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구성주의 관점
2.1. 지식관
2.2. 학습관
2.3. 구성주의 학습의 목표
2.4. 구성주의에서의 교사의 역할
3. 행동주의 관점
3.1. 지식관
3.2. 주요 개념
3.3. 교사의 역할
4. 구성주의와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
4.1. 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점
4.2. 학습 환경 조성에 대한 태도
4.3. 피드백과 평가에 대한 태도
4.4. 어린이 중심 vs. 목표 중심
5. 교사의 역할에 대한 견해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유아 보육은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분야로서 영유아심리학, 영유아 발달심리학 등의 다양한 심리적 이론에 기초하여 과정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영유아의 심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즉, 인간의 공통적이고 일정한 성장발달과정과 연령에 따른 흥미 요구 및 발달수준과 그것에 대한 과업 등 영유아의 심리적 측면의 올바른 이해는 보육과정계획 수립에 요구되는 교육목표 설정, 그에 따른 학습내용 및 활동 등의 선정과 조직, 학습에 대한 방법과 평가활동 등에 매우 중요한 기초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러한 영유아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교사가 보육과정을 계획할 때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목표와 보육내용을 선정하고 그것에 대한 학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교육과 학습에 대한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보육활동 전반의 계획을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다."
2. 구성주의 관점
2.1. 지식관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을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과 문화를 통해 구성되는 상황적 산물로 본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자들은 상징의 구성자, 자연의 해석자 등으로 경험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이루어 나간다"".
2.2. 학습관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은 주관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다""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학습을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가진 주관적인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거쳐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으로 간주한다.
어린이들은 능동적인 학습자로,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추구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운 인지적 불균형 상태가 되면, 이를 해소하고자 노력한다.
또한 구성주의에서는 반성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어린이들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며 인식을 확장하는 데 반성적 사고가 촉매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어린이 간, 어린이와 교사 간의 대화 역시 학습을 촉진하고 비계를 설정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마지막으로 구성주의 학습은 다양한 도구와 상징을 통해 촉진된다. 어린이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하므로, 학습을 지원하는 제반 도구와 언어 등의 상징이 풍부하게 제공되면 학습이 촉진된다.
2.3. 구성주의 학습의 목표
구성주의 학습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스스로 원하는 목표를 자발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 개인의 관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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