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기관 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태권도 지도자 교육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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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기관 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태권도 지도자 교육방안 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태권도의 개념과 의의
2.1. 태권도의 개념
2.2. 태권도의 의의
2.2.1. 사회적 의의
2.2.2. 교육적 의의
2.2.3. 정신적 의의
2.2.4. 육체적 의의

3.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3.1.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
3.2.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
3.2.1. 태권도 지도자의 개념
3.2.2.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
3.2.3. 태권도 지도자의 역할

4. 타 기관의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분석
4.1. 국제 합기도 지도자 연수 교육
4.2. 청소년 지도자 직무연수 교육 프로그램
4.3. 유도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4.4. 용무도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4.5. 경호무도 지도자 교육 프로그램
4.6. 스포츠영재 지도자의 연수교육 프로그램
4.7. 장애인스포츠지도자의 교육 프로그램

5. 태권도 지도자 교육방안
5.1. 태권도 수련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
5.2. 태권도 지도자로서 전문성 강화
5.3. 태권도 가치를 실천하기 위한 교육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TV 앞에 삼삼오오 모여서 광저우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우리 선수를 응원하였다. 특히 태권도는 품세를 비롯한 겨루기 종목에서 우리 선수들이 승리할 때마다 뿌듯한 마음을 갖는 것은 나 역시도 태권도인으로서 함께 한다는 마음에서 시작된 것 같다. 우리 민족에게 태권도는 어떤 의미를 지니며, 무엇일까? 누구나 알고 있듯이 우리나라는 태권도의 종주국으로 삼국시대부터 우리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오면서 나라를 지키는 중요한 무도로 도약했다. 태권도는 손과 발만을 활용하여 날카로우면서 부드러운 기술로 상대방의 공격을 방어하는 무도로서 정확한 동작을 함으로써 다양한 손ㆍ발의 기술이 실현됨으로써 근력, 민첩성, 심폐기능 등도 함께 발달을 통해서 근육구조가 발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태권도 수련으로 건강한 육체와 건전한 사고(思考)와 깨달음을 실천함으로써 강인하고 용기 있는 성품을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태권도 수련생은 강자에게는 강하고 약자에게는 예의 바른 태도로 유함을 실천하는 무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태권도 수련생을 지도하는 태권도 사범은 어떤 역할과 자세로 태권도 지도해 나가야 할까? 태권도에서 스승의 역할은 그 어떤 무도보다 중요하며, 태권도 지도가 중요하기에 누구나 쉽게 태권도 사범이 될 수 없고, 오랜 시간 수련 과정을 거쳐야만 태권도 지도자(사범)의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다. 태권도 지도자는 태권도의 제반 요소뿐만 아니라 태권도 기술 등을 수련생에게 올바르게 전수해야 하기에 태권도를 지도할 때 태권도 사범은 수련생의 다양한 잠재 능력을 바탕으로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사고(事故)까지 발전시키므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올바른 인성을 갖춰나갈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에, 태권도 사범은 태권도 정신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태권도 수련 방법과 형태로 태권도 수련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2. 태권도의 개념과 의의
2.1. 태권도의 개념

태권도의 개념은 태(跆)는 발로 뛰고 차고 밟는다는 뜻이며, 권(拳)은 주먹으로 찌르며, 혹은 부신다는 뜻이고, 도(道)는 옛 성현들이 포장한 올바른 길 즉, 정신수양을 의미한다. 이는 맨손과 발로 호신을 위해 뛰고, 차고, 찌르고, 막고, 피하는 등의 동작을 움직이는 목표에 재빨리 그리고 적절히 적용하여 최대의 타격을 주는 기술에다 정신 수양을 포함한 무도로 설명할 수 있다. 특히, 태권도는 선천적으로 약한 사람이라도 과학적으로 수련하여 강한 적을 물리칠 수 있는 힘과 자신력을 얻게 하는 반면에 잘못 적용하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정신 교육이 항상 강조되어야 한다.

