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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라드의 교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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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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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밀라드의 교회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회론
1.1. 교회의 본질
1.1.1. 교회의 기본적 의미
1.1.2. 교회의 통일성
1.1.3. 성경적인 교회상
1.2. 교회의 정치
1.2.1. 교회 정치의 원리
1.2.2. 교회의 직원
1.2.3. 성례
1.3. 구속적 이해
1.3.1. 특별구속과 보편구속의 신학적 근거
1.3.2. Millard J. Erickson의 구속이론 연구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회론
1.1. 교회의 본질
1.1.1. 교회의 기본적 의미

신약성경에서 '교회'로 번역된 헬라어는 에클레시아(ekkl?sia)인데, 이는 고전 헬라어(classical Greek)에서는 한 도시의 시민들의 모임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이와 가장 가까운 의미의 구약성경 용어는 카할(g?h?l)인데, 이는 모임의 구성원들을 가리키기보다는 모이는 행위를 지칭하는 말이다. 교회라는 용어는 모임과 모이는 행위 모두를 가리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약성경에서 '교회'라는 단어는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하나는 모든 시대, 모든 지역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신자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편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예수님은 이 구절에서 자신의 교회를 세울 것을 말씀하셨고 바울은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 표현하였다. 다른 하나는 '교회'는 특정 지역에 있는 일단의 신자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더욱 자주 사용되었다. 교회는 보편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특정한 의미로도 사용된다.


1.1.2. 교회의 통일성

교회의 통일성은 교회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교회의 통일성에 대해서는 교회에 대한 바울의 논의(엡 4:1-16)와 예수님의 대제사장적 기도(요 17:20-23)에서 강조되고 있다. 또한 예루살렘 교회에 대한 언급(행 4:32)과 신자들에게 뜻을 합하여 한 마음을 품을 것을 호소하는 바울의 편지(빌 2:2)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교회의 통일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첫째, 교회의 통일성을 영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신자들은 같은 주님을 섬기고 사랑한다는 사실에서 통일성을 찾는다. 그들은 다른 신자들과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지 않고 어떤 외적인 일에 힘을 합쳐 일을 하지 않을지라도 서로 사랑하고 심지어 그들과 교제하지 않는 사람들일지라도 그렇게 한다. 통일성은 보이는 교회보다는 보이지 않는 교회에 적용된다.

둘째, 서로에 대한 인정과 교제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견해는 회중들과 교단들이 서로 분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근본적으로 같은 믿음을 갖고 있고, 그러기에 가능한 한 어떤 형태로든지 이러한 통일성을 가시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통일성은 공통된 믿음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가시화되려고 노력한다.

셋째, 유기적 통일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각 교단들은 각자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공식적인 연합이나 협의회 같은 것을 통해 서로 하나로 묶는다. 통일성은 각자의 전통은 고수하되 행동에 있어서 연합하려고 한다.

넷째, 교회의 통일성이란 조직적 통일성을 의미한다는 견해를 들 수 있다. 여기서는 회중들이 하나의 큰 교파로 연합하여 그들의 전통을 통합한다. 통일성은 하나의 공동 교회로 결합하기 원한다.

신자들은 영적인 통일성을 간절히 바라고 그 길을 모색해야 하며 가능한 한 상호 인정과 교제의 자리까지 나아가야 한다. 각 사람과 회중...


참고 자료

에릭슨. M. J. 「조직신학 개론」, 나용화·황규일 역(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임종만. 「교회론」, (성광문화사, 1990)
1. 단행본
Francis Turrettin ,「개혁주의 구속론」, 이태복역,(서울:개혁된 신앙사, 2002).
루이스 벌코프, 「조직신학」, 권수경·이상원 역,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0).

2. 원서
Millard. J. Erickson., Introducing Christian Doctrine, (Baker Books, 1993)
__________________ , Does It Matter If God Exist?, (Baker Books, 1996)
__________________ , Christian Theology. (Baker Books)
__________________ , The Living God, (Baker Books,1983)
__________________ , Where Is Theology Going? (Baker Books, 1994)
__________________ , The New Life, (Baker Books, 1979)
John Murray, Redemption-Accompished and Applied, (Grand Rapids:Eerdmans, 1955)
Samuel Wakefield, A complete System of Christian Theology(Cincinnati: Hitchcock and Walden, 1869),
Geoffrey W. Bromiley, Historical Theology: An Introduction (Edinburgh: T. & T. Clark, 1978).
Joh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Vol. I. Ed. John T. McNeill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0).
W. R. Godfrey, "Calvin and Calvinism in the Netherlands," ed. W. Stanford Reid, John Calvin: His Influence in the Western World (Grand Rapids, Mich.: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82).
Samuel Wakefield, A Complete System of Christian Theology(Cincinnati: Hitchcock and Walden, 1869).
Milard Bangs Wynkoop, Foundations of Wesleyan-Arminian Theology(Kansas City, Mo.:Beacon Hill, 1967).
Wesminster Confession of Faith 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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