 심각한 상황이다.
2020년 3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급증함에 따라 코로나19에 대해 세계적 대유행을 뜻하는 팬데믹(Pandemic)을 선언하였으며, 세계보건기구의 팬데믹 선언 직후 글로벌 경기침제에 대한 공포감이 확산되면서 글로벌 증시도 급락하였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국민들 대다수가 외부와의 접촉을 피하면서, 대외활동을 줄이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국내 경제의 피급효과는 공급측면에서 투자심리의 급격한 악화와 수요측면에서 국내관광, 수출감소 및 민간소비의 위축이 발생하여 경기하방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다.
1.2. 위드 코로나 시대의 의미
가장 먼저 중국 우한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한 이 바이러스는 중국 전역에 급속도로 확산되었으며, 이후 전 세계적인 보건문제로 확대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2020년 1월 19일 우한에서 입국한 중국 국적의 여성이 최초로 확진되며, 이 바이러스가 최초로 보고되었다. 다만 이 바이러스는 지역과 시기에 따라 지속적인 변이를 일으킴으로써 초기 보고된 형태(SARS-CoV-2)와 다른 유형의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변이를 일으킬수록 그 감염력은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은 첫 환자가 발생한 이래 몇 차례의 전파위기를 겪으면서 확산과 진정 국면을 지나왔지만,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여전히 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는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인 비상상태에 있으며, 코로나19가 장기화하고 감염세가 더 강력해질 것이라는 장기적인 전망은 앞으로 사람들의 생활양식에 큰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예고하고 있다. 초기 사람들이 희망했던 '코로나가 진정되면'이라는 기대는 '코로나와 함께 하는'이라는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인들은 코로나19 발생 당시의 공황상태를 벗어나 '위드 코로나'(코로나 19와 함께 하는 삶)에 적응해가며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다.
1.3.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1.3.1. 자전거 타기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과 공유경제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공유자전거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이후 비대면 교통수단인 공유자전거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 세계적으로 이상기온 현상이 발생하고 환경 문제가 대두되면서 친환경 먹거리, 친환경 모빌리티 등 친환경을 키워드로 하는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탄소 배출을 줄여 대기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자전거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다. 또한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쏘카, 우버, 에어비앤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유경제 시장이 급성장하였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여러 나라에서 자전거와 공유경제를 합친 공유자전거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여러 도시에서 자체적으로 공유자전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1.3.2. 영화 관람
2020년 국내 극장가는 "일일 관객 수 1만"이라는 가볍고도 무거운 결과를 보였다. 이 정도로 추락한 기록은 국내 영화의 부흥 이래 전무하다. 그러나 1만이라는 관객 수가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동시대인들에는 충격적이지 않다. 관객은 극장가를 공포의 전염지대로 인지한 후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 성공적인 대체재를 찾아냈다.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유튜브를 비롯한 OTT 플랫폼이 바로 그것이었다. 집 밖에 나가지 않아도, 공공장소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원하는 장소에서 거의 무제한에 가까운 영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수단이 가까이 있었다. 대표적인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는 2016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여, 이후 영화뿐만 아니라 국내외 TV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또는 유아동을 위한 영상콘텐츠까지 제공하고 있다. 출범 이후 영역을 넓히며 극장보다 더 방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중인 것이다. 월 2, 3만 원대의 금액에 더 높은 자유도로 영화 관람을 가능케 하는 다양한 OTT 플랫폼을 보면 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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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에게묻다. 하혜숙, 강지현 지음. 출판문화원.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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