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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공적인 경험
1.1.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타파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타파는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사회 구현을 위해 필수적이다. 1학년 때 수강했던 교양 과목에서 이와 관련된 조별 과제를 수행한 경험이 있다.
조원들과 함께 한 다문화 가정을 직접 방문하고 인터뷰하면서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편견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경제적 어려움, 언어 장벽,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 등 다문화 가정이 직면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동영상과 발표 자료를 제작하여,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자세의 필요성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특히 동영상 제작 과정에서 동료들보다 뛰어난 편집 능력을 발휘하여, 시각적으로 흥미롭고 임팩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교수님께서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창의적인 동영상 제작 능력을 인정하며 높은 점수를 주셨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다. 특히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은 단순한 지식의 부족뿐만 아니라 실제 그들의 삶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과의 직접적인 소통과 교류를 통해 그들의 처지와 어려움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것이 편견 해소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소통하는 자세를 갖추고자 한다. 이를 통해 더욱 다양성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1.2. 환아의 협조 이끌어내기
환아의 협조 이끌어내기는 환자 간호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간호사는 환아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환아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협조를 이끌어내야 한다. 특히 불편감이나 두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환아의 협조를 얻어내는 것은 쉽지 않다.
아동 간호학 실습 중, 활력 징후 측정을 거부하는 환아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문제의 원인을 파악했고, 환아의 눈높이에 맞춘 해결책을 고안한 경험이 있다. 먼저, 환아와 가까워지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환아가 있는 병실에 자주 들어가면서 환아를 관찰하였고, 이를 통해 환아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이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쌓았다. 그렇게 환아와 이야기를 자주 나누면서 환아가 체온계를 '아프게 하는 기계'라고 생각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후 체온계에 대한 오해를 풀어주기 위해, 체온계를 활용한 놀이를 구상했다. 처음에는 거부감을 표하던 환아도 직접 체온계를 만져보면서 체온계가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후 환아도 점차 마음의 문을 열었고, 활력 징후 측정에 협조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환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신뢰관계를 형성하여 환아의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간호사는 환아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환아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환아에게 협조를 요구하기보다는 환아의 심리적 상태와 요구사항을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환아가 무서워하는 기구나 처치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먼저 파악하고, 환아가 불안해하지 않도록 충분한 설명과 안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환아의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활동을 활용하여 검사나 처치 과정에 참여시킴으로써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다.
나아가 간호사는 환아 뿐만 아니라 보호자와의 신뢰관계 형성 또한 필요하다. 보호자와의 협력을 통해 환아에게 일관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호자에게 환아의 상태와 치료 계획을 충분히 설명하고, 보호자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줌으로써 보호자의 협조를 이끌어낼 수 있다.
이처럼 환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신뢰관계를 형성하며, 환아와 보호자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것은 효과적인 간호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이러한 역량을 갖추고 환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