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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웃백 기업 및 산업 분석
1.1. 아웃백 기업개요 및 기업철학
1997년 국내시장에 처음 진출한 아웃백은 호주식 영어로 "오지"(OUTBACK)를 뜻하는 단어로서 호주의 자연을 컨셉으로 한 쾌적하고 안락한 인테리어를 제공하며, 환대, 공유, 품질, 즐거움, 용기로 항상 진취적인 마음을 통해 더 나은 이웃을 만들어가는 아웃백의 정신에 입각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2. 외식산업 시장현황분석
패밀리 레스토랑 산업은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수준 향상과 여가시간 증대, 생활패턴의 변화, 소비욕구의 고급화와 다양화 속에서 연평균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장기화와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매출증가율이 급격히 둔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의 과열경쟁으로 인한 가격할인으로 수익성이 매우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과거 단일화된 욕구와는 달리 소비자의 욕구와 기호가 점차 다양화되었다. 남들과 다름을 추구하는 젊은 층들이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면서 메뉴가 다양화되어 있고 한 가지 메뉴 속에서도 드레싱이나 선택 메뉴, 스프, 음료 등 고객이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기 때문에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기 때문에 이것 역시 하나의 기회요인이 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외식소비심리 저하로 인해 고객의 구매력이 약화되고 자연스럽게 외식의 비율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 특히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매장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아무리 아웃백을 선호하더라도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고객들까지 생겨나면서 고객들의 발걸음이 더 뜸해질 수 있는 위험이 있다.
1.3. 경쟁사 분석
빕스는 국내 레스토랑에서 보기 드물게 해외에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는 푸드빌의 독자개발 브랜드이다. 직화로 구운 정통 스테이크 전문점으로, 최상급 스테이크를 엄선하여 숙성시킨 다음 직화로 구워내어 기름기가 적어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정통 스테이크 전문점이다. 우리나라에서 독자 개발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메뉴인 VIPS 스테이크의 소스는 우리 입맛에 잘 맞는다.
다른 패밀리 레스토랑과 달리 풍성한 샐러드바와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며, 스테이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샐러드바는 계절별로 다양한 과일과 야채 등이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고, 즉석에서 조리하는 스파게티와 갓 구워 제공하는 빵은 VIPS만의 독특한 메뉴라 할 수 있다. 또 매장별 표준화된 인테리어가 아닌 지역 특성에 맞춰 인테리어를 차별화하였다.
빕스가 타 패밀리레스토랑과 차별화 되는 특징은 해외에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는 순수한 국내 브랜드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는 것이다. 넓은 실내와 탁 트인 전망에 갈색을 주조로 한 인테리어는 미국 서부 텍사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