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요리 프로젝트
1.1. 주제 선정 이유
음식은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 요리 프로젝트의 주제 선정 이유이다. 최근 식생활이 점점 서구적으로 바뀌어 가면서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에 대한 이해는 점점 멀어져 가고, 편식을 하는 유아들도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음식이 우리에게 오기까지의 과정과 우리에게 주는 소중함을 알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갖게 하며, 우리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음식을 프로젝트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요리활동은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하며 과학적 탐구능력의 토대가 되는 과학 활동이라고 하여 요리와 음식이 우리에게 주는 고마움을 알고자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1.2. 프로젝트 주요 내용
1.2.1. 예비 주제망
'예비 주제망'에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고려한 주요 어휘들과 중심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다""
주요 어휘로는 '요리', '조리', '음식', '영양소', '탄수화물', '지방', '시장', '맛'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요리와 음식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다루고자 함을 알 수 있다""
중심 개념으로는 '요리와 관련된 직업이 있다', '음식은 계절에 따라 특별히 먹을 수 있고, 계절에 상관없이 늘 먹을 수도 있다', '요리를 할 때와 음식을 먹을 때 필요한 도구가 있다', '요리를 해주시는 분들에 대해 알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음식은 다양한 조리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요리와 음식에 대한 다각도의 접근을 계획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2. 중심 개념
중심 개념은 다음과 같다""
요리와 관련된 직업을 가진 사람이 있다. 음식은 계절에 따라 특별히 먹을 수 있고, 계절에 상관없이 늘 먹을 수도 있다. 요리를 할 때와 음식을 먹을 때 필요한 도구가 있다. 요리를 해 주시는 분들에 대해 알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음식은 다양한 조리과정을 거쳐 만들어 진다.""
1.2.3. 유아들과 함께 할 활동
유아들과 함께 할 활동은 다음과 같다"
가정에서 요리를 하실 때 아이들과 함께 재료를 구입하고, 손질해 보며 요리에 참여 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요리와 관련된 동화책, 레시피자료, 메뉴판등을 함께 보며 이야기를 나누어 주세요. 아이들의 활동에 많은 질문을 던져주어 호기심과 흥미를 이끌어주세요.
유아들과 함께 신체활동으로는 '나는 무엇을 먹고 있을까요?', '김밥이 되어요.', '쟁반 위에 컵 올려놓고 걷기', '국수는 요술쟁이', '컵 쌓기', '어떤 요리 일까?' 등의 활동이 있다.
게임으로는 '음식 이름 붙이기', '요리 하는 방법에 따라 나눠요.', '요리 메모리 게임', '요리하는 순서를 맞춰요.', '음식을 배달해요.', '재료를 모아요.', '음식 모아 상차리기' 등을 할 수 있다.
미술활동으로는 그리기(1차 표상하기, 2차 표상하기, 나만의 요리사 캐릭터, 냉장고에 음식을 채워요, 음식이 열리는 나무, 소금 그림, 채소로 찍기), 만들기(점토로 음식 만들기, 시장바구니 만들기, 요리 도구를 만들어요, 접시와 그릇 만들기) 그리고 감상(밀레 '만종', 모네의 '점심', 빌렘 반 미리스 '여자 요리사')이 있다.
역할 활동으로는 '음식점 주인이 되어요.', '요리사가 되어요.', '요리 연구원이 되어보아요.', '음식을 배달해요.', '상을 차려요.' 등이 있다.
쌓기 영역에서는 '식탁 만들기', '주방 구성하기', '마트 꾸미기', '음식점 만들기', '조리대 구성하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유아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음식과 요리에 대한 이해와 관심,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1.2.4. 자원 협조
자원 협조"는 아이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보내달라고 학부모님께 요청하는 부분이다.
유치원은 요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실물, 사람, 현장 견학 장소 등의 자원을 학부모님께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유치원은 전통 요리도구와 요리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들을 학부모님께서 보내주시기를 요청했으며, 음식점을 운영하시는 분이나 조리사, 영양사, 요리사 등의 전문가 분들의 자원봉사를 함께 받기를 바라고 있다. 또한 안성팜랜드, 여주대학교, 이마트, 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등 현장 견학 장소도 학부모님께 협조를 구하고 있다.
이처럼 유치원은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들을 학부모님께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고 보다 풍성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2.5. 전문가 자원봉사
전문가 자원봉사는 음식점을 운영하시는 학부모님, 조리사・영양사・요리사 등 요리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것이다. 이들은 유치원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원 및 정보를 제공하여 유아들의 요리 활동을 돕는다. 구체적으로 음식점을 운영하는 학부모님들은 실질적인 요리 과정을 보여주고 조언해 줄 수 있다. 또한 조리사, 영양사, 요리사 등 요리 전문가들은 유아들에게 요리의 중요성과 기본 조리 방법, 식사 예절 등을 알려줄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실제 요리 과정을 경험하고 음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전문가들의 자원봉사는 프로젝트를 더욱 풍성하고 내실 있게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
2.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제안서 (팀 8 : 한끼함께)
2.1. 프로젝트명 : 야먹자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자취를 하는 사람의 비율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음식을 만들어 먹겠다는 첫 다짐과는 달리 시간이 지나면서 음식을 시켜먹거나 끼니를 떼우는 경우가 많다"." 초보 자취생의 경우 먹지 않고 버리는 재료들이 많고 그런 재료로 어떤 음식을 만들어 먹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