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구성주의 관점
2.1. 지식관
2.2. 학습관
2.3. 구성주의 학습의 목표
2.4. 구성주의에서의 교사의 역할

3. 행동주의 관점
3.1. 지식관
3.2. 주요 개념
3.3. 교사의 역할

4. 구성주의와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
4.1. 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점
4.2. 학습 환경 조성에 대한 태도
4.3. 피드백과 평가에 대한 태도
4.4. 어린이 중심 vs. 목표 중심

5. 교사의 역할에 대한 견해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 보육은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분야로서 영유아심리학, 영유아 발달심리학 등의 다양한 심리적 이론에 기초하여 과정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영유아의 심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인간의 공통적이고 일정한 성장발달과정과 연령에 따른 흥미 요구 및 발달수준과 그것에 대한 과업 등 영유아의 심리적 측면의 올바른 이해는 보육과정계획 수립에 요구되는 교육목표 설정, 그에 따른 학습내용 및 활동 등의 선정과 조직, 학습에 대한 방법과 평가활동 등에 매우 중요한 기초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러한 영유아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교사가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목표와 보육내용을 선정하고 그것에 대한 학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교육과 학습에 대한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보육활동 전반의 계획을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다."


2. 구성주의 관점
2.1. 지식관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을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과 문화를 통해 구성되는 상황적 산물로 본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자들은 상징의 구성자, 자연의 해석자 등으로 경험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이루어 나간다"".


2.2. 학습관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은 주관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다""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학습을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가진 주관적인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거쳐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으로 간주한다.

어린이들은 능동적인 학습자로,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추구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운 인지적 불균형 상태가 되면, 이를 해소하고자 노력한다.

또한 구성주의에서는 반성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며 인식을 확장하는 데 반성적 사고가 촉매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어린이 간, 어린이와 교사 간의 대화 역시 학습을 촉진하고 비계를 설정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마지막으로 구성주의 학습은 다양한 도구와 상징을 통해 촉진된다. 어린이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므로, 학습을 지원하는 제반 도구와 언어 등의 상징이 풍부하게 제공되면 학습이 촉진된다.


2.3. 구성주의 학습의 목표

구성주의 학습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스스로 원하는 목표를 자발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 개인의 관심...


참고 자료

김명식, 권정혜. 2006. 흡연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 및 행동주의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임상 제25권 제1호. pp. 1-23
안부금. 2003.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23권 1호. pp. 27-51
오연주, 이지영 <보육과정>, 창지사, 2016
이미란 <보육실습>, 청목출판사, 2016
문혁준, 안효진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4
김운삼,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2018
한희승 외,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 신념에 따른 유아 협동 활동에 대한 관심도 및 실천수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5
장현주, 「보육과정」, 공동체, 2020
도미향, 「보육교사론」, 신정, 2018
박찬옥 외, 「영유아교수 방법론」, 양성원, 2018
김현자 외, 「보육과정」, 어가, 2019
조혜경 외,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