또한 태권도(TAEKWONDO)의 로마자 합성어를 풀이하면, 'T'는 끈기(tenacity) 혹은 테크닉(technique)을 의미하며, 이는 무예를 수련하는데 있어서 끈기와 테크닉의 발전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대한태권도협회는 태권도를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무예를 바탕으로 한 운동으로 손과 발, 또는 몸의 각 부분을 사용하여 차기, 지르기 막기, 따위의 기술을 구사하면서 공격과 방어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국기원은 작고 큰 부위를 사용하여 아주 작은 목표를 향하여 '지르기', '찌르기', '치기'기술로 공격하여 상대를 쓰러뜨리거나 그 반대로 상대의 이러한 기술로 '막기'기술로 막아내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 세계태권도연맹은 태권도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한국 전통 무술로서, 싸움의 기술 그 이상을 전수한다고 하였다. 태권도는 몸과 마음을 수련함으로써 정신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오늘날 태권도는 국제적 스포츠로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으며, 올림픽 공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태권도의 개념은 교육적 가치를 극대화한 인간의 수양적인 측면의 수련성과 정의적인 측면인 태권도의 고유성인 신체를 활용한 호신, 상대의 공격을 제압하는 내용을 정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 태권도의 의의
2.2.1. 사회적 의의

태권도의 사회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태권도 수련은 각박한 도시의 생활 속에서 체육활동은 서로 땀을 흘리며 친해지기도 하고 서로의 생활정보 교환과 이웃 간의 우애증진 등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회적 요구이다. 현재의 태권도 도장에서는 수련생들 간에 서로를 존경하며, 서로의 예의를 갖추는 방식들이 실제로 행하여진다. 즉, 도장 내에서의 수련생들은 상급자 또는 수련생 상호간에 일정한 인사와 존경의 예의를 지킨다. 격투와 같은 과격하고 격렬한 운동장면에서도 상호간의 사회적 약속에 의해 지켜지는 격식, 상급자에 대한 존경, 그리고 하급자에 대한 예의 등은 고무적인 사회적 미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미덕을 지니고 있다는 것은 태권도의 올바른 사회적, 도덕적 성격을 갖추고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2.2.2. 교육적 의의

태권도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태권도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인간을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태권도 수련의 궁극적 목표는 인격 완성이며, 태권도가 무도로서의 진정한 가치는 심신일여, 즉 동과 정이 중용을 이루며 승부나 경쟁에 초월하고 자기발전과 자아발견을 위해 심신을 연마함으로써 세상에 대한 바른 자세, 바른 마음을 갖는 것이다. 태권도의 수련 목적은 전인적인 인격 완성을 포함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도 건강하며 개인으로나 사회인으로서 훌륭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인간을 교육시키는 것이다.

태권도 수련을 통해 참된 삶의 근본이 되는 인의와 예의, 관용과 생명, 인내력과 의협심 등이 갖추어지므로 약자에 대한 강자로서의 관용과 겸손이 생긴다. 이와 같이 태권도를 통한 정신수양을 얻게 되면 덕이 갖추어지며 이는 곧 인격완성의 가장 중요한 영역을 담당하게 되어 우리에게 명석한 판단력과 모든 사람에게 너그러운 아량을 베풀 수 있는 인격을 형성하여 항상 그 주위를 밝고 아름답게 한다.

이처럼 태권도 수련을 통해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발달이 이루어지고 건전한 인성과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져 궁극적으로는 인격 완성이라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3. 정신적 의의

정신적 의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인간이 겪고 있는 정신적 불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태권도의 가치를 다루고 있다. 태권도는 불교, 유교, 도교 등 동양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정신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며, 수련을 통해 현대인이 겪고 있는 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태권도의 정신적 의의는 첫째, 현대 사회의 기계화와 피폐화로 인해 발생한 각종 공포와 불안감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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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합기도 총협회 24년도 국제 합기도지도자 연수교육 개최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